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옛것으로 새것을 깨닫는 것이 하늘나라. (마태13,47-53)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7-29 조회수1,076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2년 07월 28일 [연중 제17주간 목요일]

 

옛것으로 새것을 깨닫는 것이 하늘나라.

 

복음(마태13,47-53)

예수님께서 47 “하늘나라는 바다에 던져 온갖 종류의 고기를 모아들인 *그물과 같다.

그물물고기를 잡는 도구다곧 말씀으로 세상에서 사람을 낚아 올리는 하늘나라라 하심이다.

 

48 그물이 가득 차자 사람들이 그것을 물가로 끌어 올려놓고 앉아서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밖으로 던져 버렸다. 49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천사들이 나가 *의인들 가운데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말씀을 이미 받은 그 의인들이(말씀이 곧 생명의로움), 그 하느님의 말씀을 인간들의 계명(誡命)으로 받아 행()하고는 그 행함을 자기 가치와 의로움으로 챙기는 것이 악()이다.(로마3,20참조)

 

50 그 악 한자들은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말씀을 깨달아 마음에 간직하지(지키지)못해 되새겨야(씹어야)할 구원(救援)의 말씀이 없어 절망(絶望)으로 울며 이()를 가는 것이라 했다.

본문48절 말씀은 물고기가 물에서 끌어 올려지면 물고기는 죽는다그렇게 물에서 죽는 것이 좋은 것구원이라는 말씀이다곧 사람을 세상에서 끌어올려, (세상에 대해서 죽이고좋은 것으로 하늘나라에 들여보내신다는 말씀이다.

 

(루가17,33) 33 제 목숨(옛 계약의 세상의 것)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목숨을 잃는(버리는否認하는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나쁜 것은 옛 계약(契約), (), 세상의 것을 물고 있는 것이고그는 땅속에 영원(永遠)히 갇히게 된다는 말씀이신 것이다.

 

51 너희는 이것들을 다 깨달았느냐?” 제자들이 !” 하고 대답하자, 5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러므로 하늘나라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 학자는 자기 곳간(성경말씀)에서 새것도 꺼내고 옛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옛 것세상의 자기 의(), 영광을 위한 율법(제사윤리), 그 옛 계약이다새것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하늘의 의()로 거저 의롭게 되는 새 계약이다곧 옛 계약으로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피의 새 계약을 깨달아 옛 계약의 자신을 죽이고( 모두 否認하고새 계약의 그리스도로 하늘의 의(), (), 그 새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 구원(救援)이다. (2코린5,17)

그러나 자신의 뜻(소원)을 위해 제사와 윤리그 옛 계약의 열심을 부리게 되면 말씀이 인간의 법심판의 계명이 되어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된다.(로마10,1-3참조)

 12 35절에서 선한 사람은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꺼내고악한 사람은 악한 곳간에서 악한 것을 꺼낸다.’ 곧 새 계약의 사람은 곳간(성경마음)에서 하늘의 용서생명그 선을 꺼내고, 옛 계약의 사람은 곳간에서 죄심판그 악을 꺼낸다.

그래서 다음 12 37절에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의롭다고 선고받기도 하고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단죄받기도 할 것이다.”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의롭다고 선고받기도 하고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단죄(斷罪받기도 할 것이다

 

(잠언3,1) 1 내 아들아너는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너의 마음이 내 계명을 지키게 하여라.

옛 계약계명을 새 계약의 말씀으로 마음에 간직하라(지켜라하심이다.

 

(2코린3,6) 6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새 계약의 일꾼이 되는 자격을 주셨습니다이 계약은 문자(도덕윤리)가 아니라 성령으로 된 것입니다문자는 사람을 죽이고 성령은 사람을 살립니다.

 

(히브8,7.13) 7 저 첫째 계약(율법)에 결함이 없었다면다른 계약(새 계약)을 찾을 까닭이 없었을 것입니다. 13 하느님께서는 새 계약이라는 말씀을 하심으로써 첫째 계약(제사와 윤리율법)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습니다낡고 오래된 것은 곧 사라집니다.

 

53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들을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셨다.

주님께서 떠나 찾아가신(54고향사람들곧 앞장(12,46이하예수님의 육()의 혈육들처럼 예수님 밖에 서서 옛 계약(제사와 윤리율법)으로 스스로 열심을 부리는 이들은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며그들은 비유의 말씀을 못알아들어 못마땅하게 여기게 된다(마태13,57)

그렇게 12 46 예수님 밖의 가족들 13 54 비유말씀을 못 알아듣는 고향사람들’ 그 중간에 하늘나라 비유말씀이 들어있음이다곧 누구든지 율법(제사윤리), 그 옛 계약의 자신을 버리고(부인하고십자가(十字架)에서 대속(代贖)하신 그 피의 새 계약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로 들어가 그분과 하나가 되는 것이 하늘나라라 하심이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갈라3,23-26) 23 믿음이 오기 전에는 우리가 율법(제사윤리아래 갇혀믿음이 계시될 때까지 율법의 감시를 받아 왔습니다. 24 그리하여 율법은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도록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우리의 감시자 노릇을 하였습니다. 25 그러나 믿음이 온 뒤로 우리는 더 이상 감시자(옛 계약아래 있지 않습니다. 26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새 계약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아멘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기도하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내버려두지 마소서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2012년 8월 2일 연중 제17주간 목요일 복음묵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