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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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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敎父
라틴어
Pater Ecclesiae
영어
Father of the Church
일반적으로
신앙
이나 교회생활면에 중대한 영향을 준 분을 가리키나,
가톨릭
신학
에서는 다음 네 가지의 조건을 갖춘 분을 의미한다. 첫째 그 가르침이
사도
들의
설교
에 부합하는 정통성을 지녀야 하고, 둘째
사도
들의 교회에
시기
적으로 가까운 분들, 즉 고대성(古代性)이 있어야 하고, 셋째 그 생활이 모범적이어서 그 시대 사람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었던 분이라야 하며, 넷째 교회가 전통적으로 교부라고 인정해 온 분이어야 한다. 교부들은 일반적으로 라틴문화권의 교부 즉 라틴교부와 그리스 문화권의 교부 즉
그리스교부
로 구분된다. 이를 '고대성'이라는 조건에 비추어 볼 때 라틴교부들은
대 그레고리오
성인
(St. Gregorius Magnus, 540~604)이나 세빌리아의
이시도로
성인
(St. Isidorus, 560~636)에서 끝나고,
그리스교부
들은
요한
다마세노
성인
(St. Joannes Damascenus, 676~749)으로 끝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교부라는 단어는 초세기 교회에
사목
하는
주교
들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으며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성립되는 부자(父子) 관계를 적용한데서 비롯되었다. 4세기부터 이 단어는 그 특수성을 갖게 되고
사도
들의
설교
와 구별되는 교부들의 전통이라는 표현이 중요성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사도
들의
설교
내용과 다른 교부들의 전통이 아니라,
사도
들의
설교
내용을 가르치고 증거한다는 의미에서 교부들은
교리
에 밝은 학자들뿐 아니라
사도
들로부터 전해 받은
신앙
의
증거자
로 여겨지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교리
가 등장헸을 때 그것이 교부들의 가르침인지 비교해 보았고 이에 위배(違背)되는 사항이 있으면 배척되는 이유가 되었다.
공의회
에 참석한
주교
들을 교부하고 부르는 오늘날의
관습
역시 4~5세기에
삼위일체
론,
그리스도론
,
은총론
등
교의사
상(敎義史上) 결정적 역할을 한
공의회
를 치르면서 비롯되었다. 원칙적으로 교부라고 하면
주교
들이었으나
아우구스티노
는
신부
(神父)인
예로니모
를 교부라 부르기도 하였다. 교부들은
교회사
안에 특권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도
들의
설교
가 그리 스, 라틴문화권에 침투하게 되자
인간
적 사색과 추리를 필요로 하였고, 이것이 교부들의 연설이나 저술로 표현되었는데 여기서
신학
이 탄생하였다. 그뿐 아니라 복음이 다른 사상체계와 접촉하는 데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이설(異設)에 직면하여, 교부들은
사도
전래의
신앙
유산을 그 시대의 문화와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였기에 교의의 창시자라고 불린다.
성서가
인간
적인 방법으로 표현된
하느님의 말씀
이듯이 교부들의 전통도
인간
적이다. 거기에는 그 시대 문화의 영향과 사고방식이 지배하고 있다. 2~3세기 교부들의 호교론적 동기와 4~5세기 교부들에게 지배적인 이설에 대한 반박의 동기 등에도 그 시대성의 영향을 보아야 한다. 특히 교부들의
성서
해석에 관하여 현대
성서
주석학의 지식으로 볼 때 유치한 일면을 지적할 수 있으나 교부들은
성서
를 가까이하고 존경하며
신앙
과 생활규범에 있어서
성서
정신이 투철하였기에 그들의 노력은 결실을 맺었다.이 결실은 교의와
신학
에서뿐 아니라 그리스도교
공동체
의 생활규범,
전례
,
영성
생활 등에 창조적 효과를 내어 오늘의 교회를 탄생시키는 아버지 역할을 하였다.
그리스도교인
의 생활규범은 교부시대를 거치면서 윤곽이 잡혔고
전례
형태도 교부들이 확립시켰다. 교부들의
신학
적인 저술도
사목
자로서
신자
들에게
그리스도교인
의
영성
생활을 심기 위함이었으므로 교부들에게 있어서
영성
생활과
신학
은 구별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교부들은 교회의 아버지라 할 수 있으나 그들은 또한 교회의 아들임을 철저히 인식하고 있다. 교부들의 전통은 우리의
복음 선포
와 설명을 위한 노력에 빛과 자극을 주므로
신학
은 항상 이를 존중하고 참고하지만 시대성을 망각하고 교부들의 전통만을 절대화하지는 않는다. 각 시대의 교회는 그 나름으로 임무와 활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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