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자기 안에 예수님이 오실 때 [사회의 혁명 / 사랑의 혁명] | |||||||||||||||||||||||||||||
---|---|---|---|---|---|---|---|---|---|---|---|---|---|---|---|---|---|---|---|---|---|---|---|---|---|---|---|---|---|---|
작성자장이수 | 작성일2009-08-05 | 조회수464 | 추천수2 | 반대(0) 신고 | ||||||||||||||||||||||||||
Matthew Arnold
시인으로서 그는 자신의 경험들, 연인으로서의 자신의 외로움과 고립감, 찾을 수 없는 평정에의 동경, 청춘이 사라져 가는데 대한 우울한 감정따위를 주로 적는다. 무엇보다도 그는 인간의 역할이 어울리지 않게 보이는 데서 오는 우주 속에서의 자신의 절망감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병든 사회의 병든 인간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그가 경험한 대로의 현실이었다. 그는 자신이 쓰는 시에 대해서 스스로 불만을 품기도 하였다. 그의 시의 기초는 억제된 표현에도 불구하고 낭만적이며, 잃어가고 있는 젊음을 한탄하고, 회의가 가득찬 시대를 명상한다. 그는 자신의 시문에서 질문하고 그의 산문에서 답을 서술한다. 그가 살던 시대는 신앙이 퇴조하고 과학이 발전하는 과도기의 혼란한 시대상황이었다. 그래서 그는 비평가이기도 하였다.
사회비평가로서의 아놀드는 빅토리아 시대 때, 그의 선배들은 중산계급을 향해 물질만능주의라든지 빈자의 고통에 대한 이기적인 무관심을 통박하였다. 그에 반해서 아놀드는 그가 말하는 이른바 '속물들'이 사악하기보다는 오히려 무지하고 옹졸하며 무미건조함에 살고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 새로운 분석은 미래의 세계가 중산계급, 즉 지도력을 제대로 갖추지도 못하고 문명생활을 누릴 소양 조차도 없는 계급의 손에 의해서 세계가 지배될 것이라는 확신을 말하였다.
아놀드 비평의 본성을 정의 내리면 정신의 자유로운 활동인데 여기서 말하는 정신의 자유로운 활동이란 기존의 사회에 대한 전복력을 가지게 하는 실천력이다. 혁명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당대의 '속물근성'과의 가차없는 싸움(중산계급의 속물들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확신에서)은 바로 그의 비평의 싸움이기도 하였다. '속물근성'이야 말로 기존의 체제에 종속시키는 성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아놀드 비평의 주된 목적이 되었다.
그는 이런 사회에 치료약으로써 '교양'을 내세운다. 교양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최상의 예술, 문학, 역사, 철학, 종교 등의 모든 분야에 걸친 유산을 즐길 수 있는 역량을 아울러 암시한다. 인생을 바라보는 한 방면으로서의 교양은 아놀드에게 병든 사회, 병든 인간을 치료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약)이었다.
................................................................................................................................
혁명 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랑이 아닐까 합니다
'사랑의 혁명'이야 말로 '병든 인간'을 진정으로
육신과 영혼을 치유할 수 있는 묘약이라 믿습니다
이같은 사랑은 단지 수혜적인 사랑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 , 인간의 지식을 훨씬 초월하는
인간 본연의 가장 깊은 곳에 고여 있는
하느님으로부터 정화된 사랑
그분의 사랑으로부터 정제되어진 사랑으로
인간 최대의 질병인 '사랑의 결핍'을 처방함으로써
생명과 평화가 이루어지리라고 믿습니다
숨가쁜 혁명은 또다른 숨가쁜 혁명의 씨앗이 될 뿐
내면에 '사랑의 혁명'
자기 안에 '그리스도의 마음'의 혁명이 아니고서는
인간은 아무런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입니다
십자가 사랑의 성체를 영하며 그리스도를 섬기는
부활한 성체의 지체들은
성체의 힘으로
결코 인간적인 회의감에 무너지지 않고
주님의 진리에 순종하며 따르면서
십자가 나무를 제 몸 안에 새겨 이미 혁명을 실현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내어 주신
사랑실천의 십자가 혁명은 인류의 빛이 될 것입니다
<참고> 위의 파란색과 빨간색은 '사랑의 혁명'을 해석하기 위해 전달하고 싶은 표시입니다. / '개혁가의 마음'보다도 더 소중한 것은 '그리스도의 마음' 입니다.
'마굿간 구유'와 같은 자신의 마음 안에 '아기 예수님의 사랑'이 탄생할 때, 바로 '사랑의 혁명'이라고 말하고자 합니다.
사랑의 실천 하나 하나가 "이 세상에 자석적 심혈의 마음을 가져다 주는 성화의 탄생이 되길 바랍니다."하시는 신부님의 소망과 함께 합니다. 사랑의 혁명이 진정한 혁명이 되는 것입니다. "온유한 사람들은 행복하다. 그들은 땅(승리)을 차지할 것이다." (산상수훈)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을 드러내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앞으로 올 것의 '실체'를 우리에게 이미 전하여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에 대한 새로운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현존 안에서, 현존하시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며, 그리스도의 몸의 완성과 그리스도께서 반드시 다시 오실 것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베네딕토 16세 교황님의 '희망으로 구원받은 우리 ' 회칙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