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존경하올 의원 여러분...
작성자배기완 쪽지 캡슐 작성일2008-04-09 조회수489 추천수1 반대(0) 신고

자슈어와 도시 (조셉 F. 거존 지음) 266쪽-269쪽에서 발췌

 

"존경하올 의원 여러분, 저는 이 순간을 얼마나 오랬동안 기다려 왔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은 어둠과 혼란과 폭력 속으로 내몰린 세계의 횃불이 되도록 선택된 한 국민을 이끌어 갈 소명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수천 년 동안 문명의 기초가 되어 온 도덕적 가치관이 문제시되고 있는 시대, 검증되지 않은 그들 자신의 도덕성을 사회가 받아들이도록 요구하는 개인과 집단에 의해 전통적인 도덕적 가치관이 개인의 자유에 대한 장애물로 거부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헌법의 확고한 기초가 되어 온 神法(신법)이 국민의 자유를 불법 부당하게 제한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창조주 하느님은 국민의 공적인 생활과 무관한 것으로 판단되어 왔고, 하느님의 현존에 대한 언급과 사회에 대한 그분의 영향력은 위헌으로 판정되고 있으며, 법률의 제정이나 도덕적인 행동의 기준에서 그분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거기서 나오는 헌법과 공민권은 그분의 존재를 인정하는 데 기초를 두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실제로, 공민권이 아무도 빼앗을 수 없는 것으로 존중될 수 있는 이유는 오직 그분의 현존 때문입니다. 그분의 존재를 배제시키는 것은 모든 권리를, 심지어 가장 신성한 생명권까지도 아주 엄숙한 모습으로 가리워 있는 법원의 전횡적이고 변덕스러운 결정에 의해 좌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바로 문명 자체의 기초가 흔들리고 있고, 실제로, 불안정한 도덕성이 과거의 견실한 가치관을 대신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국민들 속에 강한 도덕적 기질과 옳고 그름에 대한 확고한 시각을 개발해 놓은 가치관을 무너 뜨릴지도 모릅니다.

입법자로서 여러분의 역할은 당장 선거구 주민의 물질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데 대단히 중요할 뿐만 아니라, 선량한 비전을 급속히 상실해 가는 가운데 야만으로 되돌아갈 위험이 있는 전 세계에 대한 지도력을 발휘하는 데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지도력은 하찮은 정치적 배려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아주 고상한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세계 모든 나라가 여러분의 국민들이 하고 있는 고결한 생활과 고상한 이상을 보고 존경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국민들에 의해 그들을 대표하고 그들의 생활 향상과 나라의 공동선을 위해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동시에 여러분은 창조주에 의해 그분을 위해 일하고 최고의 도덕적 기준을 지키도록 부름을 받았으며, 하느님이 이 나라에 베풀어 주신 권능과 특정을 활용하여 국제적인 문제를 처리할 높은 이상을 확립하고 앞날의 세대를 위해 문명 사회의 진로를 잡아 주라는 부름을 받았습니다.

하느님의 자녀로서 개인이 지닌 신성함과 고귀함은 여러분이 하는 모든 심의와 여러분이 제정하는 모든 법률의 기초와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법률은 외관상 아무리 인연이 멀어 보이더라도 결국에는 개인에게 이익이나 손해를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 중략-

여러분의 소명은 고상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받은 풍부한 유산을 다음 세대들을 위해 보존하는 것이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이상을 지켜야 하며 격에 맞게 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소수의 불편을 덜어 주는 데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국민 전체의 공동선을 위해 중요한 것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마치 바위가 많은 해안 위의 등대처럼 어둠 속에서 안정과 안전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풍향에 따라 변하는 바람개비가 아니라 궤도 위에 정확하게 머물고 있는 인공위성의 유도 장치 같은 것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 쓸모없이 되거나 여러분의 고상한 소명을 항상 문제가 될 수 있는 단순히 자기 잇속만 차리는 직업으로 전락시켜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문명 사회를 이끌어 가는 배의 선장들입니다. 정박지인 영원한 왕국에 도착할 때까지 그 배를 슬기롭고 신중하게 이기심 없이 조종하십시오. 거기서 여러분은 항해 일지를 제출하고 여러분이 하느님의 가족을 어떻게 지키며 보호해 왔는지 보고하게 될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