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을 성화시키는 교회
완전함이란 주님과 일치하는 데
합당하게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밖에서 구해야 할
어떤 도덕적 장식품이 아니다.
완전함은 우리 안에 현존하시는
그리스도께서 믿음으로
손수 완성하시는 작업이다.
완전함은 성령의 은총으로 완성되는
온전한 사랑의 삶을 사는 것이다.
그리스도교적 완전함에
도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예수께서는 우리가 그분 안에서,
그분을 위해서 좀더 완전하게
사는 길을 볼 수 있는 그분 가르침과
교회의 성사와 교훈들을
우리에게 남겨 주셨다.
완전함으로 특별히
부름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서약과 함께 종교적인 신분이 주어진다.
교회의 가르침 아래 우리는 성령이 주시는
영감에 따르려고 부단히 애를 쓴다.
내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영
(Spirit Christ)의 인도를 받고
외적으로는 가시적인 교계 제도,
법,
가르침,
성사와 전례의 보호를 받으며,
우리는 '하나의 그리스도
(One Christ)'로 성장해 간다.
우리는 교회를
단순히 어떤 기관이나
단체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회는 가르침과 통치와
예배 방식 안에서
확실히 가시적이며
명백하게 인식 가능한 실체다.
이러한 외적인 특징들을 통해
우리는 내적으로 교회의 혼이
지니는 빛을 볼 수 있다.
교회의 영혼은
인간적일 뿐 아니라
신적인 것이다.
그것은 성령 그 자체다.
교회는 그리스도처럼,
인간적인 동시에
신적인 방식으로 존재하고
활동한다.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우리는 불완전하지만,
이 불완전함은 그분의 힘으로
지탱되고
그분의 거룩함으로 정화된다.
전능하신 구세주께서는
교회의 구성원들을 통해
구성원인 우리 자신을 확실하게
성화시키고 인도하시며,
우리를 인도하시며,
우리를 이용하시어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신다.
그러므로 교회의
참다운 본질은 하나의 몸 안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짐을 나누어 지며'
서로에 대해 거룩한
섭리의 도구가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사는
성인들의 통공에 전적으로
동참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누구보다 거룩한 이들이다.
그들의 기쁨은 생명의 강이라는
순수한 흐름을 맛보는 것으로
그 강물이야말로 하느님 도시 전체를
기쁘게 만든다.
그러므로 우리의 완전함은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교회 안에서 또 교회를 통해서
그분과의 교류를 심화시킴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해 가는 문제이고,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의 삶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깊이
참여하는가 하는 문제인 것이다.
이것은 물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형제들과
더욱 가까운 유대를
맺어야 함을 의미하며.
살아 있고 성장하고 있는
신비체라는 영적인 조직 안에서
그들과 더욱더 충실한 일치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영적인 완전함이
'사회적 순응'의 문제라는 말은 아니다.
종교라는 효율적인 기계 안에서
잘 돌아가는 톱니바퀴가 된다고 해도
우리가 자신의 영혼이라는 지성소에서
내적으로 하느님을 추구하지 않는 이상
결코 성인이 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