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義나로 드러나야” (요한11,19-27)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7-29 조회수933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7월 29일 성녀 마르타 기념일

 

2022년 07월 29일 금요일 [성녀 마르타기념일]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나로 드러나야

 

복음<(요한11,19-27)

19 많은 유다인이 마르타와 마리아를 그 오빠 일 때문에 위로하러 와 있었다.

그녀들의 오빠 라자로가 죽은지 나흘째 되는 날이다.

 

20 마르타는 예수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그분을 맞으러 나가고마리아는 그냥 집에 앉아 있었다. 21 마르타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주님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육()의 죽음을 막아 주러 오신분이 아니다곧 세상의 육()을 죽여 다시 하늘의 생명(生命)으로 살리시려 오신 구원자(救援者)시다.

 

22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주님께서 청하시는 것은 무엇이나 들어주신다는 것을 저는 지금도 알고 있습니다.”

죽은 이를 살리셨던 그 기적(奇蹟)의 의미구원(救援)을 깨닫지 못해 오빠에게 기적을 베풀어 달라는 청()이다.

 

23 예수님께서 마르타에게, “네 오빠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하시니,

물론 마르타의 청()과 다른 의미(意味)로 말씀하심이다어쨌든 믿지 못하는 마르타 이다.

 

24 마르타가 마지막 날 부활 때에 오빠도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였다.

제사와 윤리그 옛 계약의 신앙관은 세상의 끝날종말(終末(부활(復活)이다그러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새 계약을 믿는 이에게 죽음은 곧 부활(復活)이다.

 

2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고, 26 또 살아서 나를 믿는 모든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너는 이것을 믿느냐?”

세상의 죄()를 없애시려 세상의 죗값으로 십자가(十字架)에서 죽으시고 의롭게 하시려 사흗날에 부활하신(로마4,25) 그리스도 예수님을 진리(眞理)로 믿는 이는죽더라도 사흗날(3, 하늘)로 되살아나고살아서는 그리스도의 사흗날의 부활(復活)이 주시는 하늘의 의(), 생명을 미리 산다는 말씀이다.

제사(祭祀)와 윤리(倫理)의 신앙(信仰)은 절대 누리지 못하는 그리스도의 용서(容恕), 생명(生命), 부활(復活)이다곧 죽음은 하늘나라로 들어가기 위한 시작(始作)이지 끝이 아니라는 말씀이다십자가(十字架)에서의 죽음은 부활(復活)과 하나이다우리에게 너는 이것을 믿느냐?” 하심이다.

 

27 마르타가 대답하였다. “주님저는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믿습니다.”

세상을 위해 세상에 오신 메시아가 아니다자신의 뜻소원을 위한 율법주의(律法主義) 마르타이기에 못 알아듣고 엉뚱한 답()을 한 것이다.

유대인들은 하늘나라의 회복(回復)이 아닌다윗 시대의 영화(榮華)를 회복시켜 줄로마의 지배(支配)에서 해방 시켜줄이 세상을 위한 메시아를 믿었고고대(苦待)했다곧 세상의 평화영광생명(건강)을 위해 오신 그 메시아로 알고 답()한 것이다. ‘마르타는 그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습니다” 답한 것이다우리는?

아니다곧 사라질영원한 어둠에 같히게 할 세상의 평화영광에 목숨을 건그 노예(奴隸)의 삶에서 건져내시어 하늘의 영원한 평화영광생명을 주시기 위해 오신 그리스도 예수님이시다. (마르10,45참조)

 

(1코린15,19) 19 우리가 현세만을 위하여 그리스도께 희망을 걸고 있다면우리는 모든 인간 가운데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

구원 받지 못할 가장 불쌍한 사람이라는 말이다.

 

(1코린15,20)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습니다죽은 이들의 맏물이 되셨습니다.

요한11장 42절 이후예수님께서 죽어 나흘(4)이나 지난 라자로를 살리신다그러나 다시 죽을 라자로다()의 목숨건강을 위한 마르타인 우리 독자(讀者)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로 죽으셨고의롭게 하시려 사흘(3)날에 부활하신 그 십자가의 복음(福音), 말씀으로만 영원히 존재할 수 있음을 알아들으라.’ 하심이다.(사도17,28참조)

 

마르타마리아라자로 또한 그렇다오늘 그들을 위한 기념일(記念日)이다안 된다그리스도의 사흗날의 죽음이 가려지기 때문이다.

 

(이사1,14) 14 나의 영은 너희의 초하룻날 행사들과 너희의 축제들을 싫어한다그것들은 나에게 짐이 되어 짊어지기에 나는 지쳤다.

(),  4의 죽음을 하늘(3)의 죽음이 먹어(품어존재함이다.(2코린3,4) 또한 기적의 의미를 깨닫지 못한 신앙은 마음이 완고해져(마르6,52) 오히려 그리스도를 적대(敵對)하게 된다는 것이다.

 

(요한11,53) 53 이렇게 하여 그날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제사와 윤리그 옛 계약으로 땅(세상)의 것을 위해 의롭게 산 이들이 제사와 윤리를 십자가에서 대속으로 완성하시고

하늘의 생명을 주시는 그 하늘나라의 의()이신 자신들의 구원자를 몰라보고 죽이기로 결의를 한 것이다.

 

(1코린1,21) 21 사실 세상은 하느님의 지혜()를 보면서도 자기의 지혜()로는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그래서 그분께서는 복음 선포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믿는 이들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1코린1,18) 18 멸망할 자들에게는 십자가에 관한 말씀이 어리석은 것이지만구원을 받을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힘입니다. ~아멘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하느님의 지혜의 말씀이며 인간의 지혜로는 어리석어 보이는 십다가의 구원의 복음이 저희들에게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내버려두지 마소서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