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 묵상 질문
’소중한 것’이란 무엇이며,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그것을 먼저 할 수 있을까?
**************************************************************************
1. 인간의 네가지 욕구와 능력의 충족
- 살며, 사랑하며, 배우고, 유산을 남기는 것
- 삶의 욕구: 의식주와 경제적 풍요, 건강같은 신체적 욕구
사랑의 욕구: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 소속감을 가지며, 사랑하고
사랑받으려고 하는 사회적 욕구
배움의 욕구: 발전하고 성장하려고 하는 정신적 욕구
유산남김의 욕구: 의미, 목적, 개인적 적합성을 가지고 공헌하려고 하는 욕구
- 이 욕구들을 사람의 깊은 내면에 현실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서로 긴밀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이 네가지 욕구가 겹치는 곳에서 진정한 내적 균형과 깊은 충족감, 기쁨을 발견하게 된다.
즉, 노동은 의미를 가지게 되고, 인간관계는 깊이는 가지고 발전하게 되며, 건강은 가치있는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이것이야 말로 개인적 리더십이 지니는 장점가운데 하나다.
- 관리는 문제 지향적이지만, 리더십은 기회지향적이다.
리더십에서는 문제를 개별화한 기계적인 것, 즉 수리해야할 망가진 부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생명과 시너지적인 전체의 일부로 본다. 리더십은 문제 자체만이 아니라, 문제의 주위에 무엇이 있는지, 무엇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지, 무엇이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인식하려고 한다.
- 네가지 욕구를 통합된 방식으로 충족시키는 것은 화학에서 원소를 결합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다. 네가지 욕구의 통합이 ’임계 질량’에 도달하면, 자연발생적 연소를 경험하게 된다. 내적인 시너지가 폭발하여 우리 자신의 내면에 불길이 당겨지고, 삶에 대한 비전과 열정, 모험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스스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적을 위해 자신이 쓰이는 것이다.
세상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배아파하고, 열병을 앓는 이기적인 고기덩어리는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없다.
나는 내 인생이 전체 사회에 속해 있으며, 내가 살아있는 동안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나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죽을 때 내 자신이 완전하게 소진된 상태이기를 원한다. 내가 더 열심히 봉사할수록 나는 더 오래 살아남기 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즐긴다.
나에게 인생은 곧 꺼져 버릴 촛불이 아니라, 일종의 찬란한 횃불이다. 이 횃불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기에 앞서 내가 들고 있는 동안은 되도록 환히 타오르고 싶다."
-조지 버나드 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