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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Fr.조명연 마태오]
작성자
이미경
작성일
2013-03-28
조회수
732
추천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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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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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2013년 3월 28일 주님만찬 성목요일
"Master, are you going to wash my feet?"
If I, therefore, the master and teacher, have washed your feet,
you ought to wash one another's feet.
I have given you a model to follow,
(Jn.3,6,14)
제1독서 탈출 12,1-8.11-14
그 무렵 1 주님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너희는 이달을 첫째 달로 삼아,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 3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에게 이렇게 일러라.
‘이달 초열흘날 너희는 가정마다 작은 가축을 한 마리씩, 집집마다 작은 가축을 한 마리씩 마련하여라. 4 만일 집에 식구가 적어 짐승 한 마리가 너무 많거든, 사람 수에 따라 자기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과 함께 짐승을 마련하여라. 저마다 먹는 양에 따라 짐승을 골라라. 5 이 짐승은 일 년 된 흠 없는 수컷으로 양이나 염소 가운데에서 마련하여라. 6 너희는 그것을 이달 열나흗날까지 두었다가,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가 모여 저녁 어스름에 잡아라. 7 그리고 그 피는 받아서, 짐승을 먹을 집의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라. 8 그날 밤에 그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 불에 구워, 누룩 없는 빵과 쓴나물을 곁들여 먹어야 한다.
11 그것을 먹을 때는, 허리에 띠를 매고 발에는 신을 신고 손에는 지팡이를 쥐고, 서둘러 먹어야 한다. 이것이 주님을 위한 파스카 축제다. 12 이날 밤 나는 이집트 땅을 지나면서,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이집트 땅의 맏아들과 맏배를 모조리 치겠다. 그리고 이집트 신들을 모조리 벌하겠다. 나는 주님이다. 13 너희가 있는 집에 발린 피는 너희를 위한 표지가 될 것이다. 내가 이집트를 칠 때, 그 피를 보고 너희만은 거르고 지나가겠다. 그러면 어떤 재앙도 너희를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14 이날이야말로 너희의 기념일이니, 이날 주님을 위하여 축제를 지내라. 이를 영원한 규칙으로 삼아 대대로 축제일로 지내야 한다.’”
제2독서 1코린 11,23-26
형제 여러분, 23 나는 주님에게서 받은 것을 여러분에게도 전해 주었습니다. 곧 주 예수님께서는 잡히시던 날 밤에 빵을 들고 24 감사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너희를 위한 내 몸이다.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5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모양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너희는 이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6 사실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여러분은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적마다 주님의 죽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복음 요한 13,1-15
1 파스카
축제가 시작되기 전,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아버지께로 건너가실 때가 온 것을 아셨다. 그분께서는 이 세상에서 사랑하신 당신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셨다.
2 만찬 때의 일이다. 악마가 이미 시몬 이스카리옷의 아들 유다의 마음속에 예수님을 팔아넘길 생각을 불어넣었다. 3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당신 손에 내주셨다는 것을, 또 당신이 하느님에게서 나왔다가 하느님께 돌아간다는 것을 아시고, 4 식탁에서 일어나시어 겉옷을 벗으시고 수건을 들어 허리에 두르셨다. 5 그리고 대야에 물을 부어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시고, 허리에 두르신 수건으로 닦기 시작하셨다.
6 그렇게 하여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자 베드로가, “주님, 주님께서 제 발을 씻으시렵니까?” 하고 말하였다.
7 예수님께서는 “내가 하는 일을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지만 나중에는 깨닫게 될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8 그래도 베드로가 예수님께 “제 발은 절대로 씻지 못하십니다.” 하니,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않으면 너는 나와 함께 아무런 몫도 나누어 받지 못한다.”
9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주님, 제 발만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십시오.”
10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목욕을 한 이는 온몸이 깨끗하니 발만 씻으면 된다. 너희는 깨끗하다. 그러나 다 그렇지는 않다.” 11 예수님께서는 이미 당신을 팔아넘길 자를 알고 계셨다. 그래서 “너희가 다 깨끗한 것은 아니다.” 하고 말씀하신 것이다.
1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신 다음, 겉옷을 입으시고 다시 식탁에 앉으셔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내가 너희에게 한 일을 깨닫겠느냐? 13 너희가 나를 ‘스승님’, 또 ‘주님’ 하고 부르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 나는 사실 그러하다. 14 주님이며 스승인 내가 너희의 발을 씻었으면,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어야 한다. 15 내가 너희에게 한 것처럼 너희도 하라고, 내가 본을 보여 준 것이다.”
친한 고등학교 친구가 있습니다. 그 당시 이 친구는 자기 부모님의 “공부해라.”라는 소리가 너무 지겹다면서 자기가 결혼해서 애를 낳으면 애에게 꼭 이 말을 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얘야. 공부 그만하고 자라.”
얼마 전, 이 친구를 만나게 되었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그때의 일이 기억나서 “너 지금 네 딸에게 공부 그만하고 자라.”라고 말하느냐고 물었습니다. 이 물음에 “내가 그때 그런 말을 했었어?”라면서 기억하지 못하더군요. 그런데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 말 해 보는 게 소원이다. 얘는 도대체 공부를 안 해.”
고등학교 때의 그 친구를 떠올리면 공부보다는 놀기를 좋아했던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부모님께 “공부 그만하고 자라.”라는 소리를 들을 수가 없었지요. 그런데 자신의 예전 모습은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자기 역시 자기 딸에게 “공부해라.”만 외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 자신에게 내밀던 잣대와 딸에게 내미는 잣대가 다릅니다.
이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도 똑같이 이루어집니다. 요즘 어른들은 젊은이들의 예의 없음을 걱정합니다. 그러나 이 말은 고대에도 똑같이 있었다고 하지요. 어른의 잣대로만 판단하다보니 젊은이들이 도무지 마음에 들 수가 없는 것이지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잣대를 주님께로도 향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축복과 은총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으면서, 내가 생각하는 불편함과 힘듦을 내세워 주님을 판단하고 온갖 불평불만을 쏟아내고 있지요. 이러한 모습에서 어떻게 감사의 마음이 나올 수 있겠으며, 어떻게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나올 수 있겠습니까?
과거 이스라엘 사람들 역시 자신의 잣대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요. 우리 역시 우리의 잣대로 예수님을 또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 것은 아닐까요?
오늘부터 우리들은 파스카 성삼일을 보내게 됩니다. 특별히 오늘은 주님 만찬 미사로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만찬을 하시면서 우리를 위해 성체성사를 제정해주셨고, 또 제자들의 발을 직접 닦아주시면서 사랑을 보여주셨음을 우리 모두 기억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잣대로 판단하고 단죄하시지 않고, 사랑의 잣대로서 그 모든 것을 받아들이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랑이 우리 모두의 구원으로 연결됩니다.
우리 역시 잘못된 잣대를 내밀어서는 안 됩니다. 그 대신 주님께서 보여주셨던 사랑의 잣대만을 내세울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절망과 고통의 순간에서도 또 배반의 아픔을 겪을지라도 사랑의 잣대를 내세울 때, 주님과 닮아질 것이며 동시에 주님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의 길을 걸어가게 될 것입니다.
군자는 타인의 좋은 점을 말하고 악한 점을 말하지 않는다. 반대로 소인은 타인의 좋은 점은 말하지 않고 악한 점만 말한다(공자).
소사본3동의 성가정상. 서로를 그대로 받아들였기에 성가정이 될 수 있었습니다.
양보와 배려
어제 운전을 하던 중에 갑자기 옆 차선에 있던 차가 끼어 들어왔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그런데 전혀 미안하다는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화가 났습니다. 입에서 저절로 욕이 나오는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갑자기 끼어드는 차들이 참 많습니다. 또 예의 없이 운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그때마다 화를 낸다면 누구 손해일까요?
사실 내가 화가 난다고 끼어드는 차를 쫓아간들 무엇을 하겠습니까? 그 차를 세워서 일장 훈계를 하면 그 사람이 과연 “네. 잘못했습니다.”하고 순순히 인정할까요? 인정할 수도 있겠지만, 만약 인정하지 않는다면 서로 싸움을 할 수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혼자 화내고 혼자 열 받고, 혼자 힘들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화가 난다고 화를 내면 결국 나만 손해입니다. 결국 상대방에 대한 양보와 배려는 사실 내 자신을 위한 양보와 배려인 것입니다. 그런데 그 양보와 배려를 행하지 않는다면 어떤 것일까요? 내 자신을 위한 양보와 배려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몸에 좋다고 하면, 못 먹을 것 같은 음식도 서슴지 않고 먹는 사람들이 많지요. 양보와 배려 역시 내 자신에게 그렇게 좋은 것인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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