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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과 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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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信仰~理性
라틴어
fides et ratio
영어
faith and reason
[관련단어]
신앙
신앙이란
하느님
의
부르심
의
부르심
에 대한
인간
의 인격적인
응답
이요 신학 또는 교의(敎義)에 관한 지식이며
인간
상호간 및
인간
에 관한 지식이며
인간
과
하느님
간에 성립하는 초자연적 측면이다. 한편
이성
은
인간
이 지식을 분석하고 전개시키는데 사용되는 지적(知的) 능력이며 피조물간에 상호간 및 피조물과 조물주간에
존재
하는 자연적 측면이다. 이런 두 개념을 연관 시켜
신앙
과
이성
이라 할 때 이는
인식론
적 조화의 문제 뿐 아니라 넓게는 자연과 초자연, 좁게는 학문과
계시
의 관련성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양자의 관계에 관하여 이를 구별하지 않는 견해와 구별하는 견해가 대립되어 있다. 전자에 속하는 견해로는 ①
신앙
의
이성
의 필요를 배제한다는
신앙
주의나
전통주의
, ②
이성
이
신앙
문제를 망라하고 있다는 합리주의, 과학주의, 현대주의, ③
신앙
과
이성
의 구별은 사고상의 한계에 기인할 뿐 실제적인 상태를 표현한 것이 아니라는
자연주의
또는 초자연주의의 입장 등이 있다. 이와 반대로 후자의 견해는 ①
신앙
과
이성
은 두 가지 인식 양태로서 서로 대립되며
인간
의 모든 사고와 행위 영역에서 독립된 역할을 수행하고, ②
신앙
(또는
이성
)은
인간
에게 확실하고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나
이성
(또는
신앙
)은 모호한 지식밖에 부여하지 않는다고 한다.
역사를 통해 볼 때, 초대
교회
에서는
신앙
과
이성
의 문제가
그리스도교
계시
와 그리스 ·
로마
적 지식과의 관계가 나타났다.
계시
진리
를 받아들이는 근거는
계시
하신
하느님
의
권위
이었으나
세속
적 지식의 그것은 그 지식에 대한 합리적 증명이었다. 그러면서도 초대교회 호교론자들은
그리스도교
를 유일하고 참된
철학
으로 제시하고
신앙
을 모든 이의 생활양식에 관련지으려 하였다.
아우구스티노
에게 있어서
신앙
과
이성
은 구별되지 않는다. 그는
신앙
에 접근함에 있어서
믿음
에로 이끌어 주는
이성
을 추구하며,
신앙
으로 무장하여 이해에 도달하고자 한다.
6~7세기에도
교부
들 특히
아우구스티노
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계시
를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
적 지식이 총동원되기 시작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의
철학
이 서방에 도입되었다. 신학은 11세기까지 문법체계를 갖추었고 12세기에 와서
아리스토텔레스
의 논리적 방법을 적용하였다. 13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
의 전 저작이 소개되자 신학자들은 자연,
인간
, 윤리,
존재
등에 관한 총체적 개념을 갖게 되었고,
신앙
과
이성
의 관계를 두고 열띤 논쟁을 벌였다. 그 결과 대
알베르토
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저서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롭게 균형잡힌
자유주의
가 탄생하였고 마침내 신학은
신앙
과
이성
을 새롭게 종합함으로써 가히 학문이라는 칭호를 획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종합도 오래가지 못하였다.
둔스 스코투스
와 윌리암 오캄의 저서에서 지지받은 14세기의 비평신학은 신학의 학문 칭호를 부정하였고
신앙
과
이성
을 분리시켰던 것이다.
양자의 괴리는 15세기 이후 특히
종교개혁
과
가톨릭
개혁
(Counter-Reformation) 이래 더욱 깊어졌다. 그러나
신자
들은 변천하는 세태로 인하여
신앙
을
정치
적,
사회
적 발전에 더욱 관련시키고자 애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상과 현실간에 간격을 메우기 위한 시도가
에크하르트
,
토마스 아 켐피스
등의 반(反)지성적
신비주의
경향(Devotio, Moderna), 쿠사의
니콜라오
(Nicholas of Cusa)의 '박학한 무지'(docta ignorantia),
에라스무스
의 인문주의 등으로 표현되었다. 스콜라
철학
은
신학교
의 교과목으로 위축되고
가에타노
(Cajetanus)와 성 토마스의
요한
(John of St. Thomas)등이 펴낸 아퀴나스의 주석서들은
이성
과
신앙
을 더욱 분리시켰으며 신학이
교의신학
과
윤리신학
으로 분화되었다.
19세기의 신학은
자유주의
와 보수주의 대결로 일관하였는데 그 결과
이성
의 옹호자와 신망의 옹호자 양측은 극단적인 입장의 한계를 깨닫게 되어 그 후로는
대화
를 모색하는 경향이다.
그렇다면
신앙
과
이성
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 물음은 양자 간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전제한다. 공통점은 지식을 습득하는
수단
이다. 다만
이성
은 지적을 습득하는
수단
임에 반하여
신앙
은 초자연적인
수단
인 것이다. 유태
그리스도교
전승에 의하면
신앙
인은
이성
의 자연적 수용력을
초월
하는
진리
를 확신하는 자이다. 그 확신은
이성
을 납득시키는 증명에 근거 하지 않고 속지도 속이시지도 않으시는
하느님
의
권위
에 근거하며 이
권위
가
의지
를 움직여
동의
하게 만든다. 이 점에서
신앙
이
이성
은 일단 구별된다. 그러나
신앙
이 지식을 수반하는 한
신앙
인은
하느님
의
권위
를 인식하는데 있어서 다른 사람의 중개를 받는 등
인간
적인 방법을 거친다. 한편
인간
이 인식하는
진리
는 그것이 아무리
이성
적인 것이더라도 궁극적으로
진리
의 원천이신
하느님
의 창조적 현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더구나 그러한 지식은 감각의 사실성, 논리의 일관성, 원리들의 진실성 등에 대한
신뢰
또는
믿음
을 전제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현대의 일부 경향은
신앙
과
이성
을 명확히 구별하지 않고 정도의 차이로 이해한다.
아퀴나스에 의하면
신앙
은
교리
에 대한 지식임과 동시에
교리
를 진정한 것으로 받아들임 의미한다. 이 받아들임은
의지
의 작용이다. 그러나
의지
적 요소 역시
신앙
과
이성
을 구별하는 충분한 근거가 되지 못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특정한 입장을 취하는 경우처럼 모든 지식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의지
행위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신앙
과
이성
과의 관련문제는
인간
적인 면과 신적(神的)인 면, 인식적 측면과
의지
적 측면에서 해명되어야 할 것이 많다고 하겠다. (⇒)
신앙
[참고문헌] E.F. Byrne, E.A. Masziarz, Faith and reason, New Catholic Encyclopedia, Vol. 5, McGraw-Hill, 1967.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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