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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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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um Apostolicum
영어
Apostles’ Creed
[관련단어]
신경
그리스도교의 바탕이 도는 핵심교리를 담은 초대교회의
신앙고백
문.
가톨릭
주요기도문의 하나. 사도신경의
기원
은 6세기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사도신경'이란 표현은 이것이 12사도에 의해 공동으로 작성되었다는 전설이 퍼져있을 때인 390년경에 발견된다. 사도신경의 원초적 형태는
복음
과
사도행전
에서 찾아볼 수 있다(마태 16:16, 사도 8:37).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비슷한 형태의
신경
은 4세기경에 그 주축이 형성된 것이다.
4세기말
루피노
(Rupinus of Aquileia)는 사도신경에 대한 주석에서 이
신경
의 사도적
기원
을 주장하고 있다. 즉 사도들이 성신(聖神)을 충만히 받고
복음
전파를 위해 떠나기 전에
그리스도교
교리
의 핵심을 확인키 위해 가르침의 골격과
믿음
의 규정을 정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장에
암브로시오
(Ambrosius)도 동조하였는데 그는
신경
에 포함된 12항목과 12사도를 연결시켜 생각하였다. 따라서 12사도가 각각 한 항목씩의
신조
를
고백
했다는 주장이 중세까지 별 이의없이 전달되어왔다. 그런데 피렌체공의회(1438년)에서 에페소의
대주교
마르코
에우제니코(Marcus Eugenicus)가
동방교회
에서는 이러한 사도신경 및 그 사도적
기원
에 대하여 아는 바 없음을 주장하였다. 몇 년 뒤에는
이탈리아
의 인문주의자
라우렌시오
발라(Laurentius Valla, ?-1547)가 보다 이론적으로 사도신경의 사도적
기원
에 대하여 반대하였다. 그러나 최근 학자들의 연구결과는 사도신경에 나타난
신조
(信條)의 내용이 모두
성서
적 사도적
기원
을 가지고 있음을 밝혀내고 있다. 다만 현재의 사도신경을 수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공동체
의
전례
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사도신경은 우선 예비자들을 위한 일종의 길잡이며 교육 지침이다. 초대교회 때부터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
에 관한 명백한
신앙고백
이 요구되었다. 여기에서부터 성세(聖洗) 준비와
신앙고백
을 위한 장엄한 예식인
신경
의 제시, 전수 및 수락,
응답
(Expositio, traditio et redditio symboli) 등의
단계
가 생겨났다. 이
신경
은 또한
미사
중 말씀의
전례
에 바쳐지는
감사
의
기도
이다. 이와 같은 이중의 의미로인 채 4∼5세기를 지나면서 교회공동체의 반성과 숙고,
전례
를 통해 다듬어 지게 되었다. 특히
그리스도론
, 성삼론(聖三論),
교회론
등 중요한
신조
및
교의
에 관한
신학
적 논쟁을 거치면서,
이단
과 오류에 대한 반박이며 신앙의 선언이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그 골격이 형성되면서 내용설명도 첨부, 고정되어 6세기부터는
프랑스
,
스페인
,
아일랜드
등지에서 예비자교육을 위한 지침서로 보편화되었다.
사도신경의 내용은 그리스도께 대한
고백
(사도 8:37 이하,
로마
1:3 이하, 1고린 15:3 이하, 1베드 3:18-22, 필레 2:5-11)과 성삼적
고백
등 두 개의
고백
이 종합되는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다. 성삼고백은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
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마태오
28:19의 말씀과 함께
성세성사
와 직결되어 있다. 200년을 전후로 하여
로마
에서는 8∼9개의
신조
로
신경
이 이루어지면서 신앙의 규범으로 정착되었다. 히포리토(Hippolytus)의
사도전승
(traditio apostolica)에 나타난
신경
은 고대
로마
신경이라 불리며 사도신경의 모체였을 뿐 아니라 후기에 나타나는 모든
신경
의 원형과 같은 구실을 하였다. 그러나 동방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서방교회에서는 그리스도를
고백
함에 있어 그
인간
성의 강조와 함께
동정녀
마리아
의 잉태를 강조한 반면 동방에서는 그리스도의
영원
성 및 선재성(先在性)을 강조하였다.
사도신경의 12항목의 내용은 6세기에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5세기경의
신경
에는 천지의
창조주
(creatorem coeli et terrae), 잉태되어(conceptus), 고난을 받으시며 죽으시고
고성소
에 내리시어(passus, mortuus, descendit ad inferos), 공번된(catholicam), 모든 성인의
통공
(sanctorum communionem),
영원
한 삶(vitam aeternam) 등의 표현이 누락되어있다.
중세초기에 이르러 현재까지 사도신경은 모든 서방교회에서 세례의식에 사용되었으며 매
주일
미사
때
신자
들은 이
신경
을 욈으로써 신앙을
고백
하며 새롭게 한다.
동방교회
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며 프로테스탄트에서는
종교개혁
이후 사도신경의 채택과 평가문제로 논쟁을 거듭해 오고 있다. 20세기에 들어 사도신경은 교회일치에 관한 논의에 있어
그리스도교
신앙개조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사도신경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전능하신
천주
성부
, 천지의
창조주
를 믿나이다.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 성신으로
동정녀
마리아
께 잉태되어 나시고,
십자가
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고성소
에 내리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
들 가운데서
부활
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 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
를
심판
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신을 믿으며, 거룩하고 공번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
을 믿으며, 죄의 사함과
육신
의
부활
을 믿으며,
영원
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 (⇒)
신경
[참고문헌] K. Barth, Credo; Die Hauptprobleme der Dogmastik dargestellt im Anschluss an das Apostolische Glaubens bekenntnis, 1935 / E. Brunner, Ich gkaube an den lebendigen Gott, 1945 / O.S. Barr, From the Apostles, Faith to the Apostle's Creed, New York 1964.
[참고 : 현재 개정된 사도신경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
를 저는 믿나이다.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님
성령
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
께 잉태되어 나시고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
에 못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으며
저승
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
들 가운데서
부활
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
를
심판
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
을 믿으며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
을 믿으며 죄의
용서
와
육신
의
부활
을 믿으며
영원
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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