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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견진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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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堅振聖事
라틴어
Sacramentum Confirmationis
영어
the Sacrament of Confirmation
성세성사를 받은
신자
에게
성령
과 그의 선물을 주어
신앙
을 성숙시키고 증거케 하는
성사
. 칠성사의 하나이다.
인간
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성사
를 통하여 성장하며
그리스도
의
구원
행위에 참여하고
하느님
을
만나
며
구원
의
은총
을 얻는다.
성세성사
가 우리로 하여금 처음으로
하느님
을
만나
고 죄의
용서
를 받으며
하느님
의 새로운 자녀로 탄생시켜 주는 것이라면, 견진성사는 성숙한
하느님
의 자녀가 되게 하고 교회의 완전한 구성원이 되게 하는 것이다.
성서
에서 견진성사를 집행한 사례로는,
베드로
와
요한
이
사마리아
에서(사도 8:14-17),
바울로
가 일찍이 직접 세례를 준 적이 없는(1고린 1:17) 에페소에서(사도 19:1-6) 각각 이미
그리스도
의 세례를 받은
신자
에게
안수
를 하여
성령
을 충만히 받게 함으로써 견진성사를
집전
한 사실을 들 수 있다. 한편 성세와 견진을 연결하여 하나의
전례
로
집전
한 경우도 있다(사도 10:44-48). 이와 같은 사도의 전승이
교부
시대에 계승되었는데
테르툴리아노
(Tertullianus)와
치프리아노
(Cyprianus)를 비롯한
교부
들의 서한에서 그 사실이 나타난다. 견진성사의
성사
성 또한
예루살렘
의 치릴로(Cyrillus of Jerusalem)와
바실리오
(Basilius) 등
교부
들이 남긴 저서에 잘 표현되어 있다. 다만 5세기까지는 일반적으로 성세와 견진이 하나의 예절로
집전
되었다. 그 이후 양자가 분리된 것은 시골
성당
에서나, 질병 등으로
죽음
에 임박한 상황에서 성세만을 받은
신자
에게 주교가
안수
를 하여 성세를 완성시키는 관행이 계기가 되었다. 12세기에
신학
자들이
성사
의 종류를 설명할 때 견진을 성세 다음 순서에 두었고 리용
공의회
가 이를 확인한 바 있다.
견진성사를 독립된
성사
로 보게 되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
께서 세례를 받은 사실과
성령
강림에 있다. 견진의
자세
한 예절은 사도들에게 위임된 셈이다.
로마
전례
상 견진예절은
신자
의 머리 위에
주례자
가
안수
를 하고 그 이마에
성유
로 십자를 그으며
성령
의 임하심을
기도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안수
와 기름바름 가운데 전자는
사도전승
(사도 8:14-20, 히브 6:2)을 이어받은 것이고, 후자는
동방교회
의 전통을 살린 것이다. 물론 양자의 보다 오랜
기원
은 고대
이스라엘
의
종교
전승에 있다. 견진성사에서
안수
가
상징
하는 것은
성령
이
신자
를 거느리고
신앙
의 역군으로서 그 사명을 다하도록
축성
하시는 사실이다.
도유
는
성령
이
신자
를 왕이요 세제이며 예언요
증거자
로
축성
함을 나타낸다.
견진성사의 효과는 성세를 완성시키고 (신앙선포의
성령
칠은을 받게 하며)
인호
를 남긴다는 점이다. 견진이 성세를 완성시킨다는 말은 성세가 불완전한
성사
임을 전제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마치
그리스도
가
죽음
과
부활
로 이룩한
구원
을
성령
이 강림함으로써
구원
의 결실을 내고 거룩하게 하는 관계와 같다. 성세는 우리를
그리스도
의
죽음
과
부활
에 일치시키고 견진은
성령
강림의 은혜를 주는 것이다. 견진성사로 우리에게 오시는
성령
이
성세성사
때에도 오심은 물론이다. 다만
성령
의
역사
하심이 다를 뿐이다.
성령
은
그리스도
가
동정녀
에게 잉태되었을 때는
하느님
의 아들이 되게 하였으나 요르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에는 그가
하느님
의 아들임을 공적으로 드러내 보임과 아울러 고난받는 종의 사명을 받아들이게 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령
은 사람이 세례를 받을 때에는
하느님
의 자녀로 태어나게 하시고, 견진을 받을 때에는 영적으로 성장시켜
하느님
의 자녀된 신분을 공적으로 드러내어
신앙
을
고백
하고 증거하도록 하시는 것이다. 견진의 효과인
용기
의 선물 또한
신앙
을 용감하게 증거하며 필요하면순교까지도 불사하는 용맹을 주는 은혜이다(사도 1:8,5:32,
요한
15:26-27 참조). 견진의
인호
를 받아
그리스도
의
사제직
에 참여하며
신앙
을 공적으로
고백
하고 방어한다. 견진성사의 고유한
집전
자는 주교이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 사제도
집전
할 수 있다(교회법 882-888조 참조). 견진성사의 대상은 성세받은
신자
로서 사리분별을 할 수 있는
연령
에 도달한 자이다. 다만 그
연령
에 관햐여 지역
주교회의
가 달리 정할 수 있는 등 예외를 두었다(교회법 891조). 견진을 받은
신자
에게
대부모
를 두어 견진받은
신자
를
그리스도
의 진정한
증거자
로 생활할 수 있게 보살펴 주도독 하였다(교회법 893조).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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