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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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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성사의 경륜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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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 전통들과 교회의 보편성

1200 최초의 예루살렘 공동체에서부터 그리스도의 재림에 이르기까지 사도들의 신앙에 충실한 하느님교회들이 어디에서나 기념하는 것은 동일한 파스카신비이다. 전례에서 기념하는 신비는 하나이지만, 전례를 거행하는 형태는 여러 가지이다.
1201 그리스도의 신비는 헤아릴 수 없이 풍부하므로, 어떠한 전례 전통도 그것을 완전하게 표현하지는 못한다. 이러한 예법들이 발생하고 발달한 역사전례의 놀라운 상호 보완성을 보여 준다. 여러 교회들이 신앙신앙성사에 일치하여 이 전례의 전통들을 실천했을 때, 그 교회들은 서로를 풍요롭게 하였으며, 거룩한 전승과 온 교회의 공통 사명에 충실한 가운데 성장하게 되었다.(73)
1202 전례의 다양한 전통들은 바로 교회의 사명 자체에서 생겨났다. 지리적, 문화적으로 같은 권역에 속하는 교회들은 문화적으로 유형화된 독특한 표현들을 통해서 그리스도신비를 거행하게 되었다. 그 독특한 표현들이란 이를테면, ‘신앙 유산’의(74) 전달, 전례적인 상징체계, 형제친교의 조직, 신비들의 신학적 이해와 성덕의 여러 유형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모든 민족들의 빛이시며 구원이신 그리스도께서는 한 교회전례 생활을 통하여, 그 교회파견되어 뿌리를 내린 그곳의 민족과 문화에 자신을 드러내신다. 교회보편되다. 교회는 모든 문화들의 풍요로운 다양성을 정화하여 자신의 단일성 안에 수용할 수 있다.(75)
1203 현재 교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전례 전통 또는 예법은, 라틴 예법(주로 로마 예법이지만 암브로시오 예법이나 일부 수도회의 예법과 같은 지역 교회의 예법도 있다), 비잔틴, 알렉산드리아나 콥트, 시리아, 아르메니아, 마로, 칼데아 예법 등이 행해지고 있다. “전통을 충실히 따르는 거룩한 공의회는 어머니인 거룩한 교회가 합법적으로 인정된 모든 예법을 동등한 권리와 영예로 존중한다고 선언하며 이 예법들이 앞으로도 보존되고 온갖 방법으로 증진되기를 바란다.”(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