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34주간 금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3-11-29 조회수394 추천수8 반대(0)

방에는 러닝머신이 있습니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추우면 방에 있는 러닝머신으로 운동을 합니다. 그냥 운동을 하면 지루하지만 앞에 놓인 텔레비전을 보면서 운동을 하면 시간가는 줄을 모르고 운동을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프로가 있지만 집중을 잘 할 수 있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운동을 하는 것은 드라마입니다. 드라마는 내가 경험하지 못한 삶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드라마는 그 시대의 문화와 삶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기억나는 드라마들이 있습니다. ‘아씨, 여로, 임금님의 첫사랑, 사랑과 야망, 여명의 눈동자, 사랑이 머길래, 모래시계, 용의 눈물, 다모, 대장금, 빛과 그림자, 골든타임, 굿 닥터, 오로라 공주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참 많은 드라마를 보면서 살았습니다. 한국 사람은 드라마를 좋아하기도 하고, 잘 만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는 배우가 있고, 그 배우들을 연출하는 감독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만들어가는 작가가 있습니다 

이 세상은 하느님께서 만드시는 한편의 드라마와 같습니다. 세상은 하느님께서 만드신 무대입니다. 태양, 구름, 바람, , 새와 나비, 바다와 물고기들은 모두 하느님께서 만드신 소품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브라함, 모세, 사울, 다윗, 솔로몬, 에스텔, , 요셉, 마리아, 빌라도, 베드로, 바오로 이 모든 사람들은 하느님께서 만드시는 구원의 역사라는 드라마의 출연진들입니다. 물론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주인공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까지 주어진 사명과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였습니다. 하느님의 뜻이 이 세상에 드러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셨습니다 

좋은 배우는 어떤 사람일까요? 젊고 매력 있는 외모의 배우도 있습니다. 뚱뚱하고 나이든 배우도 있습니다. 악역을 맡는 배우고 있고, 선한 역을 맡는 배우도 있습니다. 좋은 배우는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배우입니다. 감독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현하는 배우입니다. 외모, 체력, 나이, 성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래 동안 출연하는 것도, 짧은 시간 출연하는 것도 큰 문제는 아닙니다. 얼마나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했느냐가 중요합니다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는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인간은 다섯 가지 특징을 지닌 존재라고 합니다.

첫째, 인간은 욕망을 지닌 존재이지만, 그 욕망은 절제되어야 합니다.

둘째, 인간은 모순된 삶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그 모순된 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사랑하니까 헤어지는 것도 인간이고, 남을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던지는 것도 인간이고, 자신의 욕심 때문에 타인을 죽이는 것도 인간입니다.

셋째, 인간은 사이에 있는 존재입니다. 선과 악 사이에 있고, 인간과 인간 사이에 있는 존재입니다. 혼자서 살 수 없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넷째, 인간은 육체의 한계를 넘어서 영원을 생각하는 초월적 존재입니다. 명상과 묵상을 통해서 하느님의 뜻을 찾아가는 존재입니다.

다섯째, 그래서 인간은 나그네와 같은 삶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나그네가 언젠가 집으로 돌아가듯이, 인간은 삶의 여정을 통해서 죽음이라는 문을 넘어서야 하는 존재입니다. 

인간은 유전자의 전달기계가 아니고, 인간은 이기적이거나 이타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은 시편 8장에서 말하는 것처럼 천사보다는 못하게 만들어졌어도 하느님께 사랑을 받는 귀한 존재입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 사이에 있고, 선과 악 사이에 있으며 중간자입니다. 또한 인간은 천성을 따르는 존재입니다. 천성을 따르는 사람은 인성을 갖는 것이고, 이 인성을 잘 닦는 것이 입니다. 이 도를 알아 과는 과정은 라고 말을 합니다. 인간은 단순히 유전자를 전달하는 유기체가 아니라, 하늘의 뜻을 따라서 도를 공부하는 성품을 지닌 존재입니다. 하느님의 보다 큰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 존재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