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14 연중 제15주간 목요일...독서,복음(주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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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대군 | 작성일2022-07-13 | 조회수901 | 추천수1 | 반대(0) 신고 |
제1독서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26,7-9.12.16-19 12 주님, 당신께서는 저희에게 평화를 베푸십니다. 18 저희가 임신하여 몸부림치며 해산하였지만 나온 것은 바람뿐. -. 먼지 속 주민들아, 깨어나 환호하여라. 복음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 주해 초대의 말씀(28-30절)은 유다교 지혜문학에 나오는 인격적 지혜가 어리석은 사람들을 초대하여 지혜를 익히도록 권하는 초대사와 닮았다. 특히 집회 51,23-27과는 문체와 낱말들조차 닮았다. 그래서 28-30절은 본디 지혜문학 유형에 속했다고 보는 설이 유력하다. 28-30절 가운데서 편집사적 요소들을 삭제하고서 지혜문학에서의 초대사를 재구성하면 대충 다음과 같다. “수고하는 여러분은 다 나에게로 오시오(초대). 그러면 내가 여러분을 쉬게 하겠습니다(약속). 여러분 위에 멍에를 메시오(초대). 그러면 여러분의 영혼에 쉼을 얻을 것입니다(약속). 사실 내 멍에는 편하고 가볍습니다(초대와 약속의 이유).” 마태오가 지혜의 초대사를 예수님의 초대사로 바꾸면서 크게 두 가지를 가필했다고 생각된다. “짐진”(28절)과 “내 짐”(30절)을 덧붙였다고 하겠는데. 그 뜻인즉 유다교의 613가지나 되는 율법계율을 “짐진”(28절) 까닭에 짓눌린 사람들에게(23.4) 예수께서는 가벼운 “내 짐”(30절)을 지우신다. 어째서 예수님이 지우는 짐은 가벼운가? 유다교의 613가지 계율을 황금률과 사랑의 이중계명(22,34-40)으로 환원시키셨기 때문이다. “나에게서 배우시오. 나는 온유하고 마음으로 겸손하기 때문입니다”는 가필이라고 본다. 까닭인즉, 여기 낱말들이 다른 데서도 마태오가 덧붙인 낱말들이기 때문이요, 아울러 마태오는 온유하고 겸손한 예수님의 모습을 돋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배우다”(9.13 가필), “온유하다”(5.5; 21.5 가필), “겸손하다”“(낮추다“라는 뜻의 동사 티베이노에서 온 형용사 18.4 가필). 우리 자신에게 이 초대사를 적용할 수도 있다. 즉, 인생고와 나날의 긴장에 지친 우리가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서 위안과 휴식을 찾는 식으로 말이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에서 옮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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