바티칸공의회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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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VI. 사목 교육의 증진

19. 대화 교육

[사제 양성 교령] 19. 신학생들의 교육 과정 전체에 배어 있어야 할41) 사목적 관심은 특별히 거룩한 교역에 관련된 일들에 대하여 신학생들이 충실한 교육을 받도록 요구한다. 특히, 교리 교육, 설교, 경신 전례, 성사 집전, 자선 활동, 길 잃은 양들과 비신자들을 찾아 나서야 할 의무, 그 밖의 사목 임무에 대하여 충실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영혼들의 지도 방법을 상세히 배워, 교회의 모든 자녀가 의식적이고 사도적인 그리스도인 생활을 하며 자기 신분의 직무를 이행하도록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동일한 관심으로 남녀 수도자들이 자기 성소은총을 보존하며 자기 수도회의 정신대로 진보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42)
전반적으로 신학생들은 사람들과 더불어 대화를 나누는 데 크게 도움이 되는 적성을 길러야 한다. 곧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인간관계의 여러 상황에서 사랑의 정신으로 마음을 열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43)

20. 선교 정신의 교육

[사제 양성 교령] 20. 또한 올바른 방법과 교회 권위의 규범에 따라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의 도움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44) 평신도들의 사도직 활동을 불러일으키고 도와주며, 더욱 효과적인 다양한 형태의 사도직을 증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45) 그리고 진정한 가톨릭 정신에 젖어 자기 교구, 국가, 또는 예법의 경계를 넘어 온 교회의 요청을 받아들이도록 배우고 어디서나 복음을 선포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46)

21. 신학교 밖의 실습 교육

[사제 양성 교령] 21. 신학생들은 사도직 수행의 방법을 이론만이 아니라 실습으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자기가 책임을 지고 또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과 과정이나 방학 기간에 적절한 실습을 통하여 사목 실천을 배워야 한다. 이 실습은 신학생들의 연령과 지역 환경에 따라, 언제나 초자연적 도움의 놀라운 힘을 염두에 두고, 주교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사목 전문가들의 지도를 받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