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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성사 예식◆
인쇄
한자
告解聖事 禮式
영어
Penance, Rite of
고해성사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성사
이다.
고해성사
를 통해 특정
기도
문을 외우고 자격 있는
사제
로부터
사죄경
을 받으면
세례성사
이후에 지은 죄가 사해진다.
고해성사
의 목적은
신도
들을 하느님과
화해
시키는 것이다. 새 예식은
고해성사
의
사목
적 ?
화해
의 의미를 표현하며, 죄를 지음으로써 하느님과 분리되면
교회
공동체
의 내적 일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참회와 죄의
교회
적 측면을 새로이 강조한다. 주님을 찬미하고
경배
하려면 치유하고
화해
시키는 하느님의
은총
으로 우리의 삶이 올바로 바뀌어야 한다. 우리는 이와 같은
회개
의 경험을 통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삶의 양식을 바꾸고 참회하고
믿음
을 갖는다.
현대 세계에서 결정적 문제는 시민 생활과 개인 생활에서
도덕
적 책임을 지는 일이지만, 이는 상호
용서
와
평화
와 치유 또는 한마디로 말해
화해
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새
고해성사
예식서
에 따르면
교회
는
세상
안에서 치유하시는 하느님 현존의 표지이며
화해
의 직무를 수행하는
공동체
이다.
명칭
이미 플로렌스
공의회
(1439-1443년)에서 이
성사
의 공식 명칭을 ‘참회’(Penance)라고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들
대부
분은 오랫동안
고해성사
를 고백성사라 불러왔다. 참회란 우리가 고백을 하면서 죄를 인정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참회는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에는 세 가지 의미, 곧 위에서 말한 죄를 고백하고 인정하는 것 외에 주로
시편
에 나오는 표현을 사용하여 하느님을 찬미하고
신앙
을 확인하는 것을 가리켰다.
그리스도교
이전에는 참회란 말이 재판관 앞에서 잘못이나 빚을 인정한다는 것을 뜻하였다. 그리스도인들은
라틴어
의 법적 용어를 받아들여 여기에
성서
적 의미를 첨가하였다. 그리하여 이 용어는 전적으로 죄의 고백만을 뜻하게 되었다.
‘참회’는 그리스어
메타노이아
를 번역한
라틴어
에서 유래한다. 그리스어
메타노이아
는 내적인 특성에 깊이 초점을 맞춘 참회, 죄의
용서
를 동반하는 내적
쇄신
을 가리킨다.
가톨릭교회가 현재 선호하는 용어는
화해
이다.
화해
는 하느님과 그분 백성 사이에 조화를 다시 정립하는 것을 뜻한다. 죄는 멀어지게 하고
속죄
는
화해
를 가져온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죽음
과
부활
로 백성의 태도를 바꾸심으로써
화해
를 가져다주셨다. 하느님의 태도는 죄를 미워하지만
죄인
을 미워하지는 않는다.
이런 뜻의
화해
는
바오로
의
서간
들에서 규칙적으로
반복
된다. 고대
교회
의
전례서
들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이 일정한 기간의 참회를 한 뒤에
그리스도교
공동체
에 다시 들어오는
성사
적 행위를
화해
라고 하였다. 이
성사
는 세례를 받은 뒤에 지은 죄의 사함과
용서
를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두 번째
세례성사
와 같은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고해성사
는 우리가
세례성사
를 받음으로써 처음 들어 왔던
교회
의 삶과
공동체
에 다시 들어오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참으로 후회하는
죄인
은 하느님뿐 아니라
교회
와도
화해
한다. 그리스도인은
화해
하는
공동체
인
교회
안에서
교회
에 대해
회개
한다.
다른
성사
들과의 관계
교회의 전체적인
성사
적 문맥에서 볼 때
세례성사
는
화해
와
회개
의 근본
성사
이다.
세례성사
를 통해
죽음
과 죄를 이긴 그리스도의 승리가 믿고 참회하는 모든 이에게 제공된다.
세례성사
는 우리가 하느님과 갖는 모든 관계를 바꾼다. 우리는
회개
를 통해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우리가 올바른 마음과 참된
신앙
을 가지고 슬픔과 참회를 하는 한,
성체성사
거행에서
기념
되는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
는 우리가 계속
화해
하도록 해 주며 죄의
용서
를 가져다준다.
영세 후 죄를 지은 이들에게
고해성사
는 물이 아니라 참회를 통한 두 번째
세례성사
가 된다. 사람들은 하느님의
자비
로운
용서
를 받음과 동시에
교회
와
화해
한다. 그들은 죄를 지음으로써
교회
에 상처를 입혔기 때문이다. 죄는 하느님과의 우정을 깨뜨렸을 뿐 아니라
형제
자매들을 해치기도 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각 개인이 짓는 죄 외에도
사회
단체와 국가에서 저지르는 죄도 있다. 따라서 각 개인이 죄의 연대성을 통해 상처를 받는 것처럼
화해
를 통해
은총
안에 연대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전체
공동체
와
화해
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적
성사
거행이 필수적이다.
본질적 부분
(1) 상등
통회
. 가장 중요한 것이 상등
통회
이다.
통회
행위는 다른 이들과 하느님에 관해 자신을 냉정하고 엄밀히 성찰한 결과이다. 그리하여 지은 죄에 대해 마음으로부터 슬퍼하고 죄에서 돌아서면 더 이상 죄를 짓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이 따라온다.
(2) 고백. 죄를 지은 데 대한 상등
통회
의 첫
단계
를 밟은 뒤에
죄인
은
교회
교역자에게 자신의 잘못을 외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고백이란 참회자 편에서는 마음의 문을 열고
사제
편에서는 영적으로 올바로 판단한다는 것을 뜻한다.
(3)
보속
(참회 행위). 하느님의
용서
는 무조건적이고
자유
롭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지은 죄에 대해
속죄
하고 가한 상해를 보상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개선해야 한다. 이와 같은 행위, 곧
보속
은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과
교회
를 포함한 다른 이들 사이의 관계를 바로잡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속
의 형태는 잘못을 기워 갚으며
쇄신
과 새로운 시작을 위해 치유하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4)
사죄경
. 하느님께서
용서
하신다는 외적 표현은
사죄경
이라는 가시적 표지를 통해 드러난다.
사제
는 참회자에게 손을 펼쳐 들고
사죄경
을 외우며
십자성호
로 죄를 사한다. 양 떼의 무리에 다시 들어온 참회자는 모든 이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
이 절정을 이루는 성찬례에 참여하게 된다.
빈도와
시간
사람과 하느님 또는 사람들 사이에 관계가 깨어졌을 때마다
화해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죄를 지을 때마다 모든 죄를
사제
에게 고백해야 한다. 심각한 죄를 지었을 때에는 반드시
고해성사
를 보아야 하지만, 심각한 죄를 짓지 않은 경우에도 자주
고해성사
를 받음으로써 잘못과 작은 죄를 고칠 수 있으며 죄의 상태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고해성사
를 자주 받는
의도
는 그리스도를 닮기 위해 노력하며 자신을 완전하게 하려는 데 있다.
이
성사
는 하루 중 어느 때든지 거행할 수 있다. 두 말할 필요도 없이 고백을 듣는 것은
미사
를 포함한 전례 거행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례 중에는
고해성사
를 실시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제
는 매주
시간
을 정해 놓고
공동체
에게
고해성사
를 주어야 한다. 이상적인 참회
시기
는 사순
시기
이지만 우리가 주님의 오심을 준비하는 대림
시기
와 같은 다른
시기
도 적합하다. 각 본당
사목
구 상황에서
성사
거행에 더욱 이상적인
시간
이 언제인지 따져 보고 그에 따라
시간
을 정해야 한다.
첫고해성사
교회의 현재 규율은
첫고해
성사가
첫영성체
전에 있어야 함을 아주 명백히 명시한다. 1970년부터 1973년 사이에는 특정 지역에서 먼저
고해성사
를 보지 않고
첫영성체
를 하게 하는 시험적 기간이 있었다. 현재는 어린이가
이성
의 나이에 도달하면 즉시
고해성사
와
성체성사
를 받도록 해야 한다는 1916년의
교령
‘Quam Singulari’에 따라, 모든 이가 반드시
첫영성체
전에 먼저
고해성사
를 보도록 되어 있다.
교역자
죄에 대한 사죄가 유효하려면
사제
는 자기
주교
로부터 고백을 들을 수 있는 특별
권한
을 받아야 한다. 특별
권한
을 받은
사제
는
세상
어디에서나 적법하게 고백을 들을 수 있다. 다만 다른 교구의
주교
가 거부하는 개별적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고백을 듣는
사제
는 단순한 재판관이 아니라 식별과 지혜,
친절
과 따뜻함으로
영혼
의 무질서를 이해할 뿐 아니라 무질서를 고칠 수 있는 올바른 처방을 알려 줄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고해성사
의 비밀 봉인은
성사
를 거행하는 동안
신뢰
와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참회자는
하느님의 말씀
으로 가득 차 있으며 개인적 ? 전례적
기도
로 채워져 있는
사제
에게 즉시 마음을 열 수 있다.
참회자
새 예식은 참회자에게
고해성사
가 주님과 참회자 사이의 전례적 만남이라는 태도를 보일 것을 기대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죄를 습관적으로 고백하는 것을 배제하고 하느님과 다른 사람들을
사랑
하고
봉사
하라는
복음
권고에
순명
할 책임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충분한 준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장소
새 예식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오던
고해소
와는 다른 개념의 고백 장소를 제안한다. 이전에 사용하던
고해소
를 오늘날
화해
의
성사
를 위해 더욱 만족스런 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고해소
격자
뒤에서 익명으로 참회의
성사
를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남아 있는 한, 이는 극히 어려운 일이다.
고백자
와
사제
에게 편안히 예식을 거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큰 방이 있어야 한다. 얼굴을 맞대고
대화
를 나누며 올바른 영적 상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고해성사
예식서
에 따르면
사죄경
을 외면서 두 손(또는 한 손)을 펴 들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넓은 공간이 더욱 적합하다.
성서
독서
와 공동
기도
에 분배된
시간
은 더욱 개방된
환경
을 요구한다.
화해
성사
의 방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기다리는 동안 생각하고
기도
하는
시간
은 물론
영적
독서
를 하고
성사
를 본 뒤에는 감사
기도
를 바칠 수 있는 넓은 공간이어야 한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안전하게 느껴지는 장소를 만드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충분한 빛, 올바른 방음 장치, 마음에 드는 가구 등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고해성사
는 두 번째
세례성사
로 여겨지기 때문에
세례소
나
성체성사
가 지닌
용서
와 치유의 힘으로 인해 성체를 모시는
경당
등과 같은 다양한 지역을
선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공동
고해성사
동안
주례자
의 좌석을
자유
로이
선택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인적인 출구가 있는 것도 좋다. 필요한 공간을 만드는 데 창의성을 활용해야 한다(고해소와
고해실
참조).
전례복
공동
고해성사
를 거행하기 위해
장백의
와
영대
외에
카파
도 착용할 수 있다. 이
전례복
들은 시각적인 영향과 예식에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데 기여한다. 미국에서 제1양식 때에는 개별
고백자
들을 위해
수단
이나
성직자
복장과
영대
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고해성사 거행의 세 가지 양식
(1) 개별
고백자
들의
화해
예식.
사제
는
고백자
를 너그러이 영접하며
친절
한 말로
인사
하여
고백자
가 하느님의
자비
를 더욱 쉽게 경험하도록 한다.
고백자
가
십자성호
를 그은 뒤에
사제
는 간단한 초대의 말로
고백자
에게 하느님의
자비
를 상기시킨다. 그런 다음
고백자
는
사제
에게 자신의 삶의 상황을 말하여 고해를 듣는
사제
의 직무를 도울 수 있다. 이어서 유익하리라 판단되면 간단한
성서
구절을 낭독할 수도 있는데
대부
분의 경우
성서
독서
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정화
와 조명의
시간
을 가진 뒤에
고백자
는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이때
사제
는 온전한 고백을 할 수 있도록
고백자
를 도와 주고, 그가 자신의 탓을 뉘우치도록 권고한다. 이어지는
사제
의 권고는 영성적으로 가장 훌륭한 안내가 되어야 한다.
그다음에
사제
는
고백자
에게
보속
이라 불리는
속죄
의 행업을 제시한다.
보속
은 그 성격상 지은 죄에 대한
보속
일 뿐 아니라 계속적인
회개
의 과정을 돕는 참된
수단
이 되어야 한다. 때로는
고백자
가
사제
의 의견을 물어 올 수도 있다.
고백자
가
보속
을 행하기 때문에 하느님의
용서
를 받는다는 생각을 갖게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하느님의
용서
는 전적으로 거저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백자가 상등
통회
를 한 뒤에
사제
는
고백자
의 머리 위에 두손을 펴들거나 적어도 한 손을 펴들고
사죄경
을 외운다.
기도
의 마지막 부분에서
사제
는
고백자
에게
십자성호
를 긋는다. 그런 다음
사제
는 주님을 찬양하자는 몇 마디 말을 하고
고백자
를
파견
한다.
고해성사
예식의 구조가 이처럼 풍부해졌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거행하는 참회의
성사
는
고백자
로 하여금
신앙
안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성숙하게 해 준다.
(2) 개별 고백과 개별 사죄로 여러 참회자를
화해
시키는 예식. 최근 몇 년 동안
참회 예절
에서 여러 참회자를
화해
시키는 이 예식이 시행되어 왔다. 두 번째 양식은
공동체
가 함께 준비하고 감사드리는 가운데 개별 고백을 하기 때문에
성사
의
교회
적 차원을 더욱 명백히 드러낸다. 보통으로
화해
예식은 정해진 달이나 전례주년의 일정한 때에 거행된다.
참회 예식
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성당
에 모여 개회식을 하면서 올바른 분위기를 만드는
성가
로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제
는 간략한
인사
말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예식의 순서와 예식 거행의 목적을 명백히 설명해 준다. 그다음
본기도
로
시작 예식
을 마감한다.
그런 뒤에
말씀 전례
를 거행하는 데 일반적으로
독서
는 그들을
회개
하도록 부르시는 하느님, 그리스도의
수난
과
죽음
을 통한
화해
의
신비
, 백성의 삶에서 선악을 판가름하는 하느님의
심판
을 반영하는 것들이다. 이 모든
독서
는 양심 성찰을 돕는다.
강론
은 회중에게 그들의 죄를 알고 이해할 중요한 의무에 대해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게 한다.
강론
은 하느님의 무한한
자비
와 내적인
회개
의 필요성,
은총
과 죄의
사회
적 측면 그리고 지은 죄에 대해
보속
해야 할 의무를 강조해야 한다.
강론
뒤에 모든 이가
침묵
의
시간
을 갖고 양심을 성찰하며 죄에 대해 참된
통회
를 한다.
실제 예식은 “전능하신 하느님과
형제
들에게 고백하오니(…)”와 같은 공동
기도
문을 사용하여 우선
공동 고백
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모든 이는
호칭
기도
나 적합한
성가
를 부르며 죄의 고백,
통회
,
용서
를 위한
기도
, 하느님의
자비
에 대한
신뢰
를 표현하는데 항상
주님의
기도
로 끝맺는다. 참회자들은 각기 적당한 자리에 앉아 있는
사제
들에게 가서 제1양식에서처럼 개별적으로 죄를 고백하고 정해 주는
보속
을 수락하고 개별적으로
죄 사함
을 받는다.
개별 고백이 끝난 다음 주례
사제
는
화해
한 모든 이에게
자비
를 베풀어 주신 주님께 감사드릴 것을 권고한다. 모든 이는
시편
을 낭송하거나
찬미가
를 노래하여 하느님의 권능과
자비
를 찬미한다. 주례
사제
는 찬미
기도
를 바친 뒤에 곧바로 모든 이에게
강복
하고
교우
들을 돌려보낸다.
(3)
공동 고백
과
일괄 사죄
로 여러 참회자를
화해
시키는 예식. 제3양식의 모든 예식은 개별 고백과 개별 사죄 외에는 제2양식과 같다.
강론
뒤에
일괄 사죄
를 받을
교우
들에게
죄 사함
을 받기 위해 마땅한 준비를 갖추라고 권고한다. 곧, 각기 범한 죄를 뉘우치고 다시는 죄를 범하지 않기로 작정하고, 혹 남에게 끼친 손해나 악한 표향이 있으면 보상하기로 결심하며 현재로는 개별적으로 고백할 수 없는 모든
대죄
를 마땅한 때에 개별적으로 고백하겠다는 뜻을 두도록 권고한다. 이어서 모든 이가 해야 할
보속
을 정해 준다. 그런 다음에 사죄를 받으려는
교우
들에게 어떤 표시로 사죄를 청하라고 권고한다. 예를 들면
성사
적 사죄를 받으려는 표시로 무릎을 꿇고 “전능하신 하느님과
형제
들에게 고백하오니(…)”와 같은 공동
기도
문을 사용하여 공동으로 죄를 고백한다. 이어서 참회의 노래나
호칭
기도
를 바치며 끝에는 언제나
주님의
기도
를 바친다. 그다음에
사제
는
교우
들 위에 두 손을 펴들고
일괄 사죄
를 베푼다.
사제
는 개별 참회자를 위한
사죄경
을 복수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 어떤 기회에 제3양식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교구
직권자
이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죽음
의 위험이 있어 개별 참회자들의 고백을 개별적으로 들을 충분한
시간
이 없을 때나 다음과 같은 심각한 이유가 있을 때에는
교구장
의 결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참회자의 수가 많고 개별 고백을
제대
로 들을 수 있는 충분한 수의 고해
사제
들이 부족하며,
교우
들 편에서는 자신들의 잘못 없이 이
성사
의
은총
이나
영성체
를 하지 못한 채 오랫동안 지내야 한다는 불이익이 있어야 한다.
물론
죄 사함
을 받은 이들은 현재로서는 개별적으로 고백할 수 없는 모든
대죄
를 마땅한 때에 개별적으로 고백하겠다는 뜻을 가져야 한다.
고해성사
예식서
는 제3양식을 사용하여 개별 고백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곧,
예식서
는
정당
한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개별 고백을 받을 때까지
공동 고백
과
일괄 사죄
를
반복
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는다. 이런 이유는 개인적이고 사사로운 것이지만 규칙의 중요성을 감안한 것이어야 한다. 물론 이런 규칙은
대죄
를 지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해당한다.
대죄
를 짓지 않은 이들은 원하는 대로 자주
공동 고백
과
일괄 사죄
로
화해
할 수 있다.
레꼰칠리아시오 엣 빼니뗀시아
(Reconciliatio et Paenitentia),
총고해성사
(總告解聖事 General Confession)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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