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야베츠의 기도 / 행복한 신앙생활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8-02-28 조회수700 추천수9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야베츠의 기도

하느님을 위해 더 큰 일을 기대하고 더 많은 일을 하려는 형제들에게 야베츠의 기도를 소개합니다.

야베츠는 이스라엘의 하느님께 이렇게 빌었다. "부디 저에게 복을 내리시어 제 영토를 넓혀 주시고, 당신의 손길이 저와 함께 있어 제가 고통을 받지 않도록 재앙을 막아 주십시오.” 그러자 하느님께서 그가 청한 것을 이루어 주셨다.」(역대기상 4,10)

이 기도 중 영토를 넓혀달라는 내용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삶을 넓혀주셔서 하느님을 위해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야베츠가 이 기도를 할 당시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상황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하고 각 지파에게 그 약속의 땅을 분배해 주던 때였습니다.

만일 야베츠가 '월 스트리트'에서 일했다면 그는 아마도 "하느님, 제가 투자한 주식의 가치를 올려주소서."라고 기도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경영자들이 "하느님께 사업을 확장시켜주시기를 기도해도 될까요?"라고 물을 때, 나는 "물론이죠!"라고 대답합니다.

당신이 하느님의 방법을 따라 사업을 하기만 한다면 더 많은 것을 구하는 것은 당신의 권리일 뿐 아니라, 하느님께서 당신이 구하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당신의 사업은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맡겨주신 '영토'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그것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더 넓은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받아들이기를 원하십니다.

만약 야베츠에게 아내와 어머니가 있었다면, 그는 아마도 "주님, 가족을 더해주시고 제게 소중한 가족들에게 호의를 베풀어주시며 당신의 영광을 위해 우리 가정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주소서."라고 기도했을 것입니다.
당신의 가정은 하느님을 위해 사람들 삶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유일한 터전입니다. 하느님께서는 하느님을 위해 당신의 가정을 힘있게 세우고 싶어하지 않으시겠습니까?

(야베츠의 기도 / 
부루스 윌킨슨)


행복한 신앙생활

천주교 신자들은 자신의 종교에 대하여 우울한 ‘컨셉(concept)'을 갖고 있습니다.  개신교 신자들이 신앙생활에서 기쁨, 찬양, 영광을 떠올리는 것과 대조적이지요.

주중 내내 스트레스를 받고 주일에 성당에 와서 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우울하고 청승맞게 성가(예컨대 ‘주여 임하소서’)를 부르면서 무슨 기쁨이 있겠습니까?

그러한 ‘우울’의 극치에 성지순례가 있습니다. 꽃이 피는 5월에 성지순례 가는 버스 안에서 단원들이 너무 들떠 있는 것을 보는 레지오 단장은 불안해집니다. 천주교의 컨셉은 ‘우울’이니까요.  묵주를 꺼내 고통의 신비를 시작합니다.  묵주기도가 끝나면 성지에 관한 우울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에 단원들은 그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게 됩니다.  술 마시고 춤추면서 버스 안은 난장판이 됩니다. 평소 신앙생활에 기쁨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누가 하느님을 믿으면서 우울하라고 하였습니까?  예수님의 첫 강론은,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여라”라는 산상설교였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데살로니카 전서에서 “언제나 기뻐하라”고 하였습니다(1테살 5, 16).

그렇다면 어떻게 하여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1.  “운동하십시오.”  벤자민 프랭클린 재산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다 잃은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  “감사하십시오.”  하느님이 물, 공기, 햇볕을 거저 주셨습니다.  남이 가진 것에 욕심내지 말고 내가 가진 것을 발견해야 합니다.

3.  “대화하십시오.”  앞으로 인생 100년을 살 것입니다.

4.  “공부하십시오.”  지금부터 100살까지 살려면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

5.  “텔레비젼 시청을 반으로 줄이십시오.”  텔레비전만 치워도 하느님과 영적인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안 보면 공부할 시간, 책 쓸 시간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6.  “신앙생활을 하십시오.”  하느님께 의지하며 살아갈 때 진정한 마음의 평화를 느낍니다.

7.  “웃으십시오.”  잘 웃는 사람이 경쟁력이 있습니다.

8.  “전화하십시오.” 현대인이 외로움 병에 시달리는 이유는 내가 먼저 시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식이 전화 안 해서 섭섭할 시간 있으면 먼저 전화하십시오.

9.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십시오.”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어느 누구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오늘 당장 아이들 학원 끊고 여행을 다녀오십시오. 그러면 자식들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10.  “이웃에게 친절하십시오.”  우리가 이웃에게 베푸는 만큼 하느님도 우리에게 베풉니다.


(행복한 신앙생활 / 황창연 베네딕토 신부님)

*~*~*~*~*~*~*~*~*~*~*~*~*~*~*~*~*~*~*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