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가해 연중 25주간 월요일 - 숨겨진 것은 드러나게 마련
제가 처음 논산 훈련소에 들어갔을 때 느낀 것은 훈련병 모두가 밖에서는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와 같이 그냥 대학 다니다가 온 사람들은 별 자랑거리가 없었지만, 부모님이 매우 부자여서 외제차를 타던 아이들과, 잘나가던 요리사, 미용사도 있었고, 은행이나 직장에 다니던 나이 많은 형들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각자 자신들이 밖에서 얼마나 대단하게 살았는지 자랑하기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옷을 입혀놓고 같이 고생을 하다 보니 얼마 안 가서 누가 밖에서 무엇을 하고 왔는지는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훈련하다 모두 함께 ‘어머니의 은혜’를 부르며 똑같이 눈물을 흘렸습니다. 또 소포로 온 초코파이를 서로 먹으려다 다 터지고 부스러져 아무도 그것을 먹지 못하게 된 일도 생겼습니다. 성당에서 주는 초코파이 대신 개신교에서 주는 떡이나 통닭을 먹으러 그 쪽 종교행사를 가는 친구들도 몇 있었습니다.
밖에서는 각자 멋진 옷을 입고 멋진 차를 타며 자신을 과시하고 다녔지만 같은 옷을 입혀놓고 같은 고생을 하다 보니 각자의 본성들이 다 드러났던 것입니다. 육체는 사람의 영혼을 가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육체가 영혼의 상태를 가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영혼은 등불입니다. 그 등불은 육체가 아무리 가리려 해도 그 육체를 통해서 조금씩 새어나오게 됩니다.
물론 남을 속이기를 아주 잘하는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을 속여 넘길 수 있습니다. 유다가 그렇게 나머지 열한 사도를 속이고 그리스도를 팔아넘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결코 속일 수는 없습니다.
옛날 어느 수도원에 훌륭한 원장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제자들 중에 특히 한 아이를 지극히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그 아이는 볼품없고, 지능이 뛰어나지도 않은 아이였습니다. 그러니 다른 제자들의 불만은 대단했습니다. 이에 수도원장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면 그 아이를 사랑하는 이유를 말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원장은 제자들에게 작은 새 한 마리씩을 주고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해질 때까지 그 새를 죽여 가지고 오라고 했습니다. 해질 녘이 되자 제자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하여 수도원 마당에는 죽은 새의 시체가 쌓였습니다. 그런데 원장이 특별히 사랑하는 아이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한참 뒤 돌아온 아이의 손에는 작은 새가 산 채로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새를 죽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아무리 조용하고 으슥한 곳을 찾아보아도 하느님은 보고 계셨어요. 그래서 새를 죽일 수 없었어요.”
물론 하느님이 없다고 믿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도 믿지 않고, 남들을 아무리 잘 속여도 속일 수 없는 사람이 한 명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의 제자 한 사람이 어느 날 가게에서 신발을 한 켤레 사고 난 후 주인에게 “돈은 내일 주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이 제자가 돈을 들고 찾아가니 주인이 죽어 있었습니다. 그는 신발을 공짜로 갖게 되었다고 속으로 좋아 했습니다. 그러나 기쁨은 잠깐, 양심에 걸려 매일 고통 속에 보내야 했습니다. 그렇게 좋아보이던 신발이 “흉측한 가시” 같았습니다. 결국 그는 돈을 들고 다른 사람이 주인이 된 그 가게를 찾아가 말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그가 죽었지만 제게는 살아 있습니다.”
하느님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도 ‘양심’이 있습니다. 자신이 자신을 속일 수는 없는 이유는 그 양심이 항상 자신을 지켜보기 때문입니다. 이 양심이란 것은 사람에게 그 행실대로 꼭 갚아줍니다.
사람은 누가 자신의 행동을 안 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쁜 일까지 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차피 아무것도 감출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모든 것에 있어서 진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진실한 사람은 진실해야 하기에 자신의 잘못을 고쳐나갑니다.
<새로운 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