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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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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罪
1. 의의 : 죄란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나쁜 줄 알면서도
자유
의지
로
하느님
의
계명
을 거스르고, 해야 할 의무를 소홀히 함을 말한다. 이는
하느님
의 질서를 파괴하고
인간
을 육체적 감각적 노예가 되게 하여,
하느님
을
사랑
하는 데 방해가 되게 한다. 결국 이는
하느님
과 이웃을 거스르는 것이 된다.
죄는
인간
성에 속한 것이며 악습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인간
본성
에 대한 배신으로서,
이성
을 거슬러
성덕
을 파괴한다. 성
아우구스티노
는 죄란 영원한 법(하느님의 법)을 거스르는 생각이나 말이나 행위라고
정의
한 바 있다. 이 죄는
인간
이 책임 있는 행위와 자유를 가지되 택한 목적을 위해 잘못 실행한 행위에서 생기며,
인간
의 원의가 무한한 것처럼 죄의 다양성도 무한하다.
2.
성서
상의 죄 : 구약에서는
하느님
의
율법
과 원의에 대한 침범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죄는 규율의 회피이고 침범이며,
주님
의
계명
을 거스르는 불순명이다(창세 3장;
신명
28,15-68). 구약에 나타난 죄의 근원은
인간
의
자유
의지
와 사악한
지향
과 마음이었다. 예를 들면
야훼
께 반항함(민수 14,9;
신명
28,15-44),
하느님
의 명예를 더럽힌 것(2사무 12,10; 이사 1,4), 불충실과 간통(에제 16,59; 호세 3,1) 등이 그것이다.
신약에서는 대체로 죄의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한다. 먼저
구원
을 잃고
하느님
을 잃는 것을 의미한다. 즉 죄는 모든 자유와 선의 근원이시며
구원
의 원천이신
하느님
으로부터
인간
을 떼어놓고,
인간
이
하느님
께 드려야 할 찬미와
영광
을 거부하고 대항함으로써,
하느님
을 잃고 파멸에 이름을 말한다.
또한 죄는
계시
된
하느님
의
의지
에 대립함을 의미한다. 즉
창조주
의 뜻을 거역하고,
율법
에 표현된
하느님
의 뜻을 어김으로써,
하느님
께 대한 가장 무례한 불의를 행함을 의미한다.
3. 원천 : 죄의 원천은
칠죄종
(七罪宗)이다. 이는 죄의 근원이 되는 일곱 가지로서, 그 자체가 죄이면서 동시에 다른 죄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즉
교만
,
인색
,
음욕
,
탐욕
, 나태,
분노
,
질투
등이 그것이다. 또한 죄의 원인의 내적 가능성은 지성, 감성적 욕망,
의지
등이고, 외부에 있는 죄의 원인의 가능성은 마귀이다.
4. 구별 : 죄는 반대되는 덕에 따라 구별된다. 예를 들어 나쁜
표양
은 타인에 대한
애덕
을 거스름이요,
불신
앙은
신앙
의 덕을 거스름이고, 경신의 덕을 거스름은 바로
미신
이다. 또한 덕이 명하는 중요한 의무 내지 책임을 어김에 따라 구별된다. 예를 들어 순결을 빼앗은 죄는
하느님
의
은총
을 거스름과 순결덕, 건강, 좋은
결혼
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중용의 덕을 벗어남으로써 죄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재산의 낭비, 과소비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한 가지 죄가 많은 덕을 그르칠 수 있으므로 고해
성사
때 양심의 판단에 따라 죄의 번수와 종류를 일일이
고백
해야 한다. 또한 죄는 마음의 죄와 행동의 죄로 구별할 수 있다. 내심에서 악을 즐기는 경우와 악한 의향으로써 악을 행할 실제적 결의를 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5. 종류 : 죄의 종류(種類)에는
원죄
와 본죄가 있다. 그중에
원죄
(原罪)는
아담
으로 말미암은 것으로,
인간
성의 순조로운 조화에 파괴를 초래했고, 무질서를 가져다 주었으며, 모든 악에로 이끌리는 경향의 근원을 이룬다.
또한 이 죄는
인간
이
하느님
께 반항하여,
하느님
으로부터 이탈함과 육체가
영혼
에 반항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인간
은
인간
본성
이 받았던
성화
은총
(聖化恩寵, 超性恩惠)을 잃고 죄에로의 경향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
의 내면에는
하느님
께 대한 복종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생겼고, 영신의 지도를 뿌리치려는
육신
의 반항적 움직임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하느님
의
사랑
과
자비
로,
그리스도
의
구속
공로
로 말미암아 잃었던
성화
은총
을 세례를 통해 되찾을 수 있게 되었고,
하느님
의
영원한
생명
에 참여할 수 있게(救援) 되었다.
본죄(本罪)는
원죄
로 말미암아
인간
본성
의 무질서와 결함으로부터 많은 악한 행위가 흘러 나와 이루는 죄이다. 그런데 이 죄는 크게
대죄
와
소죄
로 나뉜다. 그중에
대죄
(大罪)는
영혼
안에 있는
성화
은총
을 잃게 하여 영신적
생명
을 파괴시킨다.
이 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중대한 일이나 행위가 있어야 하며, 그 중대성을 완전히 인식하고
자유
의지
로 행해야 한다. 물론
소죄
와
대죄
의 판단은 양심에 의하나,
대죄
는
성화
은총
과
하느님
의
사랑
을 잃고
하느님
자녀로서의 자격과 모든
공로
에 가담할 자격까지도 잃는다. 그래서 이를 중죄(重罪) 혹은 사죄(死罪)라고 하며, 사죄는
죽음
에 이르는 죄이다(갈라 5,19-21;
로마
1,29-32; 2고린 6,14-15).
소죄(小罪)는
성화
은총
을 잃어버리지는 않으나, 영신적
생명
의 완전하고 건전한 작용을 손상시킨다. 이는
대죄
의 성립 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었을 경우에 성립한다. 이 죄는
하느님
을 등한히 하거나
덕행
을 거스를 때 짓게 된다.
6. 범죄 예방 : 결국
소죄
도
하느님
을 모욕하는 행위가 될 수 있으며, 우리에게 주어지는
하느님
의
은총
을 방해하고 갖가지 벌을 가중시키며,
대죄
에 떨어질 위험을 초래한다. 따라서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는
그리스도
의
수난
을
묵상
하고,
세상
물질의 허무함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하느님
의
자비
와
사랑
에
겸손
하고 순진한 마음으로 의탁해야 하며, 자제,
극기
,
보속
,
희생
등으로 양심이 가르치는 바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특히 죄지을 기회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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