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삶과 거룩함/금욕과 거룩함 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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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중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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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9-08-29 | 조회수839 | 추천수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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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육에 따라 살면 죽을 것입니다. 하느님의 영의 인도를 받은 이들은 모두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 하고 외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상속자입니다. 다만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누리려면 그분과 함께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이러한 것들을 막는 법은 없습니다. 함께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우리는 성령으로 사는 사람들이므로 성령을 따라갑시다. 잘난 체하지 말고 서로 시비하지 말고 서로 시기하지 맙시다.(갈라 5,22-26) 그러나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현세의 삶 안에서 절대적인 완전함은 우리가 지향해야 할 완전함은 가장 높고 가장 완전한 것으로, 천국에서 우리의 사랑은 항상 실질적이고 그러한 완전함은 이 지상에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현세의 삶에서 가능한 완전함이란 하느님의 1) 중죄를 피하는 것 - 십계명에 명시되어 있다. 2) 참된 사랑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 - 복음에 명시되어 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여기서 수도자들의 서원에 관해 평신도 역시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수준 이상으로 생활하고, 자신의 삶을 헌신할 수 있다. 과거 사막의 교부들 중에는 금욕주의적인 고행을 통해 갈 수 있다고 생각한 이들이 있었다. 성 카시아노는 이렇게 믿었다. 우리는 어느 정도 자기도 모르게 저지르는 이것은 성인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현세의 삶에서 모든 격정을 완전히 정복한 초인간이 되려는 그리스도교적 거룩함에서 인간의 약함과 불안전함은 하느님의 은총을 더욱 완전하게 신뢰할 수 있도록 사도 바오로가 대표적인 예다. 그 계시들이 엄청난 것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이 일과 관련하여, 그러나 주님께서는 "너는 내 은총을 넉넉히 받았다. 내가 약함 때문에 오히려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현세에서 매우 실제적이고 물론 우리 모두는 마음의 평정을 얻기 위해 싸워야 하며 이러한 내적인 평화 없이 우리는 하느님을 제대로 알 수 없고 그러나 평화는 가혹한 무력이나 폭력, 그리고 사랑은 그리스도께 순종하며 참된 평화는 하느님의 자비로 얻어지는 것이지 우리가 그분의 사랑에 우리 자신을 내맡길 때 만약 때때로 우리 마음속에 폭풍이 몰아치고 물론 우리는 그분께서 갈등을 허락하시는 것이 우리의 인내심을 시험함으로써 완전한 고행은 역설적으로 우리의 덕행과 고행에 대한 용맹 정진 가운데 성인들은 거만하지 않았고 자신만만한 사람들도 아니었으나 그 「삶과 거룩함」에서 Thomas Merton 지음 / 남재희 신부 옮김 / 생활성서 펴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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