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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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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時間典禮
영어
Liturgy of the Hours
교회의 공적인 공식
기도
이며
찬미가
, 시편,
영성
독서
와
성서
독서
그리고
기도
를 포함한다.
교회
의 특정한 사람들, 특히
하느님
께 대한
감사
와
보속
그리고
하느님
흠숭
의 의무를 수행하도록 임명된 사람들이 노래로 부르거나 낭송하는 이
기도
는 지상에서 그리스도의 행적이 계속해서 부어 주는
은총
을 청하는
기도
이기도 하다.
시간
전례는
하느님
의 백성 전체의
기도
이기 때문에 성무일도는
성직자
와
수도자
등 의무적으로 이
기도
를 바쳐야 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평신도
역시 이
기도
를 바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이 공식
기도
는 하루 전체를
성화
(聖化)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는
시간
의 순서에 따라
기도
를 바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시간
전례는 일상생활의 모든
시간
에
하느님
을 충만히
경배
할 수 있도록
성체성사
의
희생
제사
를 보완하는 것이 된다.
역사
유다인들의 매일 전례에 기반을 둔 매일
기도
는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
의 일상생활이 되었다.
공동체
에는 정확히 짜여진
시간
에
기도
를 바치는 확고한 전통이 있었는데,
공동체
기도
는 개인
기도
보다 나은 것으로 여겼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종교
자유
가 주어지고
수도원
들이 생겨나면서
영성
과 전례 실천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다. 밤낮으로 일정한
시간
을 정해 놓고 바치는 정식
공동체
기도
와 더불어
수도원
의 성무(聖務)는 하루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밤의 성무와 낮에 일곱
차례
기도
하는 것으로 발전하였다. 이
시간
경들은 다음과 같다. 밤중
기도
, 찬미경,
일시경
,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 만과, 끝
기도
이다.
이와 동시에 지역 주교를 중심으로
주교좌성당
의 성무일도가 발전되었다. 주교는 자신과
교구 사제
들의 일 때문에
기도
시간
을 제한하였다. 그들은 비교적 많이 참석한
신도
들과 함께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를 바쳤다.
시간
이 흐르면서 성무일도는 더욱 우아하게 발전하고 복잡하게 되었다. 그리고
성직자
와
수도자
들은 성무일도를 의무적으로 낭송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결국
교황청
부속 기관들에서 바치던 성무가 한 권의 책으로 묶이면서
성무일도서
가 받아들여졌다. 이는 프란치스코회
수도자
들이 이
성무일도서
를 널리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교황
비오 5세
는 트리엔트
공의회
의 위촉을 받아
성무일도서
를 포함한
전례서
들을 개정하였다.
개혁
비오 5세의 개정 조치가 있은 뒤, 첨가된 부분들이 있기는 했으나 20세기에 와서야 실제적인
개혁
이 있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전에
주일
이 가장 중요한 날로 다시 복구되었고 시편이 다시 배열되었으며 많은 성무일과들이 단순화되었다.
공의회
로 인하여 더욱 완전한
개혁
이 시행되었다.
공의회
는
일시경
을 빼고
낮
기도
에서 둘을 뺄 수 있도록 허용하였으며
성서
와 시편을 더욱 강조하면서 이들을 네
주간
으로 나누어 배열하였다.
개인
기도
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하여 훨씬 더 많은 다양성이 도입되었고
묵상
을 돕기 위한 부분, 곧
제목
,
시편 따름
기도
,
후렴
그리고
침묵
할 수 있는
시간
을 삽입하였다.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를 더욱 아름답고 영적으로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구약성서
와
신약성서
에서 따온
찬가
들이 첨가되었다.
그리스도교
저술가들의
독서
가 제공되었고
전기물
독서
는
교회
의 삶에 있어
성인
들이 갖는 의미와 더불어 그들의
영성
적인 모습을 그려 보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에는
청원
기도
가 첨가되었다.
성무를 그날의
시간
과 연관지어 성무를 바치는
기도
를
성직자
들에게만 제한하지 않고 많은
신도
들에게도 규칙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주기
위하여 몇 가지 사항이 조절되었다.
아침
기도
(찬미경)와
저녁
기도
(만과)가 매일 성무일과의 축이 되었고 가장 중요한
기도
로 자리 매김하였다.
말씀
기도
(밤중
기도
)는 단축되었으며 하루 중 언제든지 바칠 수 있게 되었다.
밤
기도
(끝
기도
)라는 명칭이 생겨난 것은 이
기도
가 하루를 마치면서 바치기에 적합한
기도
로 지정되었기 때문이다. 네 개의 소시간경(일시경, 삼시경, 육시경, 구시경) 대신에 지금은 오전 중간(삼시경), 한낮(육시경), 오후 중간(구시경)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낮
기도
가 생겨났다. 그러나 성무 가운데 하나를
성가
로 바쳐야 할 의무가 있지 않은 이상 이들 가운데 한 가지
기도
만을 바친다.
성무의 구조적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찬미가. 시작
찬미가
는 적합한 서문인 동시에 그날의
시간
,
축일
이나
시기
에 초점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며
시간
전례를
공동체
가 함께 바침으로써
음악
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편
기도
. 150개의 시편은
인간
적 감정의 요소들을 드러낸다.
제목
,
후렴
,
시편 따름
기도
등은 시편들의 다양한 문학 양식이나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편들은 한 달의 기간, 곧 네
주간
의
주기
로 나뉜다.
찬가.
아침
기도
에는
구약성서
에서 발췌한
찬가
를 외며
저녁
기도
에는
신약성서
에서 발췌한
찬가
를 왼다.
독서.
말씀
기도
에는 많은
성서
구절들이 있지만
제2독서
는
교부
들의 저서나 중요한
교회
문헌들 또는 그날
기념
하는
성인
의 저서에서 고른다.
청원
기도
. 공적
기도
의 중요한
시간
경들인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에는
청원
기도
가 첨가되어 있다.
교회
가 필요로 하는 사항들이 있을 때에는
청원
기도
를 통해 청한다.
주님의
기도
와 마침
기도
. 주요한
시간
경인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에는
미사
를
봉헌
할 때처럼
주님의
기도
를 바친다. 보통 마침
기도
는 그날의
미사
본기도
와 동일하다.
파견.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의 핵심
시간
경을 바친 뒤에는 정식
파견
이 뒤따른다. 다른
시간
경들은 더 간소한 형태의
파견
형식문으로 끝맺는다.
신학
성서는 그리스도께서 당신 아버지께
기도
하셨다는 사실을 명확히 전하는데
예수
께서 바치신
기도
의 목적은 우리를
구원
하시려는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이다.
예수
님은 당신의
메시아
사명과
파스카
신비
전체에서 생생한
기도
를 바치셨다.
예수
님은
교회
를 통해 당신의
사제직
을 계속하시기 때문에
교회
의 공식
기도
는 그리스도의
영원
한
기도
가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사제직
을 나누어 받는 우리 모두는 그분의 목소리와 하나가 되어
기도
한다.
공동체
로서
교회
는
기도
와 공적
경배
행위를 통해
공동체
적 성격을 드러낸다.
시간
전례에서 찬양과
감사
와
구원
신비
들의
기념
이 그날의 다양한
시간
에 확대되기 때문에 성무일도는
성체성사
거행의 연장이다.
성체성사와 성무일도에서
공동체
는
하느님
의
구원
업적을 깨닫고 성무일도의 낭송으로 가장 큰 찬미의
제사
인
미사
가 하루 종일 지속적으로 거행된다. 동시에
미사
는 제때에
교회
의
성화
를 가져다준다. 그러므로 현재를 살고 있는
교회
는
기도
하는 동안 과거를 기억할 뿐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기도 한다.
미사를 드리면서 빵과
포도주
를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
로 변화시켜 주실 것을
성령
께 청하듯이, 성무일도를 바치는 동안
성령
께서는
공동체
를
그리스도의 몸
으로 변화시키시고
교회
에 일치를 주신다.
성령
께서는 올바로
기도
하도록 우리를 도우시며 우리가 어떻게 간청해야 할지 알려 주신다.
거행
교회가
시간
전례를 올바로 바칠 수 있도록 각 본당
사목
구는 특히
시간
전례의 중심인
아침
기도
나
저녁
기도
또는 두
기도
를 위해 가능하면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
을 정해 놓아야 한다.
주일
,
대축일
,
축일
은
시간
전례를 바칠 좋은 기회이다.
시간
경을 바치기 전에, 특히
기도
를 시작할 때, 올바른 준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음악
을 사용해야 한다. 처음에는 단순한
음악
으로 시작할 수 있겠지만 충분한 연습을 거쳐 아름다운 성음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시간
경을 바치는 장소,
전례복
이나 다른 복장, 좌석 배치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알맞는
환경
을 만들어야 한다.
봉사자들을
선택
할 때에는 읽고 노래하고
인도
하며
시간
경을 올바로 바치도록 도울 충분한 능력을 갖춘 사람을 신중히 뽑아야 한다. 의식 구조가 있기 때문에 짜여진 순서를 고려해야 하고 물이 흐르듯
자연
스런
기도
가 되게끔 하여
시간
경을 바치는 사람들이 충만히 참여하고
기도
하는 태도를 갖도록 이끌어야 한다.
시간
경의 성격에 따라
기도
하는 양식도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대축일
에
주교좌성당
에서 바치는
저녁
기도
는 집에서 바치는
밤
기도
와는 많이 달라야 한다.
미래
시간전례를 개정하면서 기대했던 것은 이
기도
가 본당 생활의 일부가 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과거에 비전례적
신심 행위
들이
가톨릭
신심 생활의 일부가 되고 하나가 되었듯이
시간
전례를 거행하는 다양한 형식 역시 그렇게 되기를
희망
한다. 이처럼
시간
전례가
가톨릭
신심과 하나가 되면
그리스도교
영성
은
성서
적이고
신학
적인 확고한 기반에 근거할 것이다. 성무일도는
교회
의 공적인 공동
기도
일 뿐 아니라 나날의 삶의 모든 순간과 상황에서
기도
중에
하느님
을
만나
는 매우 값진
기도
이기 때문이다.
교회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간
을
성화
하여
시간
전례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바치는
경배
와 찬미의
기도
라는 사실을 모든 이가 이해하기를 바란다. 성무일도를 규칙적으로 바칠 때 이
사랑
의 노래는 성무일도의 다양한 부분을 낭송하고 들으며
묵상
하는 모든 이와 일치하여
하느님
을
만나
는 기회가 된다. 더 나아가
교회
는
공동체
가 삶의 일부로
시간
전례를 거행하고 삶의 리듬을 거룩하게 하며
구원
을 이룩하기 위하여
하느님
과 협력할 것을
권한
다.
낮
기도
(Daytime Prayer),
말씀
기도
(~祈禱 Office of Readings),
밤
기도
(Night Prayer),
성무일도서
(聖務日禱書 Breviary),
아침
기도
(Morning Prayer),
저녁
기도
(Evening Prayer; Evensong)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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