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28주간 목요일 2006년 10월 19일
☆ 성 요한 드 브레뵈프 사제와 동료 순교자, 또는 십자가의 성 바오로 사제 기념
요한 드 브레뵈프 성인은 프랑스의 노르망디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예수회에 입회하여 1622년 사제품을 받은 그는 선교사를 지원하여 캐나다 동부 지역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성인은 24년 동안 힘들게 전교하던 가운데 프랑스와 적대적이었던 원주민들에게 체포되어 동료 8명과 함께 1648년 살해 되었습니다. 그가 죽은 다음 그의 용기와 성덕으로 말미암아 많은 원주민들이 개종하였습니다. 그는 다른 동료들과 함께 1930년 성인 반열에 들었습니다.
십자가의 바오로 성인은 1694년 이탈리아의 제노아 부근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물에 빠져 죽을 위험에서 성모 마리아의 도움으로 살아났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군인으로서 조국 이탈리아를 위해 전투에 나가기도 한 그는 영적 투쟁에 나서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는 점을 깨닫고 은수 생활에 들어갔습니다. 예수 고난회를 설립한 성인은 1775년에 선종하였습니다. 1867년 비오 9세 교황이 그를 성인의 반열에 올렸습니다.
♤ 말씀의 초대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조상들과 똑같이 예언자들을 박해하는 율법 학자들의 잘못을 질책하십니다. "너희 조상들은 예언자들을 죽이고 너희는 그들의 무덤을 만들고 있다."
복음 환호송 < 요한 14, 6 > ◎ 알렐루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알렐루야.
복 음 < 아벨의 피부터 즈카르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예언자들의 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 47 - 54 그때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47 "너희는 불행하여라! 바로 너희 조상들이 죽인 예언자들의 무덤을 너희가 만들기 때문이다. 48 이렇게 너희 조상들은 예언자들을 죽이고 너희는 그들의 무덤을 만들고 있으니, 조상들이 저지른 소행을 너희가 증언하고 또 동조하는 것이다. 49 그래서 하느님의 지혜도, '내가 예언자들과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낼 터인데, 그들은 이들 가운데에서 더러는 죽이고 더러는 박해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50 그러니 세상 창조 이래 쏟아진 모든 예언자의 피에 대한 책임을 이 세대가 져야 할 것이다. 51 아벨의 피부터, 제단과 성소 사이에서 죽어 간 즈카르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 세대가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52 불행하여라, 너희 율법 교사들아!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치워 버리고서, 너희 자신들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려는 이들도 막아 버렸기 때문이다." 53 예수님께서 그 집을 나오시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독한 앙심을 품고 많은 질문으로 그분을 몰아대기 시작하였다. 54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그분을 옭아매려고 노렸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매일미사 )
† 찬미 예수님 !
주님 사랑의 말씀 은총의 영원한 생명수 생명 불꽃이 온 세상에......
온 우주에 가득한 하느님 사랑 ! 499
곰취 꽃 !
기다림으로 피고 지고 또 다시 피어나는 걸까
빛과 그늘 밑그림으로 그려져 있는
솔솔바람에 나부끼는 오늘을 걷어
팽팽하게 당겨 수틀에 매고
삶의 신비 올올이 꿰어 수놓아가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