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강론] 한가위에 참으로 해야 할 일? (김교산 신부님)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8-09-13 조회수614 추천수5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 평화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
[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


한가위에 참으로 해야 할 일?


하늘은 높고 곡식과 과일들이 익어가는 좋고도 좋은 시절 한가위입니다. 동시에 오늘은 주일입니다. 가톨릭 신자로서 이 좋은 시절 한가위에 참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한가위에 모여서 드리는 차례가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들어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설과 추석에 드리는 차례와 기일에 조상님께 드리는 제사는 참으로 아름다운 풍속입니다. 제사와 차례에는 아름답고 고귀한 정신이 들어있지만, 공자의 가르침과 미신의 요소가 들어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지방을 써서 붙이고 절을 하면 조상님들이 절을 받고, 문을 열어놓아야 조상님의 영혼이 들어온다는 식의 미신 요소가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조상님들을 실제로 구원하실 수 있는 분은 모든 인류의 구세주이신 예수님뿐입니다.

하느님은 온 세상을 만드셨지만, 예수님께서 당신의 목숨을 바쳐 희생하시어 죄로 타락한 세상과 인류를 다시 하느님과 화해시켜 천국으로 갈 길을 열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 산 자도 죽은 자도, 어느 누구도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하느님께로 갈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바로 오늘 우리가 거행하는 합동 위령미사가 우리의 조상님들의 영혼을 예수님의 손에 맡겨드리고 하느님께서 천국에 받아달라는 제사이기에 이 합동 위령미사야 말로 참으로 우리 조상님들을 천국으로 보내드리는 참된 제사입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하느님을 모른 체 돌아가셨고 후손인 우리가 하느님을 알고 모시게 되었기에, 이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모여 기도하면서 하느님께 한없는 찬미와 감사를 드려야 하겠습니다.

명절에 모여 쉬면서 긴장과 피로를 풀고 가족들과 정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 물론 좋고 필요하지만, 이 한가위에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 참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 조상님들을 하느님 아버지의 품에 바쳐드리는 참된 제사와 기도일 것입니다.

“너희는 한가위에 해야 할 참으로 중요한 것을 아느냐?”

(건천성당 김교산 알체리오 신부님)

*~*~*~*~*~*~*~*~*~*~*~*~*~*~*~*~*~*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