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7 연중 제8주일...독서, 복음(주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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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대군 | 작성일2022-02-26 | 조회수875 | 추천수0 | 반대(0) 신고 |
제1독서 <말을 듣기 전에는 사람을 칭찬하지 마라.> 집회서의 말씀입니다. 27,4-7 -. 집회서의 저자는, 사람은 말로 평가되기에 말을 듣기 전에는 사람을 칭찬하지 말라고 한다. 제2독서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십니다.> 주해 54절 어떤 수사본들은 54ㄱ절의 “썩을 이 (몸)이 불멸을 입고”를 53절의 반복이라 생각해서인지 생략한다. 55절 이사 25.8; 호세(lxx) 13.14에서 자유롭게 인용. 이 성서 인용으로 바오로는 하느님이 당신 약속에 충실하시며 그리스도를 통해 최후의 그리고 최강의 적인 죽음을 정복하실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56절 또는 “침, 가시”. 전갈의 침과 같이 독을 가진 침의 경우에도 적용된다(묵시 9.10). 로마 5-7장에서 전개될 바오로의 가르침이 여기에 간결하게 표현된 것 같다.(특히 로마 7.7-8.13 참조). 57절 현재형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로마서에서 바오로는 하느님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원사건을 통해 죄의 죽음과 율법의 이 불행한 연관관계에서 우리를 5-7장의 끝처럼 여기서도 터져나오는 듯한 “하느님께 대한 감사 찬양”으로 끝난다. “감사”라고 번역된 그리스어 카리스는 보통 “은혜”로 번역하는데 “감사”를 뜻하기도 한다. 58절 29-34절 단락의 끝구절처럼 이 끝단락의 마지막 구절은 권면으로 끝낸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이여!”라고 부름으로써 고린토 신자들과의 깊은 사랑의 유대를 재확인하며 권면한다. “죽음의 영원히 없어지는 종말”이 아직은 오지 않아, 죄와 죽음이 힘을 발휘하는 처지이니 “군건하여 흔들리지 말라”고 한다. 3.9에서 신앙인 공동체는 “하느님의 건물”이고 이 공동체의 건설을 위해 일하는 복음선포들은 “하느님의 협력자들”이라 했고, 16.10에서 동료 복음전파자인 디모테오를 “주님의 집”을 하는 사람이라고 일컫는 것을 감안할 때, 여기 “주님의 일”은 일차적으로 “신앙 공동체의 건설에 무산하는 일”을 의미하겠다. 복음 <마음에서 넘치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법이다.> 주해 39절 39절은 상징어, 그 변체가 마태 15.14에 있는데 바리사이들을 눈먼 길잡이라 한다. 그들이 율법의 세부 규정은 강조하면서 그 근본 취지는 망각했기 때문이다.(마태 23.24; 로마 2.19 참조). 40절 40절의 변체가 마태 10,24-25; 요한 13,16; 15.20에 있다. 단절어의 뜻인즉, 모름지기 제자는 예수 스승을 넘어설 생각을 말고 언제나 그분을 척도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41절 자기 자신은 큰 허물을 지닌 주제에 남의 작은 허물을 고치려는 짓거리를 탓하시는 비유다. 마태 7,3-5에 변체가 있다. 열매를 보면 나무를 안다 열매를 보면 나무를 안다는 비유는 45절에 비교점이 있다. 곧, 선한 마음에서 선한 일을 한다는 것이다. 마태 12,33-35에 변체가 있는데 비교점이 같다. 또 한 가지 변체가 마태 7,16-20에 있으나 비교점이 다르다. 거짓 예언자들의 소행을 보면 그 됨됨이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마태오의 개작이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에서 옮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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