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12.14."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 양주 올리베따노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9-12-14 조회수1,251 추천수1 반대(0) 신고

 

마태 17, 10-13(대림 2주 토)

 

 

 

타볼산에서의 거룩한 변모 후 산에서 내려올 때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율법학자들은 어찌하여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합니까?”(마태 17,10)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과연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바로잡을 것이다.”(마태 17,11)라고 엘리야의 사명을 밝히시면서 말씀하십니다.

엘리야는 이미 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

그처럼 사람의 아들도 그들에게 고난을 받을 것이다.”(마태 17,12)

 

 

 

예수님께서는 먼저 사람들이 세례자 요한을 엘리야로 알아보지 못한 것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세례자 요한도 너희 가운데에는 너희가 모르는 분이 서 계신다.”(요한 1,26)라고,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것을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제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엘리야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듯이, 당신도 그렇게 제멋대로 다루어지고 고난 받게 될 것을 예고합니다. 이처럼, 엘리야를 알아보지 못함은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함을, 엘리아의 고난은 그리스도의 고난을 암시해 줍니다.

그렇습니다. 엘리야도 메시아도 이미 왔지만, 사람들이 그를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먼저 우리 가운데 와 계신 분을 알아보아야 할 일입니다. 그분을 알아보는 영적인 눈이 열려야 할 일입니다. 특히 우리는 성탄을 준비하면서, 먼저 우리에게 와서, 우리를 바로잡는 엘리야의 인도를 받아들여야 할 일입니다. 그분을 제멋대로 다루지는 않아야 할 일입니다.

만약, 오늘 우리가 우리들 가운데 서 계시고 형제들 안에 계시는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고 영접하지 않고 제멋대로 다룬다면, 바로 우리에게 구세주께서는 고난을 받으실 것입니다. 우리가 완고함과 비뚤어진 마음과 악의로 형제들을 거부하고 배척하면, 그분은 오늘 우리에게 그렇게 제멋대로 다루어지고 고난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 더 이상은 이미 우리 가운데 와 계신 그분을 버림받지 않고, 박해받지 않도록 해 드려야 할 일입니다. 그분을 더 이상은 제멋대로 다루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겪으신 것처럼,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에서 있기 마련인 고난에 당황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그리스도를 따르고 있음에 기뻐해야 할 일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그의 편지에서 말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시련의 불길이 여러분 가운데 일어나더라도 무슨 이상한 일이나 생긴 것처럼 놀라지 마십시오. 오히려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니, 기뻐하십시오. 그러면 그분의 영광이 나타날 때에도 여러분은 기뻐하며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1베드 4,13-13)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고난을 그리스도인의 특권이라고까지 말합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위하는 특권을, 곧 그리스도를 믿을 뿐만 아니라

그분을 위하여 고난까지 겪는 특권을 받았습니다.”(필리 1,29). 아멘.

 

 

 

 


오늘말씀에서 솟아난 기도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마태 17,12)

 

 

 

주님!

제 눈이 가려져 엘리야를 알아보지 못함은

빛을 피하고 어둠을 좋아한 어리석음이었습니다.

제 가슴이 굳어져 당신을 맞아들이지 못함은

진리보다 제 자신으로 꽉 채운 완고함과 오만이었습니다.

빛이요 진리이신 주님, 저를 밝히소서.

제 어리석음과 완고함을 걷어내소서. 오만불손함을 태우소서.

제가 밝아져 더 이상은 당신을 제멋대로 다루지 않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