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호버링(hovering) 5
작성자배봉균 쪽지 캡슐 작성일2007-01-28 조회수692 추천수8 반대(0) 신고

 

 

 

 

 호버링(hovering)  5 



  F-22 랩터(Repter)는 미국 공군(空軍)이 현재 주력(主力) 전투기(戰鬪機)인 F-15C와 대체(代替)하기 위하여 ‘고등 전술전투기(Advanced Tactical Fighter) 계획’으로 알려진 공군력(空軍力) 증강사업(增强事業)의 일환(一環)으로 개발된 차세대 전투기입니다.


 1991년에 록히드/보잉 YF-22A 와 노드럽 YF-23A 두 모델 중 YF-22A가 채택(採擇)되어 1995년 최초의 시험비행(試驗飛行)을 마쳤고 현재까지 7대의 테스트 機가 제작(製作)되었습니다. 최대 순항속도(巡航速度)는 마하 1.58에 이르며, 재연소(再燃燒 애프터 버너)없이 마하 1.5의 속도를 낼 수 있는 높은 연비(燃費)를 유지(維持)합니다.


 비행체(飛行體)의 구조(構造)와 각도(角度)로 스텔스(stealth)가 되도록 만들어 졌고, 그 밖에 STOL(단거리 이착륙)기능과 인공지능(人工知能)을 사용하는 익스퍼트 시스템(expert system) 등 최고수준(最高水準)의 기술이 결집(結集)되어 있습니다. 엔진 흡입구(吸入口) 쪽의 내부(內部) 무기고(武器庫)에 AMMs, 기체(機體) 배 쪽의 무기고에 PGMs를 실을 수 있는 강력(强力)한 무기체계(武器體系)를 갖추고 있습니다.


 순조(順調)롭게  F-22 機 생산(生産)이 계획(計劃)대로 진행(進行)되면 2012년도 까지 총 438대를 생산할 예정(豫定)이었으나, 국방비(國防費)의 삭감(削減)과 제작비(製作費)의 상승(上昇)으로 생산계획이 339대로 축소(縮小)되었습니다.


 막대(莫大)한 초기(初期) 개발비용(開發費用)과 비교적(比較的) 소량(少量)의 전투기를 만들다 보니 대당가격(臺當價格)이 천문학적(天文學的)으로 높아진 것입니다. 이에 미(美) 국방성(國防省)에서는 F-22를 위해 개발(開發)한 동등(同等)의 기술이 사용되고, 보다 가볍고, 수직이착륙(垂直離着陸)과 호버링(hovering, 공중정지)기능이 추가(追加)되고, 미, 육, 해, 공, 해병대뿐 아니라 동맹국(同盟國)들의 수요(需要)를 충족(充足)시킬 수 있는 차세대(次世代) 전투기(JSF, Joint Strike Fighter)프로그램을 발표(發表)하기에 이릅니다.


 F-35라고 이름 지어진 차세대 전투기 미 공군의 F-16, A-10과 해군의 F/A-18, 해병대의 AV-8B Harrier를 대체하고, 영국의 공군과 해군에서도 150여대가 사용될 예정(豫定)이며, 그 밖의 이태리, 네델란드, 덴마크, 카나다, 스페인 등도 약정서(約定書)를 체결(締結)하고 개발에 동참(同參)하고 있기에 3,000여대가 제작, 판매(製作, 販賣)될 예정이어서  F-22보다 비교적(比較的) 저렴(低廉)하게 공급(供給)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 국방성은 항공모함에서 신속(迅速)하게 이륙(離陸)하고 수직(垂直)으로 착륙(着陸)할 수 있고, 적(敵)의 레이다에 잡히지 않으면서 현대전(現代戰)에서 요구(要求)되는 무기체계(武器體系)와 첨단(尖端) 조종석장비(操縱席裝備)들을 갖춘 F-35의 시제품을 연구개발(硏究開發)하기 위하여 보잉(Boeing) 社와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社에 각각 6.6억 달러를 지원(支援)하였습니다. 영국도 F-35의 개발에 20억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2,000억불 JSF 프로젝트(Project)에 보잉과 록히드 마틴 사운(社運)을 건 피 튀기는 개발경쟁(開發競爭)이 시작되었습니다. X-32라고 명명(命名)된 보잉의 시험(試驗) 모델(model)은 복합소재(複合素材)를 사용하여 기체를 경량화(輕量化)시키고, 넓은 내부(內部) 연료공간(燃料空間)을 확보(確保)하여 장거리(長距離) 항속능력(航續能力)을 높였습니다.


 이에 비해 X-35로 이름 지어진 록히드 마틴의 시제기(試製機)는 F-117과 F-22 제작시(製作時) 적용(適用)한 최고도 탐지능력(最高度 探知能力)을 구비(具備)하고 육, 해, 공 각 군(各 軍) 모델 간(間) 공동부품(公同部品)을 사용하여 호환성(互換性)을 증대(增大)시켜 유지관리(維持管理)에 비용이 적게 들고 편리(便利 )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우열(優劣)을 가리기 힘든 X-32와  X-35, 두 기체(機體)의 선발경쟁(選拔競爭)에서 결정적(決定的)인 역할(役割)을 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호버링(hovering, 정지비행)과 수직이착륙(垂直離着陸)기술이었습니다. X-32의 공기흡입구(空器吸入口)는 동체(胴體) 전방하부(前方下部)에 있으며 두 개의 리프트 노즐(lift nozzle)이 동체하부에 설치(設置)되어 있는 반면(反面), X-35는 항공기(航空機) 상부(上部)에 있는 리프트 팬(lift fan)과 추진기(推進機)를 이용하여 호버링과 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게이블TV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미국의 차세대 전투기사업(JSF 프로그램)의 선발과정(選拔過程)을 생생히 기록(記錄)한 필름을 보았는데, 문외한(門外漢)인 제가 보아도 보잉의 X-32는 아랫배가 불쑥 나온 게 전투기(戰鬪機)다운 모습이 안 보인 반면, 록히드 마틴의 X-35는 날렵한게 차세대 전투기다웠습니다.

 

 

  X-35는 헤리어 機 보다 안정적(安定的)인 호버링(hovering, 정지비행) 능력(能力)과 호버링 상태(狀態)에서 천천히 360도 회전(回轉)하는 능력도 선 보였습니다. 수직으로 이륙하여 호버링 하다가 원하는 방향(方向)으로 기수(機首)를 돌려 순간적(瞬間的)인 가속(加速)으로 초음속(超音速) 비행을 하다가 주어진 임무(任務)를 마치고 돌아와 감속(減速)하여 수직착륙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작년(2003년 4월)에 J. Roche 미 공군 참모총장은 “우리는 두 회사의 제안서(提案書)를 검토(檢討)한 결과(結果), 두 제안서가 모두 훌륭했으며 시제기(試製機)의 시범(示範)도 모두 좋았다. 그러나 각각의 장점(長點), 약점(弱點) 및 프로그램의 위험도(危險度)를 놓고 검토한 결과 록히드 마틴 社의 안(案)이  채택(採擇)됐으며, 선정과정(選定過程)에는 과제(課題)를 공동으로 추진(推進)하고 있는 영국도 참여(參與)해 검토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보잉과 록히드 마틴의 희비(喜悲)가 엇 갈렸습니다. 이번 계약(契約)으로 텍사스에 있는 록히드 마틴의 항공분야(航空分野)는 현재의 11,000개의 일자리에 약 9,000개의 일자리가 추가(追加)로 생길 것이며 앞으로 수 십년간 2,000억 달러의 매상(賣上)을 올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차 차세대(次 次世代) 전투기무인(無人) 전투기 될 것이라고 합니다. F-22와 F-35가 마지막 유인(有人) 전투기가 되는 셈입니다. 무인 전투기 분야에서는 보잉 社의 기술(技術)이 한 발 앞서 있다고 합니다. 더 먼 미래(未來)에는 곤충(昆蟲)들의 비행(飛行)과 동작(動作)을 응용(應用)한 크고 작은 로봇 시대 올 것으로 예상(豫想)됩니다.









                                               호버링(hovering)  6로 계속 이어집니다.  

 

 

 

 

 

 

 

Re : 호버링 5 - 이강길

 
 
 

 

 

LockMart JSF Design - X-35A

 
 
 
 
 
 
 
 
 
 
 
 
 
 
 
 
 
 
 
 
 
 
 
 

LockMart JSF Design - X-35B

 
 
 
 
 
 
 
 
 
 

LockMart JSF Design - X-35C

 
 
 
 
 
 
 
 
 
 
 
 
 
 
 
 

LockMart JSF Design

 
 
 
 
 
 
 
 
 
 
 
 
 
 
 
 
 
 
 
 
 
 
 

 
 
 
 
F-22 Raptor

 

 

F-117 NightHawk

 

 

   
 
이강길( (2004/12/30) :u90120)  
 
이강길( (2004/12/31) : 입이 떡 벌어지는 RC폭격기 B-52의 시험비행 엔진소리도 죽여주고 정말 굉장합니다~@.@u90120)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