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동방교회◆
인쇄
한자
東方敎會
라틴어
ecclesia orientalis
1.
역사
적 유래 : 동방(東方)교회, 서방(西方)교회라는 명칭은 고대
교회
에서는 지리적 의미가 있었지만 오늘에는 오히려
역사
적 유래에 의하여 호칭된다.
그리스도교
는
예루살렘
에서 시작되어 당시의
로마제국
(帝國)의 동부지역인
시리아
, 소아시아, 그리스반도,
이집트
등지로 전파되었고,
로마제국
의 국경을 넘어서 갈데아지방과 아르메니아 등지로 확산되었다.
기원
후 400년경에는 제국의 동부지역에 약 1천만 명의 그리스도 교인들이 있었으니 이들을 동방교회라고 하였다.
한편
그리스도교
는 1세기 중엽에 제국의 수도 로마에 전해졌고 거기서 제국의 서부 즉 서유럽에 전파되었으며, 400년경에는 약 500만 명의
신자
들이 있었는데 이들을 서방교회라고 한다. 서방교회에서는 유일한 종교 · 문화 ·
정치
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로마교회
의 고리신학,
전례
, 법제,
관습
들이 서방교회 전체에 확산되어서 서방교회는 외형적으로도 상당히 통일된 단일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동방에는 로마시대 이전부터
이집트
의 알렉산드리아,
시리아
의 안티오키아, 소아시아의 에페소, 그리스의 아테네 등등
정치
· 문화 · 교역 · 학문의 중심지들이 여러 군데 있었으므로 동방에 전파된
그리스도교
도
자연
히 이러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몇 개의 서클이 형성되었으며, 특히 알렉산드리아와 안티오키아는 그
신자
수와
신학
적
권위
로 쌍벽을 이루고 있었다.
박해
가 끝나고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제국의 수도 로마를
교황
에게 맡기고 자기는 동방의 비잔틴(콘스탄티노플)으로 옮긴 뒤부터(330년) 비잔틴은 황제의
후광
을 업고 영향력을 증대하여 끝내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
의
총주교
좌가 공인되었다. 각
총주교
좌는 그 주변의
교회
들을 지휘하여 거의 자립적인 블록을 형성하였으므로 각 블록은 고유한
전례
와
관습
을 발전시켰으며, 다만
신앙
교리의 완전한 일치만이 동서방
교회
들을 하나의
그리스도교
로 통일시켰던 것이다.
5세기에 콘스탄티노플의
총주교
네스토리우스는 그리스도 안에 신격(神格)과 인격(人格)의 두 가지
위격
(位格, persona)이 있다는 설을 주장하다가
에페소
공의회
(431년)에서 단죄되고 추방되었다. 네스토리우스의 제자들은
페르시아
지방으로 피신하여 그곳에 자파의
교회
를 세웠다. 그 뒤
네스토리우스파
는
인도
와 중국에까지 전파되었으나 타멜란의
박해
로 위축되었고, 16세기에 일부는 가톨릭으로 귀의하였고, 일부는 오늘에까지 이란,
이라크
,
시리아
,
인도
, 미국 등지에 10여만 명이 있다. 네스토리우스설에 반대하는
에우티케스
는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완전히 그리스도의
신성
에 흡수해 버리는 단성설(單性說, monophysitism)을 주장하여 칼체돈
공의회
(451년)에서 단죄되었으나
이집트
,
시리아
그리고 에티오피아와 아르메니아에서 단성설을 추종하는
이교
가 생겨나, 그들을 큐트파, 야곱파라 불렀다. 그 뒤에
이슬람교
가 이 지역을 휩쓸어서
그리스도교
는 아주 소수가 되어 버렸다. 그러는 동안에도
로마
교회
와 비잔틴
교회
는 사소한 분쟁을 계속하면서도
신앙
의 일치를 유지하였지만,
라틴어
와 그리스어의 차이,
관습
과 제도의 차이, 니체노-콘스탄티노플
신경
의 해석 차이, 그리고 비잔틴
총주교
들이 로마
교황
과의 동등권을 주장하는 야심 등으로 인해서 양
교회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었다.
9세기 포시우스
총주교
때엔 한 때(864~868년) 로마와 분리되었다가 다시
화해
하였으나,
미카엘
체롤라리우스
총주교
는 콘스탄티노플의 라틴계
교회
와
수도원
을 폐쇄하고, 라틴교회가
누룩 없는 빵
을 사용하고,
사제
의
독신제
를 고집하고
신경
에 필리오케를 삽입하였다고 맹렬히 공격하였다. 이에 대하여 성
레오
9세
교황
은 특사를 보내어 담판을 하였으나 결렬되었고,
교황
의
사절
인 훔베르트
추기경
은 체룰라리우스에게
파문
을 선고하고, 체룰라리우스는 로마교황을(사실은 그 때
교황
좌는 성
레오
9세의 사망으로 공석 중이었다)
파문
함으로써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는 결정적으로 분열되었다(1054년). 그 뒤에 루마니아, 조지아,
불가리아
, 세르비아, 러시아의
정교회
(正敎會)들이 속속 로마에서 이탈하였다.
한편으로 동로마제국은 점점 쇠약해져서
이슬람교
도가 제국의
아시아
지역과 북아프리카를 석권하여
성지
를 점령하고
그리스도교
를
박해
하므로 서방교회는
십자군
을 일으켜 여러 번 동방에 원정하였고, 한때는 거기에
라틴제국
(1204~1261년)과 라틴
전례
총주교좌를 설치하였다. 서방교회의 도움이 필요했던 동로마 황제들의 노력으로 리용
공의회
(1274~1284년)와 플로렌스
공의회
(1439년)에서 양
교회
의 일치를 결의하였지만
성직자
들과
신자
들의 호응이 없어서 무위로 끝났다. 미구에 터키제국에 의하여 콘스탄티노플이 점령됨으로써 동로마제국은 멸망하였고(1453년), 러시아
교회
는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의 지배에서 독립하였다.
16세기에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에 대하여 동방교회는 완강히 반대하였으며, 우크라이나
교회
의 중요한 일부가 가톨릭과 합일하였다. 17세기에는
시리아
전례
의 멜키트
교회
가 가톨릭으로 복귀하였다. 또 19세기에는 루마니아,
불가리아
,
알바니아
의
교회
들이 독립된 국민교회가 되었고, 1차 세계대전으로 터키가
유럽
에서 축출되면서 비잔틴
총주교
의 실질적
권한
은 이스탄불 근처의
교구
들에 국한되었다.
2, 현재의 상태 : 동방교회들의 현재의 상태는 그
대부
분이 공산진영에 속하기 때문에 어려운 처지에 놓여 정확한 현상을 파악하기도 힘에 겨운 형편이다. 동방의 여러
교회
들은 각
교회
가 추종하고 있는 의식(儀式, ritus)에 따라서 크게 다섯 그룹으로 분류된다. 그들의 의식은
전례
절차와 법제와
관습
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동방교회에서 압도적 다수파인 비잔틴 의식에 속하는
정교회
(正敎會, Orthodox)는 이스탄불을 위시하여 그리스인들이 800만명, 멜키트파가 50만명, 러시아를 비롯한 슬라브인들이 1억 4,000만명, 루마니아, 조지아,
알바니아
등지에 1,500만명 등 총 1억 6,000여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소련 내의 정교도의 수가 1억명이 아니고 5,000~6,000만명이라고 추산하는 학자들도 많아서 비잔틴전례의
신자
수는 1억 2,000만명에서 1억 7,000만명까지 유동적이다.
칼체돈
공의회
를 거부하고 분리된 아르메니아 의식의
교회
들은 소련령 아르메니아와 기타 흩어져 있는
신자
를 합하여 370만명으로 본다. 서부
시리아
의식의
신자
는 70만명, 동부
시리아
(갈데아) 의식의
신자
17만명, 콥트 의식의
신자
130만명, 에티오피아에 500만명이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정교회
신자
가 아닌 기타 동방교회의
신자
는 약 1천만명 이상으로고 본다. 이들은 다 5세기에 이미 분리된
교파
들이다. 동방교회에 소속되어 있다가 여러 가지 기회에 로마 가톨릭
교회
와 재일치를 이룬
동방 가톨릭
교회
들의
신자
도 약 1,000만명으로 추산된다(Uniati). 비잔틴 의식의 가톨릭 750만명, 아르메니아 의식의 가톨릭 18만명, 서부
시리아
의식의 가톨릭 17만명, 동부
시리아
의식의
신자
20만명,
인도
의 말라바르 의식의
신자
130만명, 그리고
레바논
의 마론 의식의
신자
는 전부 가톨릭으로서 50만명을 넘는다.
이들은 그들의 고유한
전례
와
관습
을 가지고 있으면서
교리
상으로
로마
교회
와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의 동방교회들이 항상 경계하는 대상이 되어서, 객관적으로 보면
교회
일치 운동에 있어서 좋은 위치에 있지만, 실제로는 오르토독스
교회
가 가톨릭
교회
에 대해서 트집을 잡는 구실이 되어 있다. 그들을 동방교회에 대한 서방교회의 침략의 표지로 보기 때문이다. 동방교회의 체제는 다양하고 동방교회 전체를 통괄하는 중심
권위
는 없다. 각 의식 그룹별로
총주교
,
대주교
, 주교의 계통이 있지만, 같은 의식 안에도 여러
총주교
좌가 있어서 서로 독립적
권위
를 가지고 있다. 자치적인 국민
교회
의 최고 의결기관은
시노두스
또는
전국
공의회
이며 이 회의에는
평신도
도 참석하고 있다. 동방교회 전체가 참여하는
세계
공의회
를 최고의
권위
로 인정하지만 그런
공의회
는
역사
상 한 번도 개최된 일이 없다. 1950년에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좌는 전체 동방교회의 중심이라고 선언하였지만(아테나고라스
총주교
) 아무도 호응하지 아니하였다. 동방의 여러
교회
들은 로마시대부터 국가의 직접적인 간섭을 많이 받았으며 오늘의 공산체제 하에서도 변함이 없다. 그래서 철의 장막 뒤에서 들려오는
교회
당국자의 목소리가 어느 정도 독자적 의사표시인지 또는 공산정권의 뜻이 어느 정도 들어 있는지 알기 어렵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로 가톨릭
교회
와의 관계는 일치운동의 범위 내에서 상당히 호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상호방문과 공동연구의
단계
에 있고 실질적인 변화는 별로 없는 상태이다. 일치운동에 대하여 콘스탄티노플
총주교
좌는 상당히 적극적이지만 다른
교회
들은 소극적이고 유보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
3.
교리
와
신앙
생활 : 동방교회들 중에서 가톨릭과 일치한
교회
는
전례
와
관습
만 다르고
교리
는 가톨릭과 같다. 고대에
그리스도론
논쟁 중에 분리된
네스토리우스파
와 단성론자들의
교회
의
교리
는 분열 당시보다는 많이 변했지만
에페소
공의회
와 칼체돈
공의회
를 배척하는 한, 가톨릭 측에서나
정교회
측에서 그들의
교리
를 정통신앙의
교리
로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정교회
는
교회
의 초기 7회의
공의회
를 가톨릭과 함께 인정하기 때문에
그리스도교
의 근본
교리
인 성삼론과
그리스도론
에 대하여 표현이나 설명의 차이가 약간 있을 뿐이다. 그러나 몇 가지
교리
와 실천사항에 차이가 있다.
하느님
의
계시
는
성경
과
성전
을 통하여 전달된다고 인정하지만, 러시아
교회
는
개신교
의 영향을 받아서
구약성서
의 제2정경(正經, Deuterocanonicum)을
성경
이 아니라고 한다.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의
성령
론 해석에 있어서 가톨릭은
성령
이
성부
와
성자
에게서(Filioque) 발하신다고 해석하는데,
정교회
는
성령
이
성부
에게서만 발하신다고 해석한다.
성모
께 대한
신심
은 두터우면서도
성모
무염시태
교리
는 배척한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성모
는 모태에서
성화
되지 아니하였고
가브리엘
천사
의 방문을 받고서
성화
되었다 한다.
죽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
는 하지만 사후에
보속
을 하는
연옥
의
존재
는 인정하지 않는다. 동방교회에서도 죄의 사면장을 발행하지만, 죄의 사면으로 벌도 사면된다고 하면서 가톨릭의
은사
교리를 배척한다. 가장 큰 쟁점은
교황
의 명예상
수위권
은 인정하나 통치권적
수위권
을 배척하고,
교황
의 특별
교도권
의
무류성
을 부인하는 것이다. 동방교회의
신심
생활은
미사
와
성무일도
에 집중되어 있고 대단히 장엄하고 복잡하다. 자신이 세례를 받은 자라야 타인에게 세례를 줄 수 있고(실제는
사제
와
부제
), 긴급한 경우 외에는 세 번 물에 잠그는 침수식(侵水式)으로
세례성사
를 거행한다.
견진성사
는 여러 번 받을 수 있고
미사
에는 반드시 누룩으로 발효시킨 빵을 사용하며,
평신자
도 빵과
포도주
를 받아서
영성체
를 한다.
고백
성사의
보속
은 견책이라 하여
속죄
가 아닌 치료의 뜻으로 한다.
병자성사
는 건강한 사람도 받을 수 있고, 혼인은 양 당사자의
동의
로써가 아니고
사제
의
축복
으로
성사
가 된다. 특별한
관면
이 없으면 정교도가 아닌 다른
교회
의 주교에게서 받은 신품은 무효로 본다.
전례
시기
는
예수
부활
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고,
성탄
축일
은 1월 6일(공현축일)에 지낸다.
성모
와
성인
과 그들의
성화
(聖畵)공경이 활발하고
순례
행사를 즐기며,
수도생활
(monachism)을 매우 높이 존경한다.
수도자
아닌 재속
성직자
는 신품 받기 전에
결혼
할 수 있으면, 1923년 이후로는 홀아비가 된
부제
나
신부
는 재혼할 수도 있다. 일반
신자
들은
성탄
축일,
부활
축일,
베드로
·
바울로
축일,
성모
승천축일에
영성체
하며,
영성체
하기 며칠 전부터 단식을 하기도 한다.
신심
은 깊으나
교리
적으로 너무나 무식한 것이 큰 문제이다. (鄭夏權)
[참고문헌] J. Chrysostomus, Eglise d’Orient, in Encyclopedie de la foi, t. 1, pp.449~459 / R. Janin, Eglises orientales et rites orientaux, Paris 1955 / P. Evdokimov, L'orthodoxie, Paris 1959 / O. clement, Byzance et christianisme, Paris 1964 / F. Dvornik, Byzance et la primaute romaine, Paris 1964.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