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0년 8월 14일 금요일[(홍) 성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사제 순교자 기념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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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중애 | 작성일2020-08-14 | 조회수1,464 | 추천수0 | 반대(0) 신고 |
2020년 8월 14일 금요일 [(홍) 성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사제 순교자 기념일]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성인은 1894년 폴란드의 즈둔스카볼라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입회한 그는 1917년 성모 신심 단체인 ‘성모의 기사회’를 설립하였다. 이듬해 로마에서 사제품을 받은 콜베 신부는 평생을 선교사로 살아가다가 독일의 폴란드 침공 때 체포되어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갇혔다. 사건이 발생하였다. 수용소에서는 한 명이 탈출하면 열 명을 지목하여 처형하는 벌이 있었다. 이에 따라 지목된 열 명 가운데 한 사람이 자기에게는 가족이 있다며 울부짖자 콜베 신부는 그를 대신하겠다며 앞으로 나갔다. 결국 콜베 신부는 다른 아홉 명과 함께 굶겨 죽이는 아사 형벌을 받고 처절한 옥중 생활을 하다가 1941년 지하 감방에서 선종하였다. 이러한 그를 1982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자비의 순교자’라 부르며 시성하였다. 제1독서 <내가 너에게 베푼 영화로 네 아름다움이 완전하였다. 그런데 너는 불륜을 저질렀다.> 말씀입니다. 16,1-15.60.63 예루살렘에게 자기가 저지른 역겨운 짓들을 알려 주어라. 예루살렘에게 이렇게 말한다. 너는 가나안 땅 출신이다. 너의 어머니는 히타이트 여자다. 네가 나던 날,아무도 네 탯줄을 잘라 주지 않고, 물로 네 몸을 깨끗이 씻어 주지 않았으며, 문질러 주지 않고 포대기로 싸 주지 않았다. 동정심으로 이런 일을 하나라도 해 주는 이가 없었다. 싫어하여 들판에 던져 버렸다. 피투성이로 버둥거리는 너를 보았다. 너에게 ′살아남아라!′ 하고 말하였다. 풀처럼 자라게 하였더니, 나이에 이르렀다. 젖가슴은 또렷이 드러나고 털도 다 자랐다. 알몸뚱이였다. 지나가다가 보니, 너는 사랑의 때에 이르러 있었다. 네 알몸을 덮어 주었다. 너와 계약을 맺었다. 너는 나의 사람이 되었다. 네 몸에 묻은 피를 닦고 기름을 발라 주었다. 가죽신을 신겨 주었고, 비단으로 너를 덮어 주었으며, 목걸이를 걸어 주고, 귀걸이를 달아 주었으며,머리에는 화려한 면류관을 씌워 주었다. 치장하고, 아마포 옷과 비단옷과 수놓은 옷을 입고서, 꿀과 기름을 먹었다. 왕비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었다. 명성이 민족들에게 퍼져 나갔다. 네 아름다움이 완전하였던 것이다. 네 명성에 힘입어 불륜을 저질렀다. 마구 불륜을 저질렀다. 너와 맺은 내 계약을 기억하고, 내가 용서할 때, 네가 지난 일을 기억하고 부끄러워하며, 하려는 것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화답송 이사 12,2-3.4ㄴㄷㄹ.5-6 (◎ 1ㄹ 참조) 저를 위로하셨나이다. 나는 믿기에 두려워하지 않네. 주님은 나의 힘, 나의 굳셈. 나를 구원해 주셨네.” 너희는 기뻐하며, 구원의 샘에서 물을 길으리라. ◎ 주님은 분노를 거두시고 저를 위로하셨나이다. 그 이름 높이 불러라. 그분 업적을 민족들에게 알리고, 높으신 그 이름을 선포하여라. ◎ 주님은 분노를 거두시고 저를 위로하셨나이다. 그분이 하신 일 온 세상에 알려라. 시온 사람들아, 기뻐하며 외쳐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 너희 가운데 계신 분은 위대하시다. ◎ 주님은 분노를 거두시고 저를 위로하셨나이다. 복음 환호송 1테살 2,13 참조 받아들이지 말고 사실 그대로 하느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라. 복음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복음입니다. 19,3-12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됩니까?” 하고 물었다.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는 읽어 보지 않았느냐?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나서,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하고 이르셨다. 아니라 한 몸이다.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어찌하여 모세는 하고 명령하였습니까?” 하자, 말씀하셨다.“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허락하였다.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 외에 혼인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이다.” “아내에 대한 남편의 처지가 그러하다면 혼인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있는 것은 아니다.허락된 이들만 받아들일 수 있다. 태어난 이들도 있고,사람들 손에 고자가 된 이들도 있으며, 하늘 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이들도 있다.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받아들여라.” 영성체송 요한 15,13 참조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오늘의 묵상 조선 시대에는 남성만이 이혼할 수 있는 권리가 있었습니다.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것,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 행실이 음탕한 것, 질투하는 것, 나쁜 병이 있는 것, 말이 많은 것, 도둑질하는 것, 곧 칠거지악으로 불리는 일곱 가지 항목은 부인을 쫓아낼 수 있는 명분을 뜻하였습니다. 그러나 ‘삼불거’라고 하는 ‘여성 보호’ 조항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칠거지악을 저지른 아내라도 버리지 말아야 할 세 가지 경우로, 돌아가서 의지할 데가 없거나, 부모의 삼년상을 함께 치렀거나, 가난할 때 같이 고생하다가 뒤에 부귀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삼불거는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이혼을 허락하는 계명이 없습니다. 오히려 간음과 이웃의 아내를 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시비 거는 이혼장에 대한 규정은 신명기(24,1-4 참조)에 나옵니다. 사실 신명기의 이 규정은 무엇보다 사회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남편이 함부로 이혼할 수 있는 명분이나 권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이유로 부인을 함부로 내쫓는 것을 막으려는 데 있었습니다. 아내를 버려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선언하셨습니다(마태 5―7장 참조). 율법을 없애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신 예수님께서, 창조주 하느님의 처음 의도대로 남녀의 결합이 가지는 존엄성을 회복시키고자 말씀하신 것이 오늘의 복음입니다.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불교에서는 수백 겁의 인연이 쌓여야 비로소 부부의 인연이 맺어진다는데, 예수님의 혼인 선언이야말로 부부가 영원히 간직해야 할 큰 계명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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