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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최양업◆
인쇄
한자
崔良業
최양업(1821∼1861). 두 번째 한국인
신부
.
세례명
토마스
. 양업(良業)은 아명(兒名)이고 관명(冠名)은 정구(鼎九), 본관은 경주. 충청도
다락골
[일명 대래골, 현 靑陽郡 化成面 禮岩里]에서 출생.
1. 생애 : 최양업은 독실한
천주교
신자
최경환
(崔京煥)과
이성례
(李聖禮)의 장남으로 태어나
부모
로부터 철저한
신앙
교육과
신앙
생활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그의 가족은 이미 증조부 때
이존창
(李存昌)의 권고로
천주교
에 입교했었다. 본시 서울에서 살았는데 조부 때
박해
를 피해 낙향, 당시 홍주(洪州) 땅인
다락골
에 정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최양업의 부친
최경환
이 출생하였다.
최경환
은
이성례
와
결혼
함으로써 김대건
신부
일가와 친척관계를 맺게 되었다(최양업과 김대건은 진외 6촌간).
다락골에서 점차 생활이 넉넉해지고 또 외교인 친척들과의 접촉으로 인해
신앙
생활이 해이해지자
최경환
은 보다
자유
로운
신앙
생활을 영위하고자
형제
들을 설득하고 그들과 같이 서울로 이주하였다. 그러나 3년만에
천주교
집안인 것이 탄로되어 서울을 떠나야 했는데 이 때
최경환
은 과천(果川)의
수리산
뒤듬리로 피신하였다. 여기서 그는 산지를 개간하며 연명해 나아갔는데, 틀림없이 이 곳
수리산
에서 최양업이 신학생으로 발탁되었을 것이다.
1836년초 입국에 성공한
모방
(Maubant, 羅伯多祿)
신부
는 즉시 방인(邦人)
성직자
양성을 위해 신학생 선발에 착수했는데, 맨 먼저 최양업이 발탁되었고, 이어
최방제
(崔方濟)와 김대건이 발탁되었다. 최양업 등 세
소년
은 서울의
모방
신부
곁에서
라틴어
를 배우며 출발을 기다렸다. 왜냐하면
모방
신부
는 그들을 국외로 내보내어
성직자
로 양성할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세
소년
은 마침내 그해 12월 3일
마카오
로 가기 위해 의주(義州)를 향해 서울을 떠났다. 이들은 출발에 앞서 그 전날
모방
신부
앞에서 소명(召命)에 충실하고
장상
들에게 순종할 것을 선서하였다. 정하상(丁夏祥),
조신철
(趙信喆) 등 유지
교우
들이 그들을 동행했는데 이들은 세
소년
을
변문
(邊門)까지
인도
하고 거기서 새
선교사
를 맞아들이게 되어 있었다. 일행이 12월 28일
변문
에 도착한 후, 세
소년
은 중국인 안내원을 따라 중국 대륙을 횡단, 이듬해 6월 7일 목적지인
마카오
에 무사히 도착하였다.
마카오 주재 파리 외방전교회 극동 경리부 책임자
르그레즈와
(Legregeois)
신부
는 경리부 안에 임시로 조선신학교를 세워 조선인 신학생 3명을 교육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르그레즈와
신부
책임 하에 경리부 차장
리브와
(Libois)
신부
가 주로 그들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후에 조선
선교사
로 부임한
메스트르
(Maistre)와
베르뇌
(Berneux)
신부
처럼
선교사
들이
마카오
에 체류하는 기회에 그들의 교육을 돕기도 하였다. 최양업과 김대건은 아편전쟁을 전후해 현지에서 일어난 민란(民亂)으로 인하여 두 번이나 마닐라로 피난해야 했고, 또
최방제
와 1년여만에 사별(死別)하는 등 그들의 유학생활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으나 그래도 1842년까지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다.
1842년 그들은 아직 수학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귀국길에 오르게 되었다. 왜냐하면
세실
(Cecille) 함장이
마카오
의 경리부를 찾아와 조선원정계획을 알리면서 조선인 신학생 1명을 통역으로 동행시켜줄 것을 요청했고, 경리부장
리브와
신부
는(그간
르그레즈와
신부
는 파리본부로 전임되었다) 벌써 몇 년째 조선교회와 소식이 끊겨져 있었으므로
세실
의 요청을
하느님
의
섭리
처럼 생각하고 쾌락했기 때문이다. 아편전쟁의 종말이 가까워지자
프랑스
정부는 중국에서 어떤 이득을 얻어 보려는 심산에서 군함 2척, 즉 에리곤호와 파보리트호를
파견
했었는데
세실
은 에리곤호의 함장이었다.
리브와
신부
는 건강이 약한 김대건을
메스트르
신부
와 같이 먼저 에리곤호에 태워 보냈다(2월 15일). 한편 최양업은 파보리트호로 떠나게 되어 있었는데 입항(入港)이 늦어져 7월 17일에야 요동(遼東)교구
선교사
브뤼니에르(Bruniere)
신부
와 같이
마카오
를 출항하였다.
8월 23일 오송(吳淞)에 이르러 최양업은 먼저 떠난 김대건과 만났다. 그런데
세실
은 남경조약이 체결되자(8월 29일) 더 이상 북상(北上)하기를 포기했으므로 두 신학생은
프랑스
군함에서 하선하고 다른 방법으로 귀국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다행히 강남(江南)교구장의 주선으로 중국배 한 척을 얻어 우선 요동을 떠날 수 있었다. 그들은 이 배로 10월 2일 상해(上海)를 떠나 10월 23일 요동에 도착하였다. 김대건은 그 곳에 남아 입국을 시도하였고, 최양업은 몽고땅 팔가자(八家子)로 가서
페레올
(Ferreol, 高)
신부
와 합류하였다.
최양업은 소팔자가(小八家子)
교우
촌에서 신학공부를 계속하였다. 한편 김대건은 입국에 실패했으나 그간의 조선교회 소식을
자세
히 들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1839년
기해박해
로 3명의
선교사
를 위시하여 그의 부친 최양업의
부모
등이 순교한 소식에 접하게 되었고, 이 소식을 전해들은 최양업은 오히려 그들의 순교에 동참하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였다.
그러는 동안
페레올
신부
가 제3대 조선교구장으로 임명되었고, 1843년 12월 31일 개주(蓋州)에서
주교
성성식을 갖게 되었다.
성성
식에 참석한 후 최양업은
메스트르
신부
와 같이 소팔가자로 돌아왔고, 얼마 뒤
페레올
주교
와 김대건도 소팔가자로 돌아왔다. 그간 김대건은 다시 한 번 훈춘을 통해 입국을 시도했었다.
1844년 최양업과 김대건은 소정의 신학과정을 끝내고 연말에(늦어도 12월 15일 이전)
페레올
주교
로부터
부제
품까지 받았으나
교회법
이 요구하는(만 24세)
연령
미달로
사제
품까지 받지는 못하였다. 최양업
부제
는 계속 소팔가자에 남아 있었다. 한편 김대건
부제
는
페레올
주교
와 같이 입국을 시도한 끝에 성공하지만
주교
를 대동하지는 못하였다.
최양업은 1845년 한 해를 기다림 가운데 허송한 뒤 1846년초에
메스트르
신부
와 같이 두만강 쪽을 통해 처음으로 입국을 시도했으나 실패하였다. 그 뒤 최양업은 요동교구의
베르뇌
신부
의
사목
활동을 도우며 1846년을 보냈다. 1846년 말
변문
을 통해 두 번째 입국을 시도했으나 또 실패하였다. 이 때 그는 김대건
신부
가 순교한 소식을 들었다. 이제 최양업은 육로(陸路)로의 입국을 단념하고 해로(海路)로의 입국을 시도하고자 홍콩의 경리부로 갔다(그간 경리부는
마카오
에서 홍콩으로 이전되어 있었다).
1847년 초에 홍콩에 도착한 최양업은 입국의 기회를 기다리는 동안
페레올
주교
가 보내온 한국순교자전기를
프랑스
어에서
라틴어
로 옮겼다. 드디어 입국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왔다.
라피에르
(Lapierre) 함장이 조선정부로부터 회답을 받기 위해 조선해안으로 떠난다는 것이었다. 1년 전
세실
은 조선 서해안에 나타나 1839년 3명의
프랑스
선교사
를 살해한 책임을 묻는 서한을 조선정부에 보내면서 1년 후 그 회답을 받으러 다시 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돌아왔었다.
라피에르 함장은
메스트르
신부
, 최양업 등과 같이 군함 2척을 이끌고 1847년 7월 28일
마카오
를 떠났다. 그러나 두 군함은 고군산도(古群山島)에 이르러 완전히 난파하였다. 상해로부터 구조선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최양업은 육지로 잠입하고자 온갖 노력을 기울였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부득이 구조선을 타고 상해로 돌아와야 하였다. 난파된 군함의 잔해(殘骸)를 거두러 갈 것이 거의 확실시 되었으므로 그 기회를 기다렸으나 그것도
프랑스
의 국내 사정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그러는 동안 1848년도 지나가 버렸다.
1849년 최양업은 백령도를 통해 입국을 네 번째로 시도했으나 또 실패하였다. 상해로 돌아온 그는 4월 15일 강남교구장
마레스카
(Maresca)
주교
로부터 숙원인
사제
품을 받고 동료 김대건에 이어 두 번째 한국인
신부
가 되었다. 최
신부
는 다시 육로 입국을 시도하고자 5월 요동으로 떠났다. 연말을 기다리며 7개월 동안
베르뇌
부주교
를 도우며
사목
경험을 쌓았다. 12월
변문
으로 떠났고, 이번에는 입국에 성공했다. 그러나
메스트르
신부
와 같이 입국하지는 못했다. 실로 입국길에 오른 지 7년 6개월, 입국의 시도를 거듭하기 다섯 번만의 성공이었다.
2.
사목
활동 : 귀국하자 최양업
신부
는
휴식
을 취할 겨를도 없이 5개 도를 두루 다니며, 그것도
선교사
들이 들어갈 수 없는 산간벽지만을 찾아다니며
교우
들을 심방하고
성사
를
집전
하였다. 1년간 7천여리를 찾아다니며 4,000여명의 고해를 들었다. 그는 건강한 편이었으나 워낙 그가 맡고 있던 지역이 넓고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어서 여간 힘들지가 않았다.
철종년간(1850∼1863)은
천주교
가 묵인되던 때여서 정식
박해
는 없었으나 소위 사군난(私窘難)은 그칠 날이 없었다. 사군난은 그의 전교여행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고, 외교인들의 습격을 받으며 체포될 뻔도 했고, 추방되고, 관가에 고발되는 등 도처에서 중대한 위험을 겪어야 하였다. 그러나 최
신부
는 이같이 말할 수 없는 어려움과 궁핍 가운데서도 많은
개종
과 용감한 입교자들 앞에서 위로와
기쁨
을 느낄 수 있었다.
최
신부
는 이같이 바쁜 전교활동 중에서도 신학생을 선발하여 페낭
신학교
로 보냈고 또한
선교사
들의 입국을 주선했으며
순교자
들에 관한 증언과 자료까지 수집하는 등 지칠 줄 모르는 열성을 보였다.
최
신부
혼자만도 1,000여명의 예비자를 기록함으로써
개종
운동이 그 절정에 달했을 때 뜻밖에 1859년말에
박해
가 일어났다[庚申迫害]. 이
박해
로 인해 최
신부
는 경상도의 한
공소
에서 여러 달 동안 외부와 완전히 소식이 두절된 채 갇혀 지내야 하였다. 포졸들의 포위망을 빠져 나갈 수 없다고 판단한 그는 선생신부들에게 고별편지를 쓰고 순교까지 각오하였다.
그러나
박해
는 다행히 오래 계속되지 않았다. 최
신부
는 다른
선교사
들과 같이 중단되었던 전교활동을 다시 시작하였다.
개종
운동은 완전히 중단되었다. 최
신부
는
박해
때문에 밀린
공소
를 너무 무리하게 추진시켰다. 그는 하루에 80리 내지 100리를 걸었고 밤에는
고해성사
를 주고, 날이 새기 전에 다른
공소
로 떠났다. 그러면서 그는 한 달 동안 나흘밤밖에 수면을 취하지 못하였다. 이렇게
성사
집전을 끝낸 그는
주교
에게 보고차 상경하던 중 1861년 6월 과로로 경상도 문경(聞慶)[충청도 鎭川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에서 쓰러져 장티푸스로 보름만에 사망하였다. 최양업
신부
집안에 전해지는 구전에 의하면, 쇠고기에 체해 사망했다고 하는데 아마 처음의 식중독이 겹친 과로로 합병증을 일으켜 장티푸스로 사망한 것 같다. 최
신부
는 이렇게
사목
활동 12년 만에 기진맥진한 끝에 순직하였다.
장례식은
베르뇌
주교
의
집전
으로
선교사
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론
신학교
에서 장엄하게 거행되었고,
신학교
산기슭에 매장되었다. 최
신부
의 사망은 조선교회를 위해 그가 유일한 한국인
신부
였고, 열렬한 선교열에 학덕을 겸비한 모범적
사제
였다는 점에서 당장은 그 무엇으로써도 보충하기 어려운 가장 큰 손실이었다.
교구장
을 위시하여
선교사
들이 한결같이 그의 유덕을 추모해 마지않았다.
3. 저술활동 : 최양업
신부
는 19통의
라틴어
서한[그 중 1통은 遺失]을 남겼다. 그는
라틴어
를 정확하게 말하고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사
여구를 구사할 정도였다. 또한 그는
라틴어
작문 2통을 남겼다. 최
신부
의 서한들은 최
신부
자신에 관해서는 물론이거니와 한국교회사 연구에 필요불가결의 기본자료이고 또한 한국 근세사 연구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최
신부
는 그의
부모
의 순교사적을 위시하여 한국
순교자
에 관한 증언과 자료도 수집했는데
다블뤼
(Daveluy, 安敦尹)
보좌주교
는 그것을 그의 비망기(備忘記)에 수록했고,
달레
(Dallet)는 그것을 그의 ≪한국천주교회사≫에 수록하였다.
최
신부
는 또한 ≪한국순교자전≫을 번역했는데 그
제목
은 이러하다. “1839년과 1846년에 조선왕국에서 발발한
박해
중에
그리스도
의
신앙
을 위하여
생명
을 바친
순교자
들의 전기. 현 가롤로와 이 도마 수집. 벨리나
주교
의
프랑스
원문으로부터 최
토마스
부제
번역”.
최
신부
는 또한 보다 완전하고 보다 정확한
교리
문답의 출판을 준비했는데, 이것이 1864년 목판본으로 간행된 ≪성교요리문답≫이었을 것이고,
주요 기도
서도 번역했는데, 그것은 틀림없이 같은 해 간행된 ≪천주성교공과≫였을 것이다.
최
신부
는 또한 사향가,
사심판
가,
공심판
가 등 많은
천주가사
(天主歌辭)를 저술했다고 하는데 그 확실한 저자성(著者性)에 관해서는 좀 더 객관적이고 서지학적(書誌學的)인 연구의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사상과
영성
(靈性) : 그의
성성
(聖性)은
베르뇌
주교
와
다블뤼
보좌주교
의 찬사에서처럼 굳건한
신심
, 드문
덕행
, 구령(救靈)을 위한 불같은 열심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의
덕행
중에서 첫째로 그의 겸덕(謙德)을 들어야 할 것이다. 이 겸덕은
하느님
과의 관계에서는 자신을 완전히
하느님
의 뜻에 맡기고,
순명
을 기다리는 것이었고(이것은 그의 7여년에 걸친 입국시도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대인(對人)관계에서는
인간
을
인간
의 존엄성에서 올바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의미하였다.
영혼을 구하기 위한 최
신부
의 지칠 줄 모르는 열성은 그의 12년간의
사목
활동에서 여실히 입증되었다. 그의 동료 김대건
신부
의
성성
이 한마디로 피의 증거(순교)였다면 최신부의 일생은 땀의 증거(순교)였다.
최
신부
의 선교정책은 세 가지 점에서 매우
예언자
적인 것이었다. 첫째로 그는
교회와 국가
의 장래를 위해 양반제도의 폐지를 주장해 마지않았다. 양반제도는 모든 악의 근원으로서 교회 내에서는 분열을 초래하여 교회에 큰 손실을 가져오고, 국가를 위해서는 인재등용에서
인권
이 무시되기 때문이었다. 둘째로
선교사
에 관해 최
신부
는 그들이 사전에 조선의 실정과 풍속을 익혀야 할 것을 주장했고, 셋째로 한국적인 선교대책으로서 조속한
종교
자유의 획득과 이를 위한
프랑스
정부측으로부터 조선정부에 대한 적극적인 외교활동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崔奭祐)
[참고문헌] 林忠信 · 崔奭祐 譯註, 崔良業神父書翰集, 韓國敎會史硏究叢書, 3, 韓國敎會史硏究所, 1984 / 샤를르
달레
원저, 安應烈 · 崔奭祐 譯註, 韓國天主敎會史, 中 · 下, 韓國敎會史硏究叢書, 분도出版社, 1980 /
순교자
와
증거자
들, 韓國敎會史硏究所, 1982 / 吳淑榮, 天主敎聖歌歌詞考(특히 崔도마神父의 聖歌를 中心으로), 淑大大學院 國語國文學科碩士學位論文, 1971 / 金眞召, 天主歌辭의 硏究, 敎會史硏究, 3, 韓國敎會史硏究所, 1981 / 方潤銀, 崔良業 神父의 탄생지
다락골
과 새터, 교회와
역사
91호 / 金玉姬, 崔良業神父와 敎友村, 學文社, 1983.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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