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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단락 하느님 계획 안의 교회
○ I. 교회의 이름과 표상들
○ 교회의 상징들
○ II. 교회의 기원, 설립과 사명
○ 성부의 심오한 계획
○ 세상이 생길 때부터 예시된 교회
○ 구약에서 준비된 교회
○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
○ 성령을 통하여 나타난 교회
○ 영광 중에 완성될 교회
○ III. 교회의 신비
○ 가시적이며 영적인 교회
○ 인간과 하느님의 결합의 신비인 교회
○ 구원의 보편적 성사인 교회
○ 간추림
○ 제2단락 하느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성전인 교회
○ I. 교회 - 하느님의 백성
○ 하느님 백성의 특성
○ 사제, 예언자, 왕의 직분에 참여하는 백성
○ II. 교회 - 그리스도의 몸
○ 교회는 예수님과 이루는 친교이다
○ “한 몸”
○ “그리스도께서 이 몸의 머리이시다”
○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이다
○ III. 교회 - 성령의 성전
○ 은사
○ 간추림
○ 제3단락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이어 오는 교회
○ I. 교회는 하나이다
○ “교회 일치의 거룩한 신비”266)
○ 단일성의 상처
○ 일치를 향하여
○ II. 교회는 거룩하다
○ III. 교회는 보편되다(catholica)
○ ‘가톨릭’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 각 개별 교회는 ‘보편되다’
○ 누가 가톨릭 교회에 속하는가-
○ 교회와 비그리스도인
○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 교회의 보편성이 요구하는 선교
○ IV. 교회는 사도로부터 이어 온다
○ 사도들의 파견
○ 사도들의 후계자인 주교
○ 사도직
○ 간추림
○ 제4단락 그리스도 신자: 성직자, 평신도, 봉헌 생활자
○ I. 교계의 구성
○ 교회의 직무는 왜 존재하는가-
○ 주교단과 그 으뜸인 교황
○ 가르치는 임무
○ 거룩하게 하는 임무
○ 다스리는 임무
○ II. 평신도
○ 평신도의 소명
○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대한 평신도의 참여
○ 그리스도의 예언자직에 대한 평신도의 참여
○ 그리스도의 왕직에 대한 평신도의 참여
○ III. 봉헌 생활
○ 복음적 권고와 봉헌 생활
○ 큰 나무, 많은 가지
○ 은수 생활
○ 봉헌된 동정녀들과 과부들
○ 수도 생활
○ 재속회
○ 사도 생활단
○ 봉헌 생활과 선교 - 오시는 왕을 선포함
○ 간추림
○ 제5단락 모든 성인의 통공
○ I. 영적 자산의 공유
○ II. 천상 교회와 지상 교회의 친교
○ 간추림
○ 제6단락 마리아 - 그리스도의 어머니, 교회의 어머니
○ I. 교회의 어머니 마리아
○ 마리아는 당신 아드님과 완전히 하나 되어……
○ 그 승천에서도
○ …… 은총의 세계에서 우리 어머니이시다
○ II. 성모 마리아 공경
○ III. 마리아 - 교회의 종말론적 표상
○ 간추림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가톨릭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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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편 신앙 고백
교회 교리서
▶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교회 교리서
III. 교회의 신비
770 교회는
역사
안에 있으나 동시에
역사
를
초월
한다. 우리는 오직 “신앙의 눈으로만”
(190)
교회
의 가시적 실재와 동시에
하느님
의
생명
을 지닌 영적 실재를 볼 수 있다.
가시적이며 영적인 교회
771 “유일한
중개자
이신
그리스도
께서는
믿음
과
희망
과
사랑
의
공동체
인 당신의 거룩한
교회
를 이 땅 위에 가시적인 구조로 세우시고 끊임없이 지탱하여 주시며,
교회
를 통하여 모든 사람에게
진리
와
은총
을 널리 베푸신다.
- 교계 조직으로 이루어진 단체인 동시에 그리스도의
신비
체,
- 가시적인 집단인 동시에 영적인
공동체
,
- 지상의
교회
인 동시에 천상의 보화로 가득 찬 이
교회
는 두 개가 아니라
인간
적 요소와 신적 요소로 합성된 하나의 복합체를 이룬다고 보아야 한다.”
(191)
교회의 특성은
인간
적인 동시에 신적이며, 보이면서도 보이지 않는 것을 지니고, 열렬히 활동하면서도
관상
에 전념하고,
세상
안에 현존하면서도 다만 나그네인 것이다. 이렇게
교회
안에서
인간
적인 것은 신적인 것을
지향
하고 또 거기에 종속되며,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활동은
관상
을, 현존하는 것은 우리가 찾아가는 미래의 도성을
지향
한다.
(192)
겸손이여! 숭고함이여! 향백나무 장막이며
하느님
의
지성소
,
지상의 거처이며 하늘의 궁전, 진흙 집이며 왕의 궁궐,
죽음의 몸이며 빛의 신전,
교만한 자들의 업신여김을 받지만
그리스도
의
신부
로다!
예루살렘의 딸들아, 이 여인은 검지만 아름답고,
오랜 귀양살이의 수고와
고통
으로 빛이 바랬지만,
마침내 천상 아름다움으로 꾸며진다.
(193)
인간과 하느님의 결합의 신비인 교회
772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
계획의 목적인 당신의
신비
를
교회
안에서 완성하고
계시
하신다.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한데 모을 것이다”(에페 1,10).
그리스도
와
교회
의 혼인 관계를
바오로
사도
는 “큰
신비
”(에페 5,32)라고 부른다.
교회
는 마치 신랑과 결합하듯
그리스도
와 결합하기 때문에
(194)
이제
교회
도
신비
가 된다.
(195)
바오로
사도
는
교회
안에서 이
신비
를 보며 이렇게 외친다. “그
신비
는 여러분 가운데에 계신
그리스도
이시고,
그리스도
는 영광의
희망
이십니다”(콜로 1,27).
773 교회 안에서 “언제까지나 스러지지 않는
사랑
”(1코린 13,8)으로
하느님
과
인간
들이 이루는 이 일치가 바로, 지나가는 이
세상
과 관련된
교회
안의 모든
성사
적 도구의 목적이다.
(196)
“교회의 구조는 온전히
그리스도
지체들의
거룩함
을 위해 있다. 이
거룩함
은
신부
가 신랑의 선물에
사랑
으로 응답하게 되는 저 ‘큰
신비
’에 따라 측정된다.”
(197)
마리아
는 티나 주름이 없는
신부
와
(198)
같은
교회
의
신비
인
거룩함
에서 우리 모두를 앞서 간다. 그러므로 “교회는
베드로
적인 차원보다
마리아
적인 차원이 앞선다.”
(199)
구원의 보편적 성사인 교회
774 그리스 말 mysterion은 라틴 말로 ‘신비’(mysterium)와 ‘성사’(sacramentum)라는 두 가지 말로 번역되었다. 후대의 설명에 따르면, ‘성사’는 ‘신비’가 가리키는
구원
의 감추어진 실재에 대한 표징을 더 가시적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리스도 자신이
구원
의
신비
이다. “그리스도 외에 다른
신비
는 없습니다.”
(200)
거룩하시며 또 거룩하게 하시는 그분의 인성이 이루신
구원
의 업적은
교회
의
성사
들(동방
교회
에서는 ‘거룩한
신비
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안에서 드러나고 작용하는
구원
의
성사
이다. 일곱 가지
성사
는
성령
께서
그리스도의 몸
인
교회
안에 그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은총
을 펼치시는 표지이며 도구들이다. 그러므로
교회
는 자신이 의미하는 보이지 않는
은총
을 간직하고 이를 나눈다. 이러한 유비적인 의미에서
교회
를 ‘성사’라고 부른다.
775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사
와 같다.
교회
는 곧
하느님
과 이루는 깊은 결합과 온 인류가 이루는 일치의 표징이며 도구이다.”
(201)
인간
과
하느님
의 깊은 일치를 이루는
성사
가 되는 것, 이것이
교회
의 첫 번째 목적이다. 사람들 사이의
친교
는
하느님
과의 일치에 뿌리박고 있기 때문에,
교회
는 또한 인류 일치의
성사
이기도 하다. 이 일치는
교회
안에서 이미 시작되었다.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백성과 언어권”(묵시 7,9)의 사람들을
교회
안에 불러 모으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교회
는 장차 도래할 이 일치를 완전히 실현하는 “표징이며 도구”이다.
776 성사인
교회
는
그리스도
의 도구이다. “그리스도께서는……이 백성을 또한 모든 사람을 위한
구원
의 도구로 삼으시고”,
(202)
“구원의 보편
성사
”
(203)
로 세우시어 “인간을 위한
하느님
의
사랑
의
신비
를 보여 주며 실천하신다.”
(204)
교회
는 “온 인류가
하느님
의 한 백성을 이루고
그리스도
의 한 몸으로 모이며
성령
의 한
성전
을 함께 세우기를”
(205)
원하시는, “인류에 대한
하느님
사랑
의 가시적인 계획이다.”
(206)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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