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요셉의 형들이 벤야민을 데리고 이집트로 가다(창세기43,1~34))/박민화님의 성경묵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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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8-10-24 | 조회수686 | 추천수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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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0월 24일 금요일 창세기43장
창세기 43장은 대부분이 야훼전승에 속하며,
요셉의 형들이 벤야민을 데리고 곡식을 구하기 위하여
애급으로 내려가는 과정인데,
여기에 중요한 구속사적인 영적인 뜻이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아담 하와를 창조하시고
기쁨의 동산인 에덴 동산에 살게 하면서
생명나무 열매는 따먹고 살고
선악과 열매는 먹지 말라는 말씀이 계셨는데,
아담과 하와가 뱀의 유혹에 빠져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신락원하여
애급을 상징하는 세상에서 살아 갈 때
아브라함을 갈대 우르에서 불러내어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고,
다시 가나안에 기근이 들고
가나안의 원주민들이 가시처럼 박해하기 때문에(민수기33,55)
애급으로 피해 갔다가 다시 가나안땅으로 돌아 오고,
이사악도 가나안 땅에서 세상을 상징한 그랄에 갔다가 가나안으로 복귀하고,
야곱도 장자권을 빼앗고 형이 받을 축복을
가로챘기 때문에 형인 에사우가 죽이려고 하고 박해를 하기 때문에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피해 갔다가 다시 가나안 땅으로 되돌아 왔으나
다시 가나안 땅에 기근이 들어
야곱의 아들들이 육적인 양식을 구하기 위하여 애급으로 가서
칠십 명의 야곱의 가족들이 200년간 애급(埃及)에서 종살이 하다가
야훼 하느님이 모세를 통하여 출애굽시켜
가나안 땅으로 가는 과정을 통하여 구원역사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베들레햄(빵의 집)에서 태어나셨고
세상을 상징하는 애급의 헤로데왕의 박해 때문에 피난 가셨다가
나자렛으로 돌아 오셨는데,
이미 구약성경에서 메시아(예수 그리스도)는
베들레햄에서 태어나고 애급으로 피난가고
다시 나자렛으로 돌아와서 나자렛사람이라고 불리울 것이라고
구약에서 예언이 되었으며,
예수님께서도 지상에 오셔서
제일 먼저 예수님과 성모님과 성요셉과 성가정을 세우셨는데
이 성가정이 신약에서 천국을 의미하며
구약의 에덴 동산과 노아 방주와 가나안 땅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빵도 묵상하면 육적으로 볼 때는
서양 사람들은 빵이고
동양 사람들에게는 쌀이고 육적인 양식이지만
예수님께서 오셔서 마태복음 4,4에
돌로 빵을 만들라고 마귀가 유혹하니까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고
하느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산다."고 풀어 주셨으며,
요한복음 6,54에
예수님의 살과 피는 영원한 생명을 주는데,
이 예수님의 살은
요한복음 차원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이시기 때문에
예수님의 살은 말씀의 살을 상징하고,
예수님의 피는 말씀의 피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시는데
육적으로 볼 때는 단순한 육적인 양식이지만
영적으로 볼 때는
하느님의 말씀이 생명의 양식이기 때문에
'오병이어'를 빵 다섯 개는 모세 오경이고
물고기 두 마리는 신약성경을 상징한다는 해석도 있고,
또 빵 다섯은 모세 오경을 상징하고
물고기 두 마리는 구원역사서와 예언서를 상징한다는 해석도 있고,
예수님의 말씀이시기 때문에
빵 다섯 개는 마태복음, 마르코복음, 루카복음, 요한복음, 묵시록(계시록)이고
물고기 두 마리는 사도행전과 편지서
(로마서- 유다서- 요한1,2,3서 - 베드로1,2서)를 상징한다는 해석도 있으며,
즉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먹는다는 것은
구약과 신약 즉 창세기부터 묵시록까지
성경말씀을 다 읽을 때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마리를 먹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세상의 양식도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영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구약의 성서말씀과 칠성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칠성사라는 것은 7은 완전숫자를 상징하고
성사란 말은 성스러운 일인데
예수님께서 레마말씀으로 일을 하시고
말씀성취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신부님께서 예수님을 대리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세례명을 부르며)
마리아에게 세례를 줍니다'라고 말씀하셨을 때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성취로 세례내용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고해성사도 신부님께서
'나도 이분의 죄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죄를 사해줍니다'고 말씀하셨으므로
'아멘'하고 응답했을 때
하느님의 말씀성취로 죄사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에게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사해줍니다'라고 말했을 때
하느님의 능력으로 하느님의 말씀성취로 죄사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야곱의 열두 아들들이
육적인 안식의 땅이고 구원의 땅인 젖과 꿀이 흘러 내리는
가나안 땅에서 이방 나라인 애급으로 갔다가 다시 가나안 땅으로 가는 것이,
죄가 있는 아담 하와의 후손들이 세상에 가서
수난과 고통과 죽음을 통하여 다시 거듭나는 구약의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오늘날 우리들도 세상을 살고 있지만
천국을 상징한 교회에 나가서 신앙생활을 하다가도
어떤 고통이 오면
다시 세상으로 갔다가 교회로 갔다가 왔다갔다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요한묵시록 11,8에는 영적애급과 영적소돔이 나오는데,
마치 애급사람들의 박해 핍박때문에 종살이에서
해방되어서 가나안 땅에서 육신의 자유를 얻는 것이
첫째 출애급(出埃及)이고,
둘째 출애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빌론으로 잡혀가
70 년간의 종살이를 하다가 해방이 되어
이스라엘로 돌아와 자유를 찾는 것이 둘째 출애급이고,
셋째 출애급은
우리 각자가 세상으로부터 받은 수난과 고통에서
예수님을 믿고 해방이 되어 기쁘게 살아가는 것이 세 번째 출애급이고
마지막 출애급입니다.
우리들도 죄에 매어 있을 때는 죄의 노예가 됩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8,32에 진리가 자유케 한다’하셨는데,
진리 말씀이 내 안에 들어 오면
나를 지배하고 있던 사탄마귀인 죄가 없어지고 죄에서 해방이 되기 때문에
마냥 기쁘고, 자유가 오며 세상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이는데,
하느님께서 세상 만물을 창조하시고 보시니 '참 좋다'라고 일곱 번
창세기에서 말씀하신 하느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심령에 늘 기쁨이 가득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읽고 하느님 말씀과 관계를 맺어 살아갈 때
결과로 성령의 열매인 사랑, 기쁨, 평화가 오는 것입니다.
영적인 애급에서 출애급하여 심령에 새로운 자유를 얻기 위하여,
매일매일 말씀을 읽고 기도하면서 심령에 새로운 출애급을 합시다.
영적애급이라는 말은
애급 사람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을 종살이 시키며
박해했던 것처럼,
이스라엘 민족들이 예수님을 박해하고 고난과 수난을 받게 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인 것이
마치 애급 사람들이 이스라엘 사람을 괴롭히고 박해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들의 영적인 죄를 지적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박해하여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는 것을
영적 애급사람이라고 하며,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을 박해하고
괴롭히는 사람들을 영적애급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들이 죄를 지을 때마다 예수님께 못 박는 일이
되기 때문에 매일매일 성찰하고 묵상하면서
나도 예수님께 못 박는 일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님과 관계를 맺고,
아가페 사랑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요셉의 형들이 벤야민을 데리고 이집트로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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