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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요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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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단어]
가르멜회
①
사도
∼(J. Apostolus, ?∼100?). 12사도의 한 사람.
성인
.
갈릴래아
의 어부, 제베대오의 아들. 장(長)야고보의 동생(마태 4:21, 10:2, 마르 1:19, 3:17,
루가
6:14,
사도
1:13). 형
야고보
와 함께 일찍부터 가업(家業)을 버리고
예수
의 제자가 되었다(마태 4:21 · 22). 12제자 중에서도
베드로
, 형
야고보
와 함께 대표적 인물이며,
예수
생애의 중요한
장면
에 등장하고 있다(루가 8:51, 마태 17:1, 마르 14: 33). 타고 난 과격한 성격 때문에 ‘벼락의 자식’이라 불릴 정도였지만(마르 3:17), 요한복음이나 편지 등과 관계가 깊다고 보고 ‘사랑의
사도
’로도 일컫는다. 요한복음에는 그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예수가
사랑
하고 계신 자”(13:23)라는 것이 요한이라고 일컫기도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다.
십자가
에 못 박힌
예수
로부터
성모
마리아
를 돌보아 드릴 것을 부탁 받았다(요한 19:26). 성신 강림 후
베드로
와 함께
예루살렘
(사도 3:1)과
사마리아
(사도 8:14)에서 포교활동을 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로마
의 도미티아누스 황제(재위 : 81∼96)의 대박해 때 파트모스섬으로 유배되었다가 에페소로 돌아가 서기 100년경에 90세로
세상
을 떠났다고 한다. 파트모스섬에서는 <요한 묵시록>을, 에페소에서는<요한복음>과 3서한을 썼다고 한다.
미술에서는 독수리 또는 안에서 뱀이 기어 나오려 하고 있는 배(杯)와 함께
복음사가
로, 파트모스섬 위의 환시자(幻視者)로, 또는 펄펄 끓는 솥 속의 환시자로 묘사되고 있다.
축일
은 12월 27일.
② 세례자 ∼(J. Baptista).
사제
즈가리야와
엘리사벳
의 아들.
예수
의 사촌(루가 1:36). 세례자로 불리는 것은
예수
에게 세례를 주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하느님의
권위
에 의해서 세례의 새로운 의식, ‘회개의 세례’를 가르쳤기 때문이다(마태 3:13-17, 마르 1:9-11,
루가
3:21 이하). 그의 출생, 석녀(石女)의 잉태, 어머니 태내에서 이미
성령
이 충만함,
할례
(割禮), 명명(命名) 등이
천사
(가브리엘)에 의해
성전
(聖殿)에서 그의 부친 즈가리야에게 고해졌다(루가 1). 가장 위대한
예언자
로서
예수
에 의해 증명되고(루가 7:28) 태어나면서부터 평생을 나지르 사람으로서 바쳐진 수행자(修行者)이며,
메시아
의 선구자(先驅者), 선지자 엘리야의 정신과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루가 1:17, 마태 17:12 이하). 청년시절에 황야에서
기도
와
고행
으로써 자신을 준비하고 부름 받을 때를 기다렸다(루가 1:80).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재위 : 14∼37)의 재위 15년째인 28년에
하느님의 말씀
이 그에게 임하자, 그는 베타니아의 요르단 계곡으로 갔다(요한 1:28). 그리고 ‘하느님 나라가 다가왔으니’(마태 3:2), 죄를
용서
받기 위해(루가 3:3) ‘회개의 세례’를 받을 것을 전달하였다.
요한의 세례에는
원죄
(原罪)를 사해줄 힘은 없다. 이 세례는 내심의
영성
(靈性)을
상징
한 것이며, 이것을 받으려면 내심의 개선을 필요로 한다. 이 세례는
하느님 나라
에 받아들여지기 위한
회개
에 의한 준비단계로서, 죄의
고백
도 포함되어 있었다(마태 3:6). 그는 선교(宣敎)의 초기부터 자기는
메시아
가 아니라면서, 장차 오게 될
메시아
의
증인
이 되었다(루가 3:15-18, 요한 1:19-28). 그는 장차 오게 될
그리스도
를 위한 길을 마련하였다.
그리스도
에게 세례를 주는 것을 사양한 요한에 대해,
그리스도
는 “모든
정의
는 완수해야 한다”(마태 3:14)(예수는
죄인
인 인류의 대표자로서
죄인
처럼 세례를 받아야 하며, 그것은
구세주
로서 완수해야 하는 의무라는 뜻)고 말하고 요르단강에서 요한으로부터
영세
하였다. 요한은 자기 제자와 어떤
유다
인이 세례에 관해 의논했을 때, 제자들에게 답하여, “나는
그리스도
가 아니다”라고 하면서, 신랑과 신랑의
친구
의
비유
를 가지고
그리스도
에 관해 증명하고, “그분은 더욱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한다”(요한 3:25-30)고 말하고 그의 선교를 끝마쳤다. 그 후
갈릴래아
분국(分國) 헤로데 대왕의 아들 헤로데 안티파스의
결혼
에 대해 그 부도덕함을 비난했다가 체포되어 사해(死海) 동쪽 마케르스성(城)의 감옥에 투옥된 후 참수당하였다.
③
십자가
의 ∼(J. a Cruce, 1542∼1591).
성인
.
축일
은 12월 14일.
스페인
의 신비가. 아빌라의 데레사(Teresa of Avila)와 함께
맨발의
가르멜회
를 창설하였다. 폰티베로스(Fontiveros)에서 귀족 혈통을 이은
가난
한
가정
에서 태어난 그는 1563년 메디나 델 캄포(Medina del Campo)에 있는 가르멜 수도원에 들어갔으며, 살라만카(Salamanca)에서
신학
을 공부한 뒤 1567년에
서품
받았다. 좀 더 엄격한 수도 규칙을 찾아
카르투지오회
(會)의
수사
(Carthusians)가 되려고 하였으나 아빌라의 데레사에게 설득되어 데레사의
개혁
을 가르멜 남자수도회에 소개하고, 두루엘로(Duruelo)의 첫
개혁
수도회(맨발의
가르멜회
)에 입회하였다. 그 뒤 알칼라 데 헤나레스(Alcala de Henares)에 있는
가르멜회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으며(1570∼1572년), 아빌라의
강생
수도원의
고해신부
가 되었다(1572∼1577년), 그러나 1577년
개혁
을 원하지 않는
수도원장
때문에 톨레도(Toledo)에 있는 가르멜 수도원에 갇혔으며, 9개월만에 칼바비오(Calvavio)의 수도원으로 도망침으로써
가르멜회
는
맨발의
가르멜회
와 이전의
가르멜회
로 완전히 분리되었다. 그는 베자(Baeza) 대학의
총장
(1579∼1581년)과 세고비아(Segovia)의 소수도원장을 지냈으며, 1581년부터는 그라나다에서 아라비아의
신비주의
와 접하였다. 이리하여 개인적인 체험과,
성서
및
토미즘
을 바탕으로 하여 주석을 덧붙인 <갈멜산에 오름>(The Aseent of Mount Carmel), <영혼의 어두운 밤>(The Dark Night of the Soul), <영의 노래>(The Spiritual Canticle), <타오르는
사랑
의 불길>(The Living Flame of Love) 등의 작품을 남겼다. 말년에는 선임자에게
불신
을 받고 라 페누엘(La Penuel)의 탁발 수도회에서 우베다(Ubeda)로 쫓겨 가 거기서
세상
을 떠났다. 1762년
시성
, 1926년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
가르멜회
④ 몬테코르비노의 ∼(J. a Monte Corvino, 1247∼1328). 최초의 중국
선교사
. 나폴리왕국 몬테 코르비노에서 태어나 프란치스코회에 입회하였다. 1289년까지 아르메니아와
페르시아
에서 활동하다가 그 해 아르메니아의 왕 하이툰(Haitun) 2세의
사절
을 대동하고 교황
니콜라오
4세를 만났고, 교황의 서한을 후대하여 다시 동방으로 갔다. 그 서한 가운데 하나가 몽고왕에게 보내는 것이었다. 1291년
페르시아
를 거쳐
인도
에 도착하여 약 1년 동안 머무르면서 100여명을
개종
시켰다. 1292년 바다를 건너 중국에 도착하였고, 1294년 북경에 입성하였다. 당시 북경에 인접한 산서성(山西省) 에는
네스토리우스파
의 일파인
경교
도(景敎徒)들이 살고 있었는데 이들과 논쟁하여 많은 사람들을
개종
시켰고, 1299년에는 북경에 최초의
성당
을, 1305년에는 제 2의
성당
을 각각 건립하였으며,
신약성서
와
시편
을 번역하는 등 저술활동을 폈다. 1307년 교황 글레멘스 5세는 그를 북경주교로 임명하였다. 그는 또 복건성(福建省)에 대성당과 수도원을 건립하고
교구
를 설치하게 하였으며, 북경에도 수도원과 제3
성당
을 설립하였다.
그가 죽은 지 약 40년 후인 1368년 몽고가 중국 땅에서 축출되면서 그가 활동한 중국포교지의 교회도 거의 소멸되었다. 1924년 상해 중국교회회의는
교황청
에다 그의
시복
을 신청하였다.
⑤
천주
의 성 ∼(J. a Deo, 1495∼1550).
성인
. 원명은 Juan Ciudad.
포르투갈
의 몬테 모로노보 태생. 파란 많은 생활을 한 뒤
스페인
카스틸랴의 오로프루사(Oroprusa) 백작의 목부(牧夫)가 되고, 이어서 1522년 백작 휘하의 병사(兵士)가 되어
스페인
프랑스
전쟁
에 참전, 후에
헝가리
에서
스페인
터키
전쟁
에서도 싸웠다. 그 뒤
아프리카
로 추방된 한 귀족의 하인이 되었는데, 아빌라의
복자
요한의
설교
를 듣고 그
덕행
에 매료되었다. 1540년 그라나다(Granada)에 병원을 세우고, 영웅적인
사랑
과 헌신으로 병자를 돌보면서 의료봉사(醫療奉仕) 사업에 몸을 바쳤다. 그가 죽은 뒤 1589년 교황
식스토
5세의 인가를 얻어 ‘요한의
자비
의 벗 모임’이 발족되었다. 1630년 교황
우르바노
8세에 의해
시복
(諡福), 1690년 알렉산데르 8세에 의해
시성
(諡聖)되었다.
레오
13세는 1886년에 또한
비오
11세는 1930년에 각각 그를 병원 · 병자 · 간호인 등의
수호성인
으로 선언하였다.
축일
은 3월 8일 그의 유골은 그의 이름을 붙인 그라나다의 동수도회
성당
에 안치되어 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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