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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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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信仰告白
라틴어
Confessio Augustana
영어
Augsburg Confession
독일어
Augsburger Konfession
1530년 6월 25일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열린 의회에서
신성
로마제국
의 황제 5세에게
루터
파들이 그들의 견해와 입장을 밝히기 위하여 제출한
신조
(信條)로 7명의 제후들과 2명의 자유 도시 대표들이 이에 서명하였다. 주로 멜란히톤(Philipp Melanchthon)에 의해 씌어졌는데 그는 1529년
루터
가 작성한 시바바하 조문(Schwabacher Artikel)과 마르부르크(Marburg) 조문, 그리고 1530년 한 위원회에서 작성된 토르가우(Torgau) 조문에 근거하여 이 문서를 작성하였으며
루터
파가 고대(古代)의
이단
들을
부활
시키고 있다는 에크(J.M. von Eck)에 의한 <404개조>의 기소(起訴)에 대항하여 쓴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신조
는
루터
교회의 특별한
상징
이 되고 있다.
루터교회가
성경
과 로마 가톨릭
교회
에서 조금도 벗어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21개조는 신(神),
원죄
(原罪),
그리스도
, 신앙에 의한 통치,
성직자
와
성령
의 중재, 새로운 복종,
교회
,
성사
(聖事),
교회
의 질서,
인간
이 세운
전례
,
그리스도
의 최후의
심판
,
자유의지
, 죄의 원인, 신앙과
선행
(善行), 그리고
성인
의 숭배 등의 문제들을 다루었으며 나머지 7개 조문에서는 빵과
포도주
를 통한
성찬식
(聖餐式),
사제
의
결혼
, 개인
미사
의 폐지,
고백
,
인간
이 세운 전통, 수도 허원(許願),
주교
의
권위
등의 문제를 담고 있다. 이에 대한
교황
측을 비롯한 제국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인 것이었으므로, 멜란히톤 휘하의
루터
신학
자들은 이에 대한 옹호문을 제출하였다. 그러나 황제는 이를 접수하지 않았다. 그래서 멜란히톤은 1531년 비텐베르크(Wittenberg)에서 이것을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의 옹호문≫으로 개작하여
신앙고백
원문과 함께 출판하였다.
이것은 원문의 입장을
반복
하고 변호한 것이었으나
성사
의
정의
와
영성체
의
성사
적 측면에 대한 설명에서는 이전의 입장을 능가하였다. 1540년 멜란히톤은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의 개정판을 출판하였는데
독일
신교파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게 된 반면, 1539년의
신앙고백
을 고집하는
루터
파로부터 거부되었다.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은,
영국
교회의 <39개조>등 16세기의 다른
신앙고백
들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H. Lietzmann, Die Bekenntnisschriften der Evangelisch-Lutherischen Kirche, Gottingen 1952 / Fr. Brunstad, Theologie der lutherischen Bekenntnisschriften, Gutersloh 1951.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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