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10.16.“성령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자는 용서 받지 못할 것이다.”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1-10-15 조회수1,260 추천수2 반대(0) 신고

 

                                               루가 12, 8-12(연중 28 )

 

오늘 말씀은 아주 짧지만 아주 강력한 당부요 가르침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지상에서의 마지막 때를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면서, 제자들에게 깊은 애정과 사랑으로 가르치십니다. 먼저,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사람들 앞에서 증언하면 하느님의 아들도 하느님의 천사들 앞에서 증언하실 것을 약속하시면서, 말씀하십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자는 용서 받지 못할 것이다.”(루가 12,10)

 

그런데, 이상하지 않습니까? 인간을 구원하시고자 하신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 용서받지 못할 자가 있다 하시니 말입니다. 혹 하느님의 자비에 한계가 있다는 말일까요? 예수님의 십자가의 구원이 한계가 있다는 말일까요?

우리는 이 문장의 뜻을 잘 알아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말씀은 하느님께서 용서하시지 않으신다.’는 뜻이 아니라, 하느님께서는 용서하셔도 인간 편에서 용서를 받지 못한다는 뜻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곧 용서받지 못함은 용서하시는 하느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용서를 받아들이지 않는 인간으로 말미암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느님의 사랑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인간의 완고함으로 용서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간이 성령의 활동을 무시하고 모욕한 바람에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자”, 우선적으로 성령의 활동을 의지적으로 거스르고 배척하고 비난하거나, 단죄하거나 방해하거나 핍박하거나, 혹은 성령의 활동을 사칭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성령의 용서를 받아들이지 않고 고집을 피우는 완고함을 포함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고집과 완고함은 참으로 무서운 결과를 초래합니다. 사무엘은 하느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사울의 완고함을 꾸짖으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고집을 부리는 것은 우상을 섬기는 것과 같습니다.”(1사무 15,23)

 

이는 고집이 성령을 거스르고 배척하고 무시하는 신성모독에 해당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곧 고집을 부리는 바람에, 용서하시는 성령의 활동을 가로막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니 용서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또한 용서해야 할 일입니다.

이어서, 예수님께서는 성령께서 고난과 박해 속에서 도와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너희가 회당이나 관청이나 관아에 끌려갈 때,

                         어떻게 항변할까, 무엇으로 답변할까, 또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해야 할 말을 성령께서 그때에 알려주실 것이다.”(루카 12,11)

 

이는 진리의 성령께서 증언해 주시리라는 약속입니다. 그러니 반대하는 무리들이 박해를 한다 하더라도 두려워하거나 걱정하지 말고, 성령께 의탁하라는 말씀입니다. 성령께서 당신을 증언할 모든 것을 그때에 알려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오니, 주님! 당신 영을 따라 살게 하소서.

                               더 이상 어둠에 머물기를 고집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성령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자는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루카 12,10)

주님!

당신께서는 용서하시건만 제 스스로 제외시키지 않게 하소서.

당신께서는 빛으로의 초대하건만 제 스스로 어둠에 머물기를 고집하지 않게 하소서.

새 생명으로 태어나기를 거부하면서 당신의 영을 모독하지 않게 하소서.

제 안에서 활동하시는 당신을 수락하게 하소서!

당신의 자비와 용서에 승복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