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침의 행복 편지 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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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항중 | 작성일2012-09-15 | 조회수353 | 추천수2 | 반대(0) 신고 |
아침의 행복 편지 26 어제는 출국하는 인사가 있어 인천공항에 배웅을 갔습니다. 보안검색대에 들어
가기 직전 공항에서 최후로 작별하는 곳. 서로 아쉬움과 잘 다녀오라는 인사를 나 누던 중 앞서 줄을 서있던 50대 후반 한국 여행객의 화를 목격했습니다. 그 한국인 중년 여행객은 아프리카 2인을 동반했는데, 젊은 여직원이 제일 앞에 선 아프리카 인의 출국여권과 탑승권 명의를 확인하며 손에 든 짐을 이것 저것 물어보았습니다. 직원이 무슨 내용을 물어보았는지 정확히 들을 수 없었으나 너무 과하다 싶은 중년 신사의 ‘화’내는 반말 소리는 들을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타면 그런 줄 알고 그냥 됐지 뭘 그렇게 꼬치꼬치 물어, 까막 눈여! 참네....” 라며 벌컥 화를 냈습니다. 여직원 당황했고 주변 직원과 기다리 는 사람들은 벙찌었습니다. 그 순간 여직원이 별별 사람 다 만나 얼마나 속상할까 연민도 생겼습니다. 지체된 시간은 고작 5초 내외! 찌푸린 인상은 뭐라도 내 던져 야 직성이 풀릴 듯 보였습니다. 왜 그렇게 그 사람은 ‘화’가 났을까요? 아마 이 런 생각였을까요? “비즈니스석을 탄 사람이면 중요한 신분임을 알아서 대우해야지 뭘 그리 꾸물거려 ” “아프리카 사람이라고 깔봐?! ” (내가 누군 줄 알고) 내 일행이야. 짜식..” 이와 반대로 이런 생각을 했다면 화가 났을까요? “여직원이 복무규정을 철저히 잘 지키는군 ”
“여권과 탑승권만 확인하는게 아니라 손에 든 물건까지 챙겨주는 친절한 아가씨구먼 ” "(아프리카 여행객을 생각하며) 우리나라 이렇게 보안에 신경써요 ” 똑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느낌을 끌어내는 것은 여직원의 ‘행동’이 아니라 그를 본 사람의 ‘생각(해석)’입니다. 그 순간 어느 쪽으로 해석되던 그것을 뛰어 넘을 수 있었습니다. 즉 부정적인 생각을 마음속에 담아두거나 너무 심각하게 받아 들이지 않으면 화를 낼 이유가 없었습니다.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생각’이고 습관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일을 대할 때 지나치게 생각하거나 균형 감각을 잃지 않도록 깨어 있어야겠습니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이 문뜩 떠오를 때 잘 관찰하시고 속으로 ‘지뢰 밭’이라고 힘차게 외치십시요. 그러면 행복이 찾아옵니다. 2012. 9. 15 해피데이 김 항 중 요한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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