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8 대림 제1주간 월요일...독서,복음(주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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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대군 | 작성일2022-11-27 | 조회수291 | 추천수2 | 반대(0) 신고 |
제1독서 <생존자들에게 자랑이 되리라.> 4 주님께서는 심판의 영과 불의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오물을 씻어 내시고 -. 생존자들에게 자랑이 되리라. 복음 <많은 사람이 동쪽과 서쪽에서 하늘 나라로 모여 올 것이다.> 10 이 말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는 감탄하시며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이르셨다. 주해 백부장의 종을 낫게 하시다 백부장의 종을 낫게 하신 치유이적사화와 유다인들은 단죄받고 이방인들은 구원받으리라는 단절어가 본디 어록에서는 서로 떨어져 있었는데, 마태오가 한데 모아 놓았다. 그리고 어록에는 예수님이 단편적인 말씀들만 들어 있는 법인데,예외적으로 백부장의 종을 낫게 하신 치유이적사화와 마태오의 산상설교 또는 루카의 평지설교 바로 다음에 수록되어 있었다. 마태오와 루카가 어록에서 백부장의 종을 낫게 하신 치유이적사화를 옮겨쓰는 기회에 제각기 많이 고쳤기 때문에 마태오가 루카 복음서의 이야기가 많이 달라졌다. 가장 큰 차이점만 지적하면 마태오에서는 백부장이 직접 예수님을 찾아뵙는 데 비해, 루카에서는 백부장이 일차로 유다인들의 원로들을. 이차로 자기 친구들을 예수께 보내어 말씀을 드린다. 5절 가파르나움의 백부장은 로마군 백부장이 아니고 갈릴래아 영주 헤로데 안티파스가 로마군 편제를 본뜬 부대의 이방인 백부장일 것이다. 6절 병행문 루카 7.2에서는 “종이 병으로 곧 죽게 되었는데 그는 주인이 아끼는 종이었다”. 7절 “내가 가서 그를 고쳐주란 말입니까?”라고 번역할 수도 있다. 내가 유다인인데 그런 나더러 당신 같은 이방인의 집에 들어가서 이방인 종을 고쳐주라고 언감생심 청할 수 있느냐는 말이다. 유다인이 이방인 집에 들어가는 것은 율법으로 금지되어 있었다. 가나안 부인이 자기 딸을 고쳐주십사고 청하자 예수께서 처음에는 거절하신다는 사실에 유의하라. 8절 백부장은 자신이 이방인이라서 예수님을 집에 모실 자격조차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께서 병을 일으킨 마귀에게 무러가라고 명령하시면 종의 병이 나으리라고 확신한다. 이는 예수께서 일찍이 동족에게서 볼 수 없었던 확신이다. 온 세계 가콜릭 신도가 영성체 직전에 이 백부장의 말을 변형한 형태를 입에 담는다. “주님, 제 안에 주님을 모시기에 합당치 않사오나, 한 말씀만 하소서. 제가 곧 나으리이다.” 11절 종말에 이방인은 구원받고 유다인은 멸망한다는 예언이야말로 이방인들에게는 가장 듣기 좋은 말씀이요 유다인들에게는 가장 불쾌한 말이다. 코라진과 베싸이다와 가파르나움에 대한 불행선언, 남방여왕과 니느웨 사람들에 관한 단절어에도 강도는 좀 약하지만 같은 내용의 말씀이 들어 있다. 예수님의 말씀은 구약 예언의 성취이기도 하다. 종말에 뭇백성이 예루살렘으로 순례 오리라는 예언, 종말에 시온 산 위에서 뭇백성이 잔치를 벌이리라는 예언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수님은 전망하셨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에서 옮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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