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성모님의 승천
성모님 승천의 근거는 예수님의 승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성모님으로부터 받은 육체를 지니고 승천하셨기 때문에 성모님도 승천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육체가 하느님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이유는 그 안에 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죄가 인간의 육체를 오염시켰고 썩게 만드는 것입니다.
깨끗한 삶을 사신 많은 성인들의 육신이 썩지 않는 이유는 그들의 삶으로 육신을 정화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렇더라도 원죄의 영향은 남아있어서 비록 몸이 썩지 않을지라도 하느님나라에는 들어갈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성모님으로부터 받은 육체로 승천하셔 하느님나라로 들어가셨으니 성모님께서는 이 세상에 묻혀 썩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육체가 썩는 것은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고 나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죄 짓기 이전에는 육체가 썩을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창세 3:19]
(19)너는 흙에서 난 몸이니 흙으로 돌아가기까지 이마에 땀을 흘려야 낟알을 얻어먹으리라. 너는 먼지이니 먼지로 돌아가리라."
처음의 육체는 깨끗하여 하느님나라에서 살 수 있었지만 죄를 지은 다음의 육체는 죄를 지어 다시 땅으로 돌아갈 운명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썩어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이 저주를 받지 않은 유일하신 분이 성모님이고 성모님의 육체가 그렇게 깨끗하다는 증거는 바로 그 육체를 물려받은 그리스도의 승천인 것입니다.
성모승천의 의의는 인간이 죄를 짓기 전의 상태가 어떠했는가를 보여주는 동시에 죄가 씻긴 우리들이 마지막 날에 맞이하게 될 영광을 미리 볼 수 있다는 희망과 기쁨의 메시지를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날엔 우리도 성모님처럼 깨끗한 육체를 지니고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육체를 취하셔서 육체의 죗값도 미리 치러 놓으셨고 또 육체까지 구원되어야 완전한 구원이기 때문입니다.
성모님은 육체를 지니신 체 승천하시어 당신의 육체를 받으신 그리스도와 온전한 혼인의 일치를 이루십니다. 이 성모 승천은 바로 교회의 일원인 우리의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