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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의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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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어
Epistola Catholica Beati Jacobi Apostoli
영어
Epistle of St. James
1. 문학적 성격 : 1장 1절의
인사
말 외에는 편지다운 특징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이 저서는 구체적 상황에 관한 언급없이 윤리
도덕
적인 훈계를 별 순서 없이 늘어놓고 있다. 따라서
야고보
서는 편지가 아니라
구약성서
의
지혜서
들과 가까운 교훈집이다. 본서는 주제가 서로 다른 명제를 나열하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서로 비슷한 내용의 단절어를 연결하기도 하며, 또 흔히 한 주제에서 다음 주제로 넘어 갈 때 양쪽에 나오는 공통적인 낱말을 ‘연쇄어’(連鎖語)로 삼아
문장
을 연결하기도 한다. 그리고 짤막한
문장
과 직설성, 많은
비유
와 명령법(108절 가운데 54절)은 이 저서가 정열적이며 분명한 결정과 행동을 요구하는
설교
자의 작품임을 드러낸다.
2. 저자와 집필상황 : 본서의 필자는 ‘하느님과
예수
그리스도
의 종
야고보
’라고 자신을 소개한다(1:1).
신약성서
에 나오는
야고보
가운데 이 편지의 저자는 누구일까?
인사
말 가운데 사도라는 명칭이 없으니 예수와 동기간인
야고보
가(마르 6:3, 갈라 1:19) 본서를 집필했을 가능성이 짙다. 그는 일찍이
예루살렘
교회
의 지도자로 등장했으며 유태인들의
율법
에 대한 애착을 가진 동시에
이방인
신자
들의
자유
를 인정하였다(갈라 1:19, 2:9-12, 사도 12:17, 15:13, 21:18). 이 사실은
야고보
서의 내용에 잘 들어맞는다. 그 분위기와
가난
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은
팔레스티나
의
유다
주의를 지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본서를 가명작품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세련된 그리스어. ② 70인역의 그리스어
구약성서
의 사용. ③ 오랜
신자
생활을 하다가 권태에 빠진 상태를 전제하는 실천의 강조. ④ 갈라디아서나
사도행전
에 등장한
야고보
와는 달리 본서에는
율법
의 준수를 요구하지 않는 점. 따라서
야고보
서의 친저성에 관해 확실한 판단을 내릴 수 없다.
야고보
서는 2세기 말에 작성된 무라토리
경전
목록에 없다. 3세기 초에
오리제네스
가 처음으로 본서를
성서
로서 언급한다. 그러나 4세기 말 이전까지는 본서를 정경으로 보지 않은
교부
들이 많았다. 그러다가 16세기에 이르러 마르틴
루터
가 다시 본서를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그 까닭은
루터
가 일방적으로 따른
바울로
의
신학
에 비해서
야고보
서는
선행
을 너무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개신교
에서 본서를
경전
목록에서 뺀 적은 없다.
본서의 수신인들은
팔레스티나
본토를 떠나서 사는 유대계 그리스인들이며 그 집필
연도
는 예수의 동기인
야고보
가 사형받은 62년 이전이다. 그러나 이 편지를 가명작품으로 보는 학자들은 그 연대를 80년 이후로 내려잡는다.
3. 내용 : 본서의 윤리적 교훈들은 그 성격상 구약과
유태교
윤리관과의 지속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윤리관은
공동체
의 질서와 개개인의 생활을
하느님의 말씀
과
계명
에 따라 규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형제애
와
기도
, 그리고
세말
에 이루어질 하느님
심판
에 대한 각오와 기대가 강조된다. 그리고
예언자
들의 전통을 이어
야고보
는 치부를 경계하고
가난
한 사람들의 편에 선다. 이 점들은 모두 예수의 윤리적 교훈, 특히 산상설교의 내용과 잘 통한다.
야고보
는
신앙
의 실천을 강조한다. 이 점에 있어서는(2:14-26)
바울로
의 가르침에 반대되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같은
아브라함
의 이야기(창세 15장)를 근거로 해서
야고보
는
인간
의
의화
가 행실이 없어 오직
신앙
으로 말미암아 실현된다고 주장한다(로마 4장). 그러나 여기서 양자가 반박하려는 오류들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바울로
는 유태인들을 상대로
인간
이
율법
준수로 하느님의
구원
을 살[買入] 수 없다는
진리
를 증명하려고 한 반면에,
야고보
는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지 않는
신앙
이 쓸데없는
신앙
또는 사이비
신앙
이라는 사실을 설명한다. 여기서
야고보
는
바울로
를 직접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바울로
의 본
의도
를 잘못 알아듣고
믿음
으로 의롭게 된다는 그의 가르침을 왜곡하여
선행
의 필요성을 아예 부정하기에 이른 사람들을 반대하는 것이다. 실상
신앙
의 실천을 요구하는 데 있어서는
야고보
와
바울로
는 완전히 일치한다. (진
토마스
)
[참고문헌] 진
토마스
역주,
야고보
서(한국
천주교
회 200주년
신약성서
),
분도출판사
, 1983.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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