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삶과 거룩함/거룩함과 인본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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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중애 | 작성일2009-08-22 | 조회수603 | 추천수1 | 반대(0) 신고 |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인본주의(humanism)'의 필요성을 주창하는 것은 도대체 인본주의가 거룩함과 관련이 있기나 한 것일까? 하느님과 인간이 서로 대립되듯, 이 둘 또한 반대되는 개념은 아닌가? 신적인 것을 받아들이고 인간적인 것은 배척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인간적인 가치를 옹호하는 것은 하느님을 배척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아닌가? 이제까지 존재해 왔고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는 '인본주의적 그리스도인들'은 '세상'과의 위험한 대화를 통해 그릇된 낙천주의에 현혹되어 하느님의 말씀이 인간의 본성을 택하여 죄를 제외하고는 그분의 신비체 안에서 인류와 하느님을 일치시키려 하셨다면, 이 인본주의는 격정이나 육을 찬양하거나 죄에 떨어지기 쉬운 경향, 왜곡되고 무질서한 자유주의나 불순종을 찬양하는 것은 분명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느님께서 창조하셨기에 우리 인간에게 본질적인 가치들, 교회는 자연법, 시민권, 인간 이성(理性)에 대한 권리, 의술, 사회 과학과 자연 질서에 존재하는 다른 모든 선한 것을 수호함으로써 심오한 그리스도교적인 인본주의를 표명한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교회는 하느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요 하늘나라의 절대적 진리와 아름다움에 대하여 인간의 구원은 인간적인 모든 것을 벗어 버림으로써 얻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이성, 아름다운 것에 대한 사랑, 우정에 대한 갈망, 애정에 대한 욕구, 보호받고 싶어하는 욕구, 질서, 사회 정의, 일하고 이런 근본적인 욕구들을 경멸하는 물론 교회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고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흔쾌히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를 자신들에게 다시 말해 그리스도교적 인본주의는 교회가 마지못해 이 주장이 극단적으로 들린다면, 교황 요한 23세의 회칙 "우리는 그리스도교의 사회적 교리가 삶에 대한 다시 한 번 주창한다.…"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인 평신도들은 다른 이들이 그것을 이해하도록 열성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사회적인 교리는 현실에 맞게 바뀌어야 하며 단지 형성되기만 해서는 안 된다. 특별히 진리의 인도를 받고 정의를 목표로 하며 사랑을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리스도교적 교육은 모든 종류의 의무를 향해 뻗어 나가야만하며, 신앙인들에게 그리스도교적 방법으로 심어 주고 북돋아 주어야 한다." 교황들의 가르침은 특별히 기술적인 시대에 살고 있는 "심각한 모순으로 인해 사람들의 선익을 위해 봉사해야 할 고철이 공장을 숭고하게 만들고 변화시킨 반면, ([사십주년]은 말로 산업 사회의 비인간화를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교회는 인간의 존엄성에 침투하는 세속화된 교회는 동과 권력을 사람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이 시점에서 그리스도인의 과제는 단순히 사회 정의,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이 문제는 그것보다 더 깊은 차원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그것은 사회구조 자체의 문제이며 문화적 전통과 관련된 것이다. 현대를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과제는 그런 노력이 없다면 은총과 영성은 인간의 삶에 우리는 부와 여가 그리고 새속적인 낙원을 약속하는 기술이 얼마나 인간의 가치를 위협하는지 확실히 깨달아야 한다. 굉장한 부(富)를 생산하는 동시에 세계 전체를 교황 요한 23세는 [어머니와 교사]에서 간결하게 오늘날 교회는 엄청난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문명 자체가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삶과 거룩함」에서 Thomas Merton 지음 / 남재희 신부 옮김 / 생활성서 펴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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