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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인쇄
영어
Sacre Liturgy, Constitution on the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의도
는
교회
생활의
쇄신
이었기 때문에 전례 거행을 검토하는 것이
교황
바오로 6세
의 과제였다. 그의 선임
교황
비오
12세는 몇몇
회칙
들, 특히
메디아또르 데이
에서 전례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대단한 열정을 쏟았다. 이어서
바오로 6세
는
공의회
에서 윤곽을 잡은 것을 받아들여 전례
개혁
에 착수하였다. 전례는 전체
교회
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적 ·
사목
적인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바오로 6세
는 「거룩한
공의회
」(Sacrosanctum concilium)라는
제목
으로
전례 헌장
을 반포하면서 전례를 “가장 먼저 다루어야 할 주제이며
교회
생활에서 차지하는 내적 가치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전례는 첫째가는 것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일차적으로
사목
문헌인
전례 헌장
은 전례
적응
에 관한 원칙들을 폭넓게 제시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전례가 그리스도인들의 요구에 참으로 부응하는
경배
가 되고
신자
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
삶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교황
바오로 6세
는 위원회를 결성하여 전례를 철저히 조사하게 하였다. 이미 많은 나라들에
존재
해 온 전례
사도직
을 잘 알고 있던 위원회는 네 가지 점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례의
사목
적 성격,
선교
를 위한 전례의 중요성, 전례에
모국어
를 도입할 필요성, 공동
집전
으로 되돌아가려는 강한 열망.
메디아또르 데이가 기본적인 전례 분석에 머문 반면,
전례 헌장
은 더욱 인상적인 형태로 가르친다. 보편
공의회
인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전례의
신비
에서 본질적인 것에 중점을 두면서 아주 강한 어조로 본질적인 내용을 작성하여
교회
역사
에서 유례 없는
쇄신
된 전례 규정을 내놓았다.
전례 헌장
의 개괄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거룩한 전례의
쇄신
과 증진을 위한 일반 원칙
1. 거룩한 전례의 본질과
교회
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
2.
전례 교육
과 능동적 참여의 촉진
3. 거룩한 전례의
쇄신
(1) 일반 규범
(2)
교계
와
공동체
의 고유 행위로서의 전례의 특성에 따른 규범
(3) 전례의 교육적
사목
적 특성에 따른 규범
(4) 민족의 특성과 전통에 대한
적응
규범
4.
교구
와 본당의 전례 생활 증진
5. 전례적
사목
활동의 증진
제2장
성체성사
의 지성한
신비
제3장 다른
성사
와
준성사
제4장
성무일도
제5장 전례주년[부록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달력
개정에 관한 선언 : (예수
부활
대축일
을 고정시킴)]
제6장 성음악
제7장 성미술과
성당 기물
제1장은 전례의 본질과 전례가
교회
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다룬다. 우리 삶에서 전례가 차지하는 위치에 관해 많은
성서
구절이 인용된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에서 유래하는 가장 중요한 변화는
교회
생활에
신도
들이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한 것이다. 그런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공의회
의 첫째 문헌인
전례 헌장
은
신도
들의 전례 참여를 강조하고 그에 따른 본당
사목
구와
교구
의 전례적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례 행위
를 통한
사목
생활을 장려하기 때문에 성직 후보자들과 이미
주님
의 포도밭에서 일하는
사제
들에게 특별한
전례 교육
을 받을 것을 강조한다. 필요한 경우 전례 본문과 예법을
적응
시키는 규칙들도 제시하고 있다.
전례 행위
는 사적인 행위가 아니라
교회
전체의 예식 거행이며
서품
된 교역자들뿐 아니라
신도
들 모두가 포함된다는 기본 원칙에 따라 십여 가지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2장은 전례에서 거룩한
성체성사
가 거행되는 곳을 다루며, 믿는 이들의
공동체
가 입을 다문 참관자들이 아니라
미사
를 거행하는
사제
와 완전한 협력자라는 사실을 다시금 강조한다. 예식은 본질적 내용을 올바로 보존하면서도 더욱 단순화되어야 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복
된 것이나 덜 유익하게 덧붙여진 것은 삭제되어야 한다. 또 어떤 것들은 복구되어야 한다.
하느님
말씀의 더욱 풍성한 식탁을
신도
들에게 마련하여 주도록
성서
의 보고를 더 많이 이용할 것을 강조하면서
성서
를 여러
주기
로 나눈다. 그래서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말씀 전례
가 확대되고 이를 설명하는
강론
에 역점을 둔다.
말씀 전례
와
성찬 전례
가 서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어 하나의
경배
행위를 이룬다는 사실을 명백히 설명한다. 그리하여 두 부분을
미사
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제시한다.
미사
에 더욱 깊이 참여하도록
모국어
사용을 허락하고 공동
집전
의
권한
도 확대한다.
전례 헌장은
미사
가 모든
성사
의 중심임을 분명히 밝힌 뒤에 제3장에서
성사
들에 관해 언급한다. 여기서
전례 헌장
은 무엇보다도
성사
의 목적, 곧
성사
란 우리를 가르치는 표징들이며
준성사
와 관련된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리고
성사
와
준성사
를 어떻게 개정할 수 있는지 설명하면서
성사
들과
준성사
들의
집전
에서
모국어
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힌다. 이어서 나머지
성사
들을 하나씩 언급하며 개정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제3장은
준성사
와
수도 선서
와 장례식에 관한 규정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끝난다.
전례 헌장은 제4장에서 다시 한번
성무일도
를
교회
전체의 전례
기도
로 확언하며
사목
생활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헌장은
신도
들에게
시간전례
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 개정된
시간전례
에도 비슷한 자료가 들어 있지만 규정을 단순화할 수 있도록 이를 다시 배열하였다.
성무일도
를 거행할 의무가 있는 이들은
성무일도
를 노래로 바쳐야 한다는 점을 크게 강조한다.
평신도
들도 이들과 함께
성무일도
를 바치도록 권장한다.
모국어
판을 이용해
성무일도
를 바칠 때에는 그것이
성직자
든
성직자
가 아니든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전례 헌장에서 핵심 개념은 그리스도의
신비
와
파스카
신비
이다. 이는 더욱 통일성 있고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전례주년을 보게 하는데 이것이 제5장에서 다루는 주제이다. 전례주년은
주님
의 내림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강생
에서 예수
승천
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의
신비
전체를 밝혀 준다.
파스카
신비
를 통해 인류와
화해
하려는
하느님
의 계획이 완성된다. 연중
주기
는 그리스도의
구원
신비
에 집중된다. 파스카는 그리스도 사건의 정점이기 때문에 파스카를 잘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주일
은 작은
부활
축일
이며 각
주간
마다 경축하는
부활
축일
이다.
성인
주기
가
전례력
에서 부차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인
들
공경
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연중
주기
와
성인
주기
는 결코 상충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인
들 안에서 당신의
파스카
신비
를 다시 사신다.
교회
는
성인
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관상
한다.
성인
들의 다양한
성성
은 그리스도의 무한한 풍요로움을 반영한다.
제6장에서는
교회
의
음악
전통을 다루면서
모국어
를 허용할 경우 빚어질 수 있는 문제들까지 지적한다.
신학교
에서
음악
교육과 실습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의회 문헌은 여기서
라틴어
와 연관하여 언급하며
그레고리오 성가
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겠으나 이는 어쩌면 전문적인
성가대
에 의해 더 잘 불려질 수 있을 것임을 긍정한다.
신도
들에게 어디에서든 노래할 수 있도록 장려하여
전례 행위
를 더욱 거룩하게 하는 성음악 사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음악
가들은 성음악을 계발하고 더 큰
성가대
에서 노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작은
성가대
에도 알맞고 또한
신도
들 전체의 능동적인 참여를 돕는 곡들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전례 헌장의 마지막 장에서는 성미술과
성당 기물
을 다룬다.
교회
는 언제나 미술 애호가였다.
교회
는
신앙
과
신심
에 부합하는 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항구히 사용해 왔다.
교회
는 어떠한 미술 양식도 자기 고유의 것으로 여기지 않으며 오로지 민족들의 특성과
환경
그리고 각종 예식의 필요에 따라 각 시대의 양식들을 받아들였다.
주교
는 성미술 위원회의 예술가들과 유능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조하여 건축과 성미술과
성상
그리고 전례 거행에 사용되는
소품
들과 의복 등 모든 예술 작품에서 사치스러움보다는 고귀한 아름다움을
지향
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메디아또르 데이
(Mediator Dei)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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