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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대축일 본문+해설+묵상>-많이 읽어주세요
작성자장종원 쪽지 캡슐 작성일2010-12-23 조회수423 추천수2 반대(0) 신고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대축일

성탄 8부내 주일


제1독서(집회 3,3-7.14-17ㄱ)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부모를 공경한다


아버지를 공경하는 이는 죄를 용서받는다. 제 어머니를 영광스럽게 하는 이는 보물을 쌓는 이와 같다. 아버지를 공경하는 이는 자녀들에게서 기쁨을 얻고 그가 기도하는 날 받아들여진다.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는 이는 장수하고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이는 제 어머니를 편안하게 한다.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자신을 낳아 준 부모를 상전처럼 섬긴다. 아버지에 대한 효행은 잊혀지지 않으니 네 죄를 상쇄할 여지를 마련해 주리라. 네가 재난을 당할 때 네가 기억되리니 네 죄가 따뜻한 날 서리처럼 녹아내리리라. 아버지를 버리는 자는 하느님을 모독하는 자와 같고 자기 어머니를 화나게 하는 자는 주님께 저주를 받는다. 얘야, 네 일을 온유하게 처리하여라. 


시편 127

하느님을 두려워하며

그의 길을 걷는 이는 모두 복되도다.


행복하여라, 주님을 경외하는 이 모두

그분의 길을 걷는 이 모두!

네 손으로 벌어들인 것을 네가 먹으리니

너는 행복하여라, 너는 복이 있어라.


네 집 안방에는 아내가

풍성한 포도나무 같고

밥상 둘레에는 아들들이

올리브 나무 햇순들 같구나.


보라,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이렇듯 복을 받으리라.

주님께서는 시온에서 너에게 복을 내리시어

네 평생 모든 날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기를!


제2독서(콜로 3,12-21)

주님과 함께 사는 가정생활


형제 여러분, 하느님께 선택된 사람, 거룩한 사람, 사랑받는 사람답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동정과 호의와 겸손과 온유와 인내를 입으십시오. 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참아 주고 서로 용서해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입으십시오. 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입니다.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다스리게 하십시오. 여러분은 또한 한 몸 안에서 이 평화를 누리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에 풍성히 머무르게 하십시오. 지혜를 다하여 서로 가르치고 타이르십시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느님께시편과 찬미가와 영가를 불러 드리십시오.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이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면서, 그분을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아내 여러분, 남편에게 순종하십시오. 주님 안에 사는 사람은 마땅히 그래야 합니다. 남편 여러분, 아내를 사랑하십시오. 그리고 아내를 모질게 대하지 마십시오. 자녀 여러분, 무슨 일에서나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이것이 주님 마음에 드는 일입니다. 아버지 여러분, 자녀들을 들볶지 마십시오. 그러다가 그들의 기를 꺾고 맙니다.


복음(마태 2,13-15.19-23)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여라


박사들이 돌아간 뒤, 꿈에 주님의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여, 내가 너에게 일러 줄 때까지 거기에 있어라. 헤로데가 아기를 찾아 없애 버리려고 한다.” 요셉은 일어나 밤에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가서, 헤로데가 죽을 때까지 거기에 있었다.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헤로데가 죽자, 꿈에 주님의 천사가 이집트에 있는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거라. 아기의 목숨을 노리던 자들이 죽었다.” 요셉은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아르켈라오스가 아버지 헤로데를 이어 유다를 다스린다는 말을 듣고, 그곳으로 가기를 두려워하였다. 그러다가 꿈에 지시를 받고 갈릴래아 지방으로 떠나, 나자렛이라고 하는 고을로 가서 자리를 잡았다. 이로써 예언자들을 통하여 “그는 나자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예수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

독서․복음 해설


제1독서(집회 3,3-7.14-17ㄱ) 해설

하느님과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들 사이의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집회서의 이 대목은 자식들이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는 일상적인 교훈이 아니다. 이 대목에서 말하려 하는 핵심은 당신이 우리 아버지시라는 하느님의 선언이다. 오늘독서에서 말하는 ‘아버지’는 그저 낳아 준 생부만이 아니라, 지혜를 가르치는 아버지를 가리킨다. 신앙생활을 하도록 길러주는 스승을 가리킨다.

3,6.7절은 주님께 순종하고 주님을 ‘경외함’(주님의 거룩하심을 깨닫고 두려워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가르치고 있다. 주님께 순종하는 자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어머니께 위로를 드린다. 양친께 순종하고 양친을 공경하는 것은 하느님께 순종한다는 신앙의 표현이 된다. 가정생활에서 올바른 관계를 가진 자라야 하느님과도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시편 127 해설

하느님을 두려워하며

그의 길을 걷는 이는 모두 복되도다


이시편은 제1독서의 가르침을 기도로 표현한다. “행복하여라, 주님을 경외하는 이!”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한다는 것은 하느님을 겁낸다는 뜻이 아니라, 하느님의 절대적인 거룩하심을 깨닫고 하느님께 온전히 의탁함을 뜻한다.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하는 데서부터 사람들 사이의 올바른 관계가 비롯된다. 하느님을 아랑곳 하지 않고 하느님과의 관계가 비뚤어져 있으면, 사람들과의 관계 역시 빗나갈 것이다(참조. 창세 4-11).


제2독서(콜로 3,12-21) 해설

주님과 함께 사는 가정생활


가정생활은 그리스도교 생활 전체와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께 기초를 두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가정과 교회의 머리로서 생명을 주는 분이시다.

제2독서의 18절 이하 부분을 그 앞부분과 분리시켜서는 안 된다. 12절 이하의 말씀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도 바오로는 ‘하느님께 선택된 사람, 거룩한 사람, 사랑받는 사람, 그리스도인(12절)과 ‘말을 듣지 않는 자들’을 대조한다. 이것은 순종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의 특징이라는 뜻이다.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복종할 수 있을 정도로 위대하고 전면적이다(참조. 갈라 5,13). 그런 뜻으로 사도는 아내 된 자와 자녀들더러 ‘순종하라’고 말할 수 있다. 동시에 남편들과 아버지들에게도 똑같은 말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도는 남편에게는 아내를 사랑하되 우리를 위하여 당신 생명까지 바치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랑하라고 말한다. 그 같은 사랑을 가진 남편에게 순종치 않을 아내가 어디 있겠는가? 그리고 자식들을 꿋꿋하고 올바르게 자라도록 북돋아 주라고 말한다. 남편, 아내, 자식들이 서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순종하지 않는 자들과는 반대로 그리스도인들은 순종하는 자들이다. 사랑과 순종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이다. 그리스도께서도 사랑과 순종으로 우리를 위해 생명을 바치셨다(참조. 에페 5,25; 필리 2,8)


복음(마태 2,13-15.19-23)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여라


약속된 땅으로 여겨지던 곳이 억압의 땅인 새로운 이집트로 바뀌었다. 마태오는 예수님 생애와 활동의 의미를 제시한다. 즉 예수께서는 새로운 모세가 되실 것임을 제시한다. 예수께서는 유다와 예루살렘으로 상징된 사회, 사람들을 억누르고 노예로 만드는 사회로부터 벗어나는 해방의 과정을 이끄실 것이다. 이방인의 땅 갈릴래아가 예수께서 당신 가르침과 활동을 통하여 실현하시는 새로운 이집트 탈출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헤로데는 팔레스티나를 자기 두 아들에게 갈라 주었다. 유다와 사마리아는 아르켈라오에게, 갈릴래아와 베로이아(트란스요르단)는 헤로데 안티파스에게 주었다. 아르켈라오의 폭정은 제 아비 못지않았다.

마태오는 메시아를 나자렛 시골 출신으로 제시함으로써 하느님이 당신 아들이 살아가실 미천한 곳을 미리 예언해 두셨음을 말하고자 한다. 예수께서는 ‘나자렛 사람’, 즉 ‘하느님께 봉헌된 사람’이시다.

이집트는 야곱(이스라엘)의 가정이 팔레스티나에 흉년이 들자 찾아간 곳이다. 예수님 시대에도 많은 가정이 헤로데의 박해를 피하여 이집트로 피신했다.

헤로데는 자기가 속은 것을 알고 베들레헴과 인근 마을의 모든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이집트의 파라오도 숫자가 불어나는 히브리인들이 두려워서 갓 태어난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라고 명령한다. 그러나 모세는 학살을 피한다. 가난한 모든 사람의 해방운동을 이끌 새로운 모세 예수께서도 하느님의 인도하심에 힘입어 죽임을 면하신다.

헤로데 왕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요셉 가족은 팔레스티나로 돌아오지만 유다에 머물지 않고 갈릴래아에 뿌리를 내린다. 갈릴래아는 천민들이 몰려 살던 변방이었다. 예수께서는 바로 그런 곳에서 자라고 활동하신다. 예수님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도 변방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몸부림치는 낮은 곳으로 가서 살고 활동해야 하지 않을까?



묵상


그리스도인의 가정


오늘의 전례는 가정에 대하여 묵상하도록 우리를 초대하고 있다. 복음서에 기록된 대로 요셉, 마리아, 예수님의 성가정에 비추어 묵상하도록 초대하고 있다.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가정 공동체에 관하여’라는 권고의 말씀을 들어보기로 한다.


가정은 인격을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다.


결혼과 가정으로써, 인격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간에 관계를 맺게 되는 하나의 복합체가 성립된다. 부부관계, 부성과 모성, 부모와 자식들, 형제자매지간이라는 인격체들 상호간의 관계들이 성립된다. 그 공동체를 통하여 인격을 가진 모든 사람은 ‘인류 가족’ 안으로 들어오게 되고, 교회인 ‘하느님의 가족’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리스도인의 결혼과 가정은 교회를 육성한다. 사실 인격을 가진 사람은 가정 안에서 태어나 인류 공동체에 귀속되고 교육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인류 공동체에 적극적인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뿐 아니라 세례를 받아 다시 태어나고 신앙 교육을 통하여 교회인 하느님의 가족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죄악의 심연에 빠져 있던 인류 가족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구원 능력에 힘입어 일치로 재건되었다.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구원의 효과를 주는 이 사건에 참여함으로써,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교회라는 커다란 가족 안으로 들어올 수 있게 하는 자연스런 장소가 된다.

처음 남자와 여자에게 하느님이 명하신 대로 자식 낳고 번성하리라는 말씀은, 이렇게 하여 그 내적 진실성과 충만한 실현을 보게 된다.

이처럼 교회는 성사로 태어난 가정 안에서 자기의 요람을 발견한다. 또 가정은 교회가 인류에 속하게 되는 장소가 되고, 인류가 교회에 속하는 장소가 된다.


교회의 신비 속에서 본 가정


그리스도인 가정의 근본적인 임무들 가운데 교회적인 임무가 있다. 교회적인 임무는 교회의 생명과 사명에 참여함으로써 하느님의 나라를 인류역사 가운데 건설해 나가는 데 봉사하는 임무다.

그러한 참여의 기초와 내용과 성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회와 그리스도인 가정을 얽어매는 다양하고 심오한 사슬들을 깊이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 사실들로 인하여 그리스도인 가정은 교회라는 사회의 ‘기본 단위’를 이루며, 제 나름대로 교회의 신비 자체를 생생하게 드러내 주고, 역사적으로 재생시켜 준다.

교회는 주님께로부터 받은 구원 사명을 염두에 두고서 그리스도인 가정을 태어나게 하고 교육하고 기른다. 교회는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함으로써 그리스도인 가정에 자기의 본모습을 드러내 보인다. 주님의 계획에 따라 교회가 어떠한 것이며 또 어떠해야 하는지를 드러내 보인다.

교회는 성사들을 집행함으로써 그리스도인 가정을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풍요하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 아버지의 영광을 위하여 성화되도록 한다. 교회는 사랑의 새 계명을 거듭 선포함으로써  사랑의 봉사를 하도록 그리스도인 가정을 이끌고 인도한다. 그렇게 하여 주 예수께서 인류 전체를 양육하시는 희생적인 자기 증여의 사랑 자체를 모방하고 생생하게 되살리도록 한다.

한편 그리스도인 가정은 교회의 신비 속으로 들어오고, 자기 나름대로 교회의 고유한 구원사명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스도인 부부와 양친은 성사의 힘으로 “자기네 생활신분과 직능에 있어 하느님 백성 가운데서 고유한 은총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 가정은 ‘구원받은’ 공동체가 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을’ 뿐 아니라, 동시에 ‘구원하는’ 공동체가 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가정 기도


교회는 그리스도인 가정을 위하여 가장 높으신 대사제 그리스도에게서 받은 사제직 은총과 임무를 너그러이 또 성실히 생활화하고 실천하도록 기도하고 교육한다. 사실, 신자들이 세례 때 받은 사제다운 신분은 혼배성사로써 더욱 강화되어, 부부와 가정을 위하여 사제적인 성소와 사명의 기초를 이룬다.

그로 인하여 그들의 일상생활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께 바쳐지는 영적 제사’로 변형된다. 그들의 일상생활이 하나의 제사가 되는 것은, 성체성사와 다른 성사들을 거행하고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기 자신을 봉헌함으로써만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와 더불어 기도하는 대화로써도 하나의 제사가 된다.

가정 기도는 두 가지 특색을 가진다. 한 가지는 남편과 아내가 함께, 양친과 자녀들이 함께 바치는 공동기도라는 점이다. 가족이 함께 기도를 공동으로 바치게 되는 것은 세례와 혼배성사에서 나오는 공동성의 요청이자 결과이다.

그리스도인 가정의 구성원들에게, 주 예수께서 당신이 그 가운데 현존하시겠다고 하신 약속을 특별히 적용할 수가 있다. “내가 또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주실 것이다.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마태 18,19-20)

그 같은 기도는 가정생활 자체를 그 근원적인 내용으로 삼고 있다. 가정생활은 그 어떤 것이 되었든, 각기 처한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고 있으며, 하느님의 호소에 대한 자녀다운 응답으로 현실화해야 한다. 기쁨과 고통, 희망과 슬픔, 출생과 생일, 결혼기념일, 멀리 떠나고 돌아옴, 중요한 선택이나 결정,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은 가정의 역사 가운데 하느님의 사랑이 개입하심을 표시한다. 좋은 일에 하느님께 감사드리고, 지쳐 탄식할 때에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신뢰에 찬 탄원과 위탁하는 가정 기도를 바쳐야 될 것이다.

가정의 교회인 그리스도인 가정으로서 품위와 책임감을 지키고 다하자면, 하느님의 끊임없는 도우심이 필요하다. 겸손하고 신뢰에 찬 기도로 탄원 드리면 어김없이 도움의 손을 내리실 것이다.

기도 생활을 길들이고 교육하는 데 있어 근본적이고 대치할 수 없는 요소는 부모의 구체적인 표양이고 생생한 증거다. 자녀들과 함께 기도함으로써만,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기네의 왕답고 사제다운 직분을 다할 수가 있고, 그 기도는 자녀들의 마음속 깊은 데 뿌리박아 장차 어떠한 역경도 극복해 낼 수 있는 힘을 길러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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