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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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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正敎會
라틴어
Ecclesia orthodoxa
영어
orthodox Churches
동방교회, 정교회, 하리스트스 정교회 등 여러 이름으로 알려진 교회들의 총칭. 고대 말기 동로마제국의 교회에서 생겨난 많은 민족교회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정교회는 고대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등 4개의
총주교
관구
(Patriarchatus)에서 갈라져 나온 교회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독자적인 교회조직을 가지며, 부분적으로 서로 교류하고 있다. 정교회가 성립된 순서별로 보면
시리아
,
불가리아
(917년), 세르비아(1346년), 러시아(1589년), 그리스(1830년), 루마니아(1925년),
알바니아
(1937년)의 순이다.
아프리카
와 아라비아에 퍼져있으며
그리스도
단성론(單性論)을 신봉하는
콥트교회
, 아비시니아교회, 아르메니아교회, 야곱파교회,
남인
도의 말라바르교회, 한때
페르시아
에서 중국에 이르기까지 광범하게 펴졌던
네스토리우스파
[景敎]도 모두
동방 정교회
의
이단
이다. 이들 교회의
신자
는 통틀어 약 3억명 정도다.
정교회는 5∼6세기
그리스도
의
위격
(位格)을 둘러싸고 동서교회가 분열되기 시작하면서 형성되었다. 1054년에는 로마의
교황
과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가 서로
파문
하면서 동서교회는 결정적으로 분리되었다. 서로
그리스도
의 참되고 유일한 교회라고 주장하면서 그 뒤 분열의 폭은 더욱 깊어졌다.
동방 정교회
의 중핵은 러시아 정교회와 그리스 정교회다. 이들 정교회들은 둘 다 콘스탄티노플에서 떨어져 나온 교회다. 콘스탄티노플 함락 후에 시작된 러시아교회는 모스크바
대주교
를 독립시켜
총주교
로 삼았다(1589년). 1917년 러시아
혁명
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정교회는 동방정교회의 신학과 전도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1961년
동방 정교회
는 세계교회협희회(W.C.C.)에 정식으로 가입하였다.
동방교회의 특징은 신학과
전례
에서
신비주의
적인 색채가 농후하며 교회가 각 국민문화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전례
와
성서
는 일찍부터 각국어로 번역되어 사용되었고, 이 과정에서 국민문학이 발흥하였다.
동방 정교회
의
성직자
는 수도지원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결혼
을 하며, 성직은
사도전승
에 따라 주교 ·
사제
·
부제
등을 모두 고대의 성직제도를 고수하고 있다.
동방 정교회
의 성찬의
전례
는 장엄하고 아름다운 것이 특색이다. 주로 성 크리소스토모(Chrisostomus)의
전례
를 사용하지만 1년 중 10번은 성
바실리오
전례
를, 한번은 성 야곱전례를 사용한다. 교회생활의 중심은
삼위일체
의
예배
이고, 여기에
성모
와 여러
성인
에 대한
공경
이 첨가된다.
① 그리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 : 그리스 지방에 처음
복음
이 전해진 것은 사도
바울로
에 의해서다. 당시에는
로마제국
의 속국이었고, 고린토를 비롯한 주요도시에 세워진 교회는 서로 고립된 채로 남아 있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 중부 그리스지방이 마케도니아에 통합되었고 지방구로 설정되어 콘스탄티노플의
재치권
아래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 뒤 콘스탄티노플 분열(486∼516년) 때
로마교회
에서 분리되었고
성화상
논쟁(聖畵像論爭, 725∼842년)때에
성화상
공경을 옹호하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1054년을 기하여 서방교회와 완전히 분리되었다. 1453년 오스만제국이 동로마제국을 멸망시킨 뒤에는 그리스 정교회도 터키인의 지배를 받았다. 19세기 오스만제국이 쇠퇴함에 따라 발칸제국은 독립을 얻었고, 그리스의 독립전쟁(1821∼1827년)에서 승리하여 독립하였다. 교회는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에서 분리, 독립을 선언했고(1833년),
총주교
도 결국 승인을 하였다(1850년). 1852년 그리스 국회는 그리스 정교회를
구교
로 정했고, 아테네
대주교
를 중심으로 한
주교회의
(Holy Synod)를 설치하였다.
② 러시아 정교회(Russian orthodox church) : 9세기경 키에프 주민들이 콘스탄티노플과 접촉하면서
복음
이 전해진 러시아에는 공주 올가(Olga)의 입교(957년), 그의 손자 블라디미르 1세와 황제
바실리오
1세의 딸
안나
와의
결혼
으로 전도가 활발하였다. 13세기 타타르인이 러시아에 침입하면서 러시아인들이 동북부로 이주하였고, 교회의 중심도 키에프에서 모스크바로 넘겨졌다(1328). 1589년 모스크바의 주교 욥(Job)이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로부터
총주교
의 칭호를 부여받은 뒤부터 모스크바는 소위 제3의 로마로서 당시 터키인의 지배 아래 있던 콘스탄티노플을 대신하여 정교회의 중심이 되었다. 교회를 국가의 지배아래 두는 데 성공한 최초의 인물은 표트르대제였다. 그는
총대주교
제도를 폐지하고(1700년), 12인의 위원을 두어
주교회의
(Holy Synod)를 관장케 하였다. 이 제도는 러시아혁명까지 존속하였다.
혁명
후 2차 대전 시작(1941년)까지 교회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소비에트 정부는 마르크스
유물론
과 반종교정책으로 교회가 차르 체제를 지탱한 점을 신랄하게 공격, 탄압하였다.
교회재산
을 몰수되었고,
성직자
는 투옥, 처형당하였다. 1929년 이후 정부는 조직적인 반종교투쟁을 감행했고, 이는 1941년 대독일전쟁 개시 때까지 계속되었다.
전쟁
은 반종교정책을 완화시켰다. 반종교선전이 중지되고 1943년에는
주교회의
개최가 허락되었다. 뒤퐁이 죽은 뒤(1924년) 공석으로 남아 있던
총주교
좌에
세리
키가 선임되었다. 이후 교회는 서서히 힘을 회복하였고
성직자
교육과 신학연구를 위한
신학교
와 대학을 설립하였다. 이후 동서냉전이
강화
됨에 따라 정부의 대종교정책도
강화
되었지만
신자
의 공직취임 금지조치 이외에는 정책에 반대하지 않는 한 상당한
자유
로 인정되었다. 러시아 정교회는 해외선교사업에 현저한 업적을 남겼고, 1961년 뉴델리의 세계
교회회의
를 통해 세계교회협의회에도 가입하였다.
③ 루마니아 정교회(Rumanian orthodox church) : 1856년 공국(公國)이 된 루마니아는 25년 뒤에 독립왕국이 되었다. 최초의 왕자 코사(Couza)는 교회를 독립시키기로 하여 국회의 동조를 구했고, 그에 따를 법률도 통과되었다. 1885년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요아킴
4세는 정식으로 루마니아 교회의 독립을 인정하였다. 1차 대전 후 영토와 국민이 증대하면서 교회의 지위도
강화
되어 1925년에는
총주교
좌가 설치되었다.
④
불가리아
정교회(Bulgarian orthodox church) : 1204년에서 1393년까지
불가리아
교회는 독립된
주교좌
를 갖고 있었지만, 터키인의 침략 이후 투르크제국이 멸망할 때(1393∼1856년)까지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의 지배아래 있었다. 주교 힐라리온(Hilarion)이 교회의 독립을 선언했지만 (1860년),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는 이를 민족주의적
이단
이라 하여 반대했고 다시
총대주교
안티모스(Anthimos) 6세는
불가리아
정교회를
파문
하였다. 그 뒤 모스크바
총대주교
의 배려로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가
파문
을 풀면서 양교회의 관계는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
⑤ 세르비아 정교회(Serbian orthodox church) : 1219년 성 사바(Sava)에 의해 독립
주교좌
가 되었고, 1346년
총주교
좌 교회로 승격되었다. 1389년 이후 약 5세기간 터키인의 지배를 받으면서 교회도 독립을 잃고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의
재치권
아래 있었다. 1876년 국가가 완전 독립하면서 교회도 1879년에 자치를 회복하였다.
⑥
알바니아
정교회(Albanian orthodox church) : 1912년 터키로부터 독립한 뒤 교회는
정치
적
자유
를 획득하기 위해 투쟁을 폈다. 아메리카에 살고 있던
알바니아
인들에 의해 추진된 이 투쟁은, 1908년부터
사제
놀리(Noli)를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다. 1920년 그는 고국으로 돌아와 수상이 되었다. 그러나 회교인으로서 뒷날 국왕이 된 조구(Zogu)의 침입을 받아 놀리는 미국으로 되돌아갔다. 1937년에야
알바니아
정교회가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로부터 정식교회로 인정되었다.
그 외에도
체코슬로바키아
정교회(1951년),
폴란드
정교회(1925년) 등의 교회가 성립되었고,
핀란드
· 에스토니아 · 라트비아 ·
헝가리
· 마케도니아 · 우크라이나 등에도 동방정교회
신자
들이 살고 있다.
가톨릭
과 정교회 사이는 15세기 이후 완전히 단절되었다. 그러나 20세기의
화해
분위기 속에서 대회가 시도되었다. 500여년만이 1964년
교황
바오로 6세
와
총대주교
아테나고라스
1세가
예루살렘
의 올리브산에서 만났다. 양측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화해
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하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전기간 동안 정교회측의 업저버가 참관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하기도 했으며, 1964년 제2차 정교회회의(Pan-Orthodox Conference)에 모인 14개 정교회 대표들은 로마와 교회일치적인 입장에서 계속
대화
를 갖기로 합의하였다.
가톨릭
에서는
동방교회
에 관한 문제를 관할하는 성(省)을 1917년에 독립시켜
동방교회
성성(Congregation for Oriental Church)이라 명명하고 있다.
한국의 정교회는 1897년 러시아 정교회의 암브로시
신부
에 의해 그
역사
가 시작되었다. 암보로시
신부
에 의해 주한 러시아공사관에서 시작된 선교는 1900년 황제 고종으로부터 정동의 땅 1,000평을 하사받아 성 니콜라이
성당
을 건립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고, 2대
신부
로 온 스케초프스키(Chrysanthus Sketkovsky)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상당수의
신자
를 확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06년 노일전쟁(露日戰爭)에서 러시아의 패전과 이에 따른
원조
의 중단, 1917년 러시아에서의
공산주의
혁명
과 이에 따른 선교활동 중단 등으로 선교활동이 크게 위축된 데다가, 1945년 이후 정교회를 주관하던 폴리카르프(Polycarp)
신부
와 김의환(金義煥)
신부
가 추방되거나 납북됨으로써 교회는 거의 문을 닫다시피 하였다. 1950년 유엔군의 일원으로 출전하였던 그리스군 군목들의 주선으로 1956년 소속이 그리스정교회 산하로 옮겨졌고, 1966년
성당
도 서울시 마포구 아현동으로 옮겼다.
[참고문헌] Nicolas Zernov, Estern Christendom, 1961 / A. Schmeman, The Historical Road of Eastern Orthodoxy, 1963.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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