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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제와 격화된 외적 활동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8-08-25 조회수797 추천수3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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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화가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


아래의 글은 가톨릭출판사의 "아들들아, 용기를 내어라!"에서 사제의 외적 활동에 대한 관련 글을 부분 발췌하였습니다.


1. 사제의 사명은 종교적인 사명이다

매우 많은 사제들에게는 사회적인 문제만이 중요하다. 이것이 다른 모든 문제들보다 월등 중요해서, 사제관(司祭觀)을, 곧 "사제로서 사는" 방식을 변질시키고 있다.
사제는 "또 하나의 그리스도"(alter Christus)이다. 그런데 그리스도인 나는 사제의 자격으로 지옥의 압제에서 영혼들을 구원하려고 이 세상에 왔다. 그러니 사제의 사명은 정치적이거나 노동조합 결성 따위의 사명이 아니라, 오로지 영혼들의 영적 선익을 지향하는 종교적인 사명이 아니겠느냐?
사제직을 버리고 떠난 사제들이 많은가 하면, 탈선한 사제들과 사제생활이 이미 마비 상태에 이른 사제들도 많다. 세상의 현실에 깊이 빠져듦으로써 그들 자신의 사제직과 그 소명의 진정한 동기를 볼 줄 아는 눈이 흐려졌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살아 있고 효과적인 신앙과 진실한 공경심, 곧 내적 생활의 열매인 은총이 언제부터인지 그들에게 흘러가지 않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원천이 일단 말라 버리면 사제 생활의 모든 탈선과 변질이 일어난다는 것 - 이는 쉽사리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2. 나는 문 앞에 서서 두드리고 있다

내 주교와 사제들 가운데서 많은 주교들과 매우 많은 사제들은 어떤 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겠느냐?

1) 이단적 행동주의, 곧 거짓 열성으로 포장된 자만심.
2) 때때로 기진 맥진할 정도로 외적 활동에 골몰하는 행위. 이는 하느님의 뜻에서 나온 계획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악마의 교활한 오만과 음흉한 술책에 응하는 것이다.
3) 이 격화된 활동은 내적 활동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 결과 그들의 영혼 속에 하나의 확신이 뿌리를 박게 되었으니, 그들 자신이 바로 지주이고, 이 지주가 없으면 모든 것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확신이다. 더 간단히 표현하면, 그들 자신에 대해 과장된 평가를 하게 되었고, 따라서 하느님께 대한 신뢰와 맡김의 정신은 줄어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4) 아랫사람들에게서 오는 비난을 피하고 윗사람으로서 겪게 되는 성가신 일을 피하기 위해서 언제나 오로지 타협만을 찾아 온 행위. 이는 내가 그들에게 엄중히 책망하는 점이니, 무릇 타협이란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고, 하느님의 성인들에게서 온 적도 없으며 앞으로도 오지 않을 것이다. 타협은 내 '복음'과 대립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5) 게다가, 세상에서 한다한 사람들과 권력자들과 통치술을 겨룬 잘못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외교술을 자랑하지만, 하느님의 영원하신 '말씀'이요 인류의 '구원자'이며 하느님께서 온 인류에게 파견하신 최고 최상의 '특사'인 나는 오직 한 가지의 외교술, 곧 '진리'만을 외교술로 썼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나 예수는 통치자가 된 적이 없었다. 공생활 삼 년 동안 영예나 인간적 칭송이나 동의를 구한 적이 결코 없었고, '착한 목자'로서 언제나 오로지 하나의 갈망만을 지니고 있었다. 바로 아버지의 '뜻'을 따르며 사탄의 끔찍한 멍에에서
영혼들을 해방시키는 일이었다. 그런데 오늘날 사람들은 사탄이 있다는 것마저 믿지 않는 것이다.
6) 끝으로, 목자와 사제들의 또 한 가지 중대한 잘못은 지옥의 어두운 세력으로 말미암아 고통받는 사람들과 정신적이거나 육체적으로 병들어 있는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이다.
이는 어처구니없고 생각할 수도 없는 무관심, 복음의 가르침과 참 하느님이요 참 사람인 나의 모범 및 병자들을 치유하고 마귀들을 내쫓으라고 내 사도들과 그 후계자들에게 준 권한과 명백한 대조를 이루는 무관심이다. 이것이야말로 음흉한 속임수가 얼마나 극에 이르렀는지를 드러내는 점이다! 주교와 사제들이, 참 하느님인 내가 무익하고 쓸데없는 말을 했다고 생각할 수 있느냐?
참 하느님인 나 예수가 모든 시대에 다 유익하고 필요한 말과 가르침을 주지는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느냐 말이다?
나는 하느님이니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내 가르침은 모든 세대에 걸쳐 유효하다.
그런데 이 무신론적이고 비뚤어지고 믿음이 없는 세대의 주교와 사제들은 대체 어떤 종류의 믿음을 가지고 있단 말이냐?
대체 내 주교들이, 현 시대는 사람이 된 내가 세상에서 살았던 시대와는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냐?
현대적인 진보 - 여기서 내가 말하는 진보는 사탄의 술책으로 조종되는 물질적 진보이다. - 는, 사회적이고 세계적인 무질서와 타락의 도구로 사탄 자신에게 이용되어 왔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도 못했단 말이냐?
그렇다면 사제직에 부여된 막중한 책임으로 대체 무엇을 했단 말이냐? 주교와 사제들은 과거나 지금이나 하느님께서 뽑으신 스승으로서, 물질적 진보와 소비 문화에 내재하는 위험과 함정으로부터 영혼들을 지킬 의무를 홀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냐?
그들 자신의 선익과 교회 전체의 선익을 위해서, 겸손하게 진실을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그러나 그들로 하여금 꼼꼼히 양심 성찰을 하게 하려고 거듭거듭 반복한 나의 당부는 불행히도 아무런 반향을 얻어 내지 못하였다. 아무도 없는 허공에서 맴돌고 있을 뿐이다.

아들아, 구원해 주려고 영혼들의 문을 두드리는 하느님의 '선하심'에 반항하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그런 이들의 선배 중 한 사람이 유다였다. 그러나 유다의 반항은 결국 그의 멸망이 되고 말았다.


3. 내 신비체의 어두운 그늘들

1) 내 사제들에게는 그 목적이 아주 특별한 모양을 단지 하나이니, 바로 영혼 구원, 영혼 구원, 영혼 구원인 것이다!
 사제 가운데서 꼴찌인 사제 - 여기서 꼴찌라는 말은 하나의 표현 방식이다. 꼴찌가 첫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마태 20, 16 - 역주). 꼴찌이면서도 첫째인 아르스의 거룩한 주임사제처럼 말이다 - 가 내 아버지 대전에서 미사 성제 때에 나와 하나 되어 그 자신을 제물로 바치면서 삶을 살아간다면, 그 사제는 늘 그렇게 하지는 못하는 다수의 고위 성직자들보다 더 위대한 것이다.
2) 내 교회에는 그들 자신을 위해서 강론하는 사제들이 있다. 멋진 말을 찾고 우아한 말투를 쓰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청중의 주의를 그들 자신에게 쏠리게 하려고 애쓰는 사제들이다.
사실, 내 '말'은 그 자체로 효력이 있다. 그러나 효력이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내 '말'이지 그들의 말이 아니다! 내 말에 대해서는 미리 읽고 묵상하고 소화한 후 겸손하고 단순하게 선포해야 한다.
3) 나는 사제들을 사랑하기 때무에 회개하기를 바란다.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때때로 많은 영혼들에게 걸려 넘어지는 돌이 되고 멸망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4. 이 메시지를 네 동료들에게 전하여라

이 메시지를 네 동료들에게 전하여라. 그리고 어떤 반응이 일어나건 염려하지 말아라. 씨 뿌리는 착한 사람처럼 네 씨앗을 뿌려야 한다. 그 가운데서 단 한 톨만 좋은 땅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네 일과 고통이 허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네 동료들에게는 훌륭한 봉사를, 수많은 고통의 타격에 싸여 있는 나에게는 적으나마 기쁨을 안겨 주게 될 것이니 말이다.
아들아, 네게 강복한다. 나를 사랑하여라!

(출처: 가톨릭출판사의 "아들들아, 용기를 내어라!" 중 2권 162-163, 113-116, 138-139, 141, 3권 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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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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