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그노시스◆
인쇄
라틴어
cognoscentia
영어
gnosis
그리스어
gnosis
그노시스는 그리스 단어이며
라틴어
로는 cognoscentia. 우리말로는 인식(認識), 앎, 지식 등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그
종교
적 및 복합적 의미 때문에 우리는 보통 영지(靈知)라 일컫고 있다. 그노시스는
구원사
를 이해함에 있어서
믿음
과 대등되는 개념으로 나타나며,
믿음
보다는 오히려 자신에 대한 참되 인식이 구원을 가져오며
믿음
보다 높은 차원의
단계
라는 주장이 있다. 이 때문에
교회
안팎에 많은 논쟁과 이론(異論)이 생기게 되었고, 또 온갖
가정
과 추리가 속출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그노시스는 그 단어가 지닌 복합적 의미 때문에 번역할 수 없는 것이다. 초대 그리스도 교인 저술가들은
하느님
및 그리스도 그리고 천상적
신비
에 관한 인식이나 깨달음을 그노시스라 표현하기도 하였다. 반면
이단
학파에서는 영지사상에 대한 밀교적 인식으로 이해했던 것이다. 어쨌든 그노스티시즘에 대한 반발과 함께
그리스도교
교인 저자들은 이
이단
사상에 개의치 않고 그 나름대로
그리스도교
적 입장에서
하느님
께 대한 참된 인식 즉 그노시스를 발전시키며 설명해 왔다.
1.
그리스도교
적 영지 ①
신약성서
에 나타난 영지 : 이것을 한마디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 어떠한 문제이든 인식과 동떨어진 주제나 설명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신약성서
의 그 어느 구절에도 ‘이것은 영지적 설명의 인용이다’ 아니면 ‘이것은 명백히 반영지적 설명이다’하며 단정할 만한 자료는 없다는 것이다. 다만 그노시스와 관련된 암시적 표현 또는 설명을 우리는 물론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마태 11장 25-27절의 말씀은
유다
영지 사상에 대한 배경을 암시하기도 한다.
바울로
의
서간
중 특히 고린토
서간
에 나타난 지식을 자랑하는 무리를 꾸짖는 내용 등도 이를 암시하기는 하나 역시 결정적 자료는 되지 못한다. 1디모 6,20에 언급된 ‘거짓된 지식’에 대한 경고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성질의 것이다. 그리고
유다
5-19, 2베드 2,1-22, 묵시 2장에 나오는 말씀도 모두 직접 간접으로
유다
의 영지주의를 질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요한
복음의 경우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하다. 이
복음
에는 ‘안다’라는 동사의 표현이
반복
되고 있지만 그노시스라는 명사의 표현은 나타나 있지 않다. 그뿐 아니라 영지주의적 인용의 암시도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반면
요한
은 그의
서간
에서 거짓
예언자
들을 경고하고 있는데 이것이 아마 영지주의자들을 지칭한 것이 아닌가 추측할 뿐이다.
②
바울로
와
요한
에 나타난 영지 : 물론 이들 두 사도도
혼합
종교 및 영지주의에서 많은 암시와 영향을 받았겠지만 그
기원
이야 어떻든 이들은
그리스도교
적 영지를 강조하고 있다. 물론 이들은
하느님
과
계시
에 대한 인식을 강조한 구약에 그 기초를 두고 있지만 영지주의자들이 주창한 자아인식과는 달리 ‘그리스도를 아는’ 이 사실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바로 이것이
신앙
인과 영지주의자들을 구별하는 기준인 것이다. 따라서
바울로
는
인간
의 구원 또는 완성의
단계
에 있어서 그 절정을
사랑
에 두고 있든 것이다(1고린 13장).
요한
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요한
17장 3절의
하느님
을 아는 것이 곧
사랑
이며 이것이 곧 영생이다. 그리고 영생은
하느님
의
계명
을 지키는 것이며 그분과의 일치를 가져온다.
요한
의 이러한 나열방식은
헬레니즘
을 연상시키고 있지만 그는 언제나
믿음
을 강조하며 특히
하느님
아들의
강생
(降生)을 초점으로 하고 있다.
③ 초대
교부
들의 입장 :
사도교부
나
그리스교부
들이 언급한 ‘영지’도 분명히 신약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특히 알렉산드리아 학파를 중심으로 글레멘스(Clemens Alexandrinus)와
오리제네스
(Origenes)는 거짓 영지주의를 반대하면서
성서
와
유다
전통 및 그리스
철학
에 기초를 둔 참된 영지를 강조 · 주장하고 있다.
철학
사상의 긍정적 측면을 평가한 이
교부
들은 영지 또는 인식이 지닌 풍요한 의미 때문에
신앙
의 높은
단계
를 설명할 때 탁월한 지식 또는
신비
적 인식의 가치를
하느님
께 향하는
지복직관
으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성서
에 기초를 둔 인식이 곧
믿음
이며 완성이란 의미이기도 하다.
2. 영지주의(gnosticism) : 사실 영지주의 사상은
그리스도교
보다 훨씬 이전에 그
기원
을 두고 있다.
기원
전 4세기 알렉산데르 대왕의 개선 이후 꽃피기 시작했던
헬레니즘
의 문화에 따라 동방사상은 서로 뒤섞이게 된다. 따라서 그리스
철학
에
기원
을 둔 영지주의 사상은 이제 동방종교의
이원
론(二元論)을 흡수하여
하느님
과
세상
, 영과 육, 선과 악 등을 대결된 입장에서 고찰하면서 그
기원
이 다르다는 것을 주장하고 또한 독특한
구원론
과 불사론(不死論)을 펼치고 있다. 영지주의는
종교
및
철학
의 복합체계라고
정의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표현이다. 사실 신(新)
플라톤
사상에서는 신(神)과
인간
의 중개사상을, 신 피타고라스 학파에서는
자연
신비
사상을, 그리고 신 스토아 학파에서는 개인의 가치와 윤리성의 의미 등을 발췌하여 그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영지주의에 대하나 설명은 그 내용과 계보가 다양하여 종합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①
기원
:
이레네오
(Irenaeus),
테르툴리아노
(Tertullianus),
히폴리토
(Hippolytus) 등
교부
들의 작품을 통해 우리는 초기교회를 어지럽혔던 영지주의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있다. 이들
대부
분의
교부
들은 영지주의를
이단
사상으로 다루어서 논하고 있다. 사실 영지주의는
이교
철학과 그리스의
신화
그리고 동방의
종교
사상 및 점성학 등의 내용이
그리스도교
의
교리
와 무분별하게
혼합
된 것이며
교부
들은
사도행전
8장에는 영지주의에 대한 아무런 언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술
사
시몬
을 그 창시자로 여기고 있다. 그리고 또한 많은 현대
신학
자들이
대부
분 이 내용을 그대로 수긍하고 있다. 하르나크(A. Harnack)와 같은 이는 영지주의를 극단적으로
헬레니즘
화한
그리스도교
교인의 사상이라
정의
하기도 한다. 사실 거기에는 적어도 긍정적이며 심오한 의미의
그리스도교
사상이 뚜렷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반면에 나센파와
히폴리토
가 언급한
바룩서
(書)에 나타난 가르침 등은 말만
그리스도교
적일뿐 피상적이며 공허한 것들이다. 그리고
그리스도교
이전에 이미
유다
영지주의 사상이
존재
했었다. 따라서 영지주의는 일종의 대중종교 운동으로
혼합
종교형태(Syncretismus)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겠다.
종교
의 온갖 요소가 복합된 체계이다.
② 대표적 인물 발렌티노(Valentinus) : 발렌티노에 의하면 우주를 뛰어넘은 저편 하늘에 가장 높으신
성부
(聖父) 즉 Bythos(自生的 單子, 永遠)와 그 곁에는
영원
한
침묵
(Sige, silentium) 즉 그분의 생각(Ennoia)이
존재
한다. 이 Bythos와 Sige에세 세 쌍의 Aeon이 유출(流出)된다. 즉, Nous(理性) - Aletheia(眞理), Logos(말씀) - Zoe(生命), Anthropos(人間) - Ecclesia(敎會), 그래서 도합 8개를 이룬다. 그리고 Logos와 Zoe가 다섯 쌍의 Aeon을 배출하여 10개를 이루며, Anthropos와 Ecclesia가 여섯 쌍을 낳아 도합 12개의 Aeon을 더해 주고 있다. 그래서 모두 30개의 Aeon이 Pleroma, 즉 완전한
신성
(神性), 우주를 이루며 이 중 Nous만이
성부
를 알고 또한 알려줄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 30개의 Aeon 중 가장 낮은 것은 Sophia인데 이 지혜는
성부
를 알고 싶어 하는 욕망 때문에 결국 나쁜 생각(Enthymesis)을 배타하게 되었고 따라서 Sophia는 Pleroma의 수직꾼으로 임명된
십자가
(Horos 또는 Stauros)를 제외한 모든 사물에 스며들게 되나 끝내
성부
는 이해할 수 없는 분임을 깨닫는다. 이에 Sophia는 그 원욕을 끊어버리고 Pleroma에 계속 남아 머무를 수 있는 허락을 얻게 된다. Nous와 Aletheia는 한편
성부
의 명을 받아 그리스도와
성령
의 짝을 배출시켜
성부
와의 관계가 무엇이고 그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고 있다. 이리하여
하느님
세계(Pleroma)의 완성자인
구세주
예수의 탄생을 맞게 된다. 그러나 Sophia의 자녀인 나쁜 생각(Enthymesis)은
하느님
세계에서 쫓겨나 하급의 Sophia 즉 Achamoth가 된다. Sophia는 빈 허공을 방황하면서 그리스도에 대한 열망으로 정신(Psyche)을 낳게 되는데 그 동안
고통
과 고뇌를 통해 또한 물질을 배태한다. 이에 그리스도는 Sophia를 가엾게 여겨
십자가
에 내려옴으로써 Sophia에게 새로운 무엇, 곧 무형적(無形的) 요소를 박아 준다. 이 결과 Sophia는 또한 영적 요소(substantia spiritualis, pneumaticum)을 배태한다. 따라서 이제 이
세상
에는 세 요소, 즉 물질, 정신, 영적인 것이
존재
한다. 우선 Sophia는
성부
의
모상
과 같은 정신을 기초로 하여
창조주
(Creator) 곧 Demiurgus가 된다. 이것이 바로 구약에 나타난
하느님
으로 우주만물을 창조한 분이다. 그리고 이어 이 지상에
인간
을 창조하여 자신의 고유한 특성인 ‘정신’을 그에게 심어 주었다. 그동안 Achamoth는
하느님
몰래 몇몇 사람에게만 영적 요소(Pneuma)를 박아 준다. 이 영적 요소가 바로
하느님
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키는 내적인 힘이며 원동력이다. 구원이란 바로 이것을 통하여 물질로부터의 해방과 탈출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
에는 세 부류의
인간
이
존재
하니 곧 육체적(corporalis), 정신적(animalis), 영적(spiritulais)
인간
이다. 육적
인간
은 절대로 구원받을 수 없고, 오직 영적
인간
만이 구원될 수 있다. 정신적
인간
은 지극히 어렵지만, 그래도 영지와 예수를 본받는 실천을 통해서 구원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환상,
신비
, 때로는
성서
의 인용으로 뒤범벅이 된 기이한 이론과 착상이 바로 영지주의의 특징인 것이다.
③ 종합 : ㉮ 영지주의 체계는 모두
이원
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즉 영적 세계와 물질세계의 이어질 수 없는 심연의 관계에서 신과 우주를 고찰한다. ㉯ 이
세상
, 물질계는 제 2급의 신, 즉 Demiurgus가 그
창조주
라고 설명하고 있다. 물질은 무질서에 의한 싸움과 타락 등으로 새겨난 결과로서 바로 악인 것이다. ㉰
인간
은
대부
분 육체와 정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소수의
선택
된 사람만이 영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구원과 해방의 원동력이며 하늘로 이끌어 주는 길잡이이다. ㉱ 각 차원의 세계(Aeon)를 연결시키는 매개 곧 중개사상이 깔려 있다. 이
중개자
를 통하여 차차 상급의 세계로 도달한다는 것이다.
영지주의 사상은 이와 같이 허구 및 공상적 우주관 그리고
신화
및
성서
의 내용을
혼합
시킨 체계이다. 영지주의자들은 그 나름대로
인간
의
죽음
,
고통
, 죄 등 큰 수수께끼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 방편으로 그들은 깨달음 곧 자아인식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기원
, 현재, 미래 등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구원이란 바로 영적인 눈을 뜨는 것이다. 선잠에서 깨고 물질과 육체에서의 해방이 영지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④
그리스도교
적 입장에서의 비판 : 영지주의에 담겨 있는 많은 설명과 내용은 확실히 모든 사람들 특히 그리스도 교인들에게도 매력을 주는 부분이 있다.
교회
역시 참된 인식과 깨달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스도도 또한 우리에게
성부
를
계시
하신 분이다. 바로 이 때문에 초기교회에서 영지주의는 오랫동안
교회
내부 깊숙이 뿌리를 내릴 수 있었고 때로는 진위(眞僞)를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혼선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영생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느님
과 그분이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
를 아는 것이다’라는
요한
복음의 말씀이라든지, 알렉산드리아의 글레멘스나 테오필루스(Thoephilus) 등은 ‘그리스도 교인은 바로 참된 지식, 즉 영지를 지닌 사람들이다’라는 설명이 이를 입증해준다. 따라서 그리스도 교인의 정통적 입장에서의 여지와
이단
사상의 거짓 영지주의를 칼로 베듯 뚜렷이 구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쨌든 영지사상이 개인의
영성
과
교회
의 보다 깊은 자기 이해를 위해 그리고
복음
적 가르침과 학문과의 조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준 면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그리스도 교인의 입장에서 영지주의 사상이
이단
으로 탈선하게 되는 것은
이레네오
등
교부
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세상
과
역사
, 그리고 물질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연유된다. 이 때문에 영지주의는 본의든 아니든 결과적으로
그리스도교
의 가장 근본적 요소인 예수의
강생
그 자체와 의미를 부인하고, 그
역사
적 사실과 함께 인성(人性)을 취한 구원의 방법을 송두리째 부정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咸世雄)
[참고문헌] R. Bultmann, Bible Key Words, v. 1-5, New York 1951 / F. Notscher, Zur theologischen Terminologie der Qumran-Texte, Bonn 1956 / C.H. Dodd, The Interpretation of the fourth Gospel, Cambridge 1960.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