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매일미사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강론
소리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2025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금)
사순 제2주간 금요일
2일(
토
)
사순 제2주간 토요일
3일(
일
)
사순 제3주일
4일(월)
사순 제3주간 월요일
5일(화)
사순 제3주간 화요일
6일(수)
사순 제3주간 수요일
7일(목)
사순 제3주간 목요일
8일(금)
사순 제3주간 금요일
9일(
토
)
사순 제3주간 토요일 로마의 성녀 프란치스카 수도자 기념 허용
10일(
일
)
사순 제4주일
11일(월)
사순 제4주간 월요일
12일(화)
사순 제4주간 화요일
13일(수)
사순 제4주간 수요일
14일(목)
사순 제4주간 목요일
15일(금)
사순 제4주간 금요일
16일(
토
)
사순 제4주간 토요일
17일(일)
사순 제5주일
18일(월)
사순 제5주간 월요일 예루살렘 성 치릴로 주교 학자 기념 허용
19일(화)
한국 교회의 수호자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배필 성 요셉 대축일
20일(수)
사순 제5주간 수요일
21일(목)
사순 제5주간 목요일
22일(금)
사순 제5주간 금요일
23일(
토
)
사순 제5주간 토요일
24일(
일
)
주님 수난 성지 주일
25일(월)
성주간 월요일
26일(화)
성주간 화요일
27일(수)
성주간 수요일
28일(목)
성주간 목요일 성유 축성 미사
29일(금)
주님 수난 성금요일(금식과 금육)
30일(
토
)
성토요일 부활성야
31일(
일
)
예수 부활 대축일
2002년 3월 17일 주일
[사순 제5주일]
영어매일미사
TV매일미사
전례력
미사통상문
인쇄
오늘 전례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도 영원한 삶을 바라지만, 죄와 죽음 앞에서 그 소망은 무너지고 맙니다. 덧없는 이 세상의 삶에 매달리기 쉬운 우리에게 그리스도께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참으로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여하고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는 삶이 어떤 것인지 깊이 묵상하며 이 미사를 봉헌해야 하겠습니다.
입당송
하느님, 저의 옳음을 판단하소서. 매정한 백성을 거슬러 제 송사를 두둔하시고, 악하고 간사한 자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하느님, 당신께서는 제 굳센 힘이시오이다.
본기도
주 하느님, 성자께서 죽기까지 세상을 사랑하셨으니, 저희도 그 사랑 안에서 기쁘게 살아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라자로가 다시 살아난 사건은 예수님의 죽음과 관련하여 매우 뛰어난 징표의 구실을 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이 기적으로 죽음의 세계에 들어가신다. 친구의 병과 죽음 그리고 가족들의 고통과 이웃 사람들의 불신으로 예수님께서는 '최후의 적'의 비웃음을 들으신다. 예수님께서는 라자로의 무덤 앞에서 전율하셨다. 그것은 장차 게쎄마니에서 또다시 느끼시게 될 전율의 징조였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기다리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계신다.
예수님께서는 라자로의 무덤에 들어서시면서 이미 당신 승리의 도구를 만드셨다. 잠시 죽음의 악취가 진동했지만 예수님께서는 무덤이라는 감옥에 영원히 갇히지 않을 것임을 아신다. "라자로야, 나오너라!" 죽음에서 해방시키시는 예수님의 목소리가 죽음을 압도한다.
죽음의 세계를 지배하시는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을 생명의 주인으로 깨닫게 하신다. 그분께서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실 수 있는 분이시다. 생명을 잃을까 두려워하고 그것을 지키려고 안달하는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하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다른 이나 당신 자신의 무덤을 가로막고 있는 돌을 치울 수 있는 힘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부활은 주님 자신의 본질에 속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생명 자체이시며 생명을 주는 분이시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는데, 그 생명은 그분의 아들 안에 있다"(1요한 5,11).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생명의 샘에서 물을 마시고 자신이 그 생명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을 뜻한다.
흙에서 살아 있는 사람을 나게 하신 하느님의 영께서 유배와 억압의 고통을 겪고 있는 백성에게 내려오시어 기쁘고 자유롭게 살게 하신다. 그러나 이 해방은 하느님께서 온 인류를 위하여 행하실 더 중요하고 보편적인 해방의 징표이다. 결정적이고 보편적인 해방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모든 사람에게 효과를 미칠 죽음을 이기는 것이다(제1독서).
'육신'과 '육체를 따라 하는 일들'은 우리의 이기심을 보여 주는 상징이다. 바오로 사도는 이를 거슬러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그리스도의 사람은 매일 이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힘이 되어 주실 것이다. 죽음을 이기신 그분께서 나태하고 비관적인 모든 태도와 직면하도록 우리를 도와 주실 것이다(제2독서).
사마리아 여인과 태생 소경의 이야기와 같은 주제가 또다시 펼쳐진다. 여기에서 "잠들어 있다"든지 "깨워야겠다"는 말씀(11,11)은 죽음과 부활을 가리키는 것이다. 라자로의 이야기는 먼저 소개되었던 이야기들의 주제보다 발전하여 이미 파스카의 주제를 전개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친구 자라로의 죽음 안에서 이미 죽음과 부딪히셨다. 그분께서는 그 죽음 앞에서 몹시 슬퍼하셨지만 결국 죽음을 이기시고, 죽은 자라로를 다시 살리셨다. 이 라자로의 이야기는 예수님께 죽음이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하면서 부활로 승리하실 것을 미리 선포하고 있다(복음).
제1독서
<내가 너희에게 나의 기운을 불어넣어 살려 내리라.>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7,12ㄴ-14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나 이제 무덤을 열고 내 백성이었던 너희를 그 무덤에서 끌어올려 이스라엘 고국 땅으로 데리고 가리라. 내가 이렇게 무덤을 열고 내 백성이었던 너희를 무덤에서 끌어올리면,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나의 기운을 불어넣어 살려 내어 너희로 하여금 고국에 가서 살게 하리라. 그제야 너희는 주님인 내가 한 번 선언한 것을 그대로 이루고야 만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주 하느님이 하는 말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께는 자비가 있사옵고, 풍요로운 구속이 있나이다.
○ 깊은 구렁 속에서 주님께 부르짖사오니, 주님, 제 소리를 들어 주소서. 제가 비는 소리를 귀여겨들으소서. ◎
○ 주님께서 죄악을 헤아리신다면, 주님 감당할 자 누구이리까. 오히려 용서하심이 주님께 있사와, 더더욱 당신을 섬기라 하시나이다. ◎
○ 제 영혼이 주님을 기다리오며, 당신의 말씀을 기다리나이다. 파수꾼이 새벽을 기다리기보다, 제 영혼이 주님을 더 기다리나이다. 이스라엘이 주님을 더 기다리나이다. ◎
○ 주님께는 자비가 있사옵고, 풍요로운 구속이 있음이오니, 당신께서는 그 모든 죄악에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시리이다. ◎
제2독서
<예수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의 성령께서 여러분 안에 계십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8,8-11
형제 여러분,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들은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사실 하느님의 성령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면 여러분은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이 아니라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성령을 모시지 못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비록 여러분의 몸은 죄 때문에 죽었을지라도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 여러분은 이미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은 살아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의 성령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께서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신 당신의 성령을 시켜 여러분의 죽을 몸까지도 살려 주실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님, 찬미 받으소서.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으리라.
◎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님, 찬미 받으소서.
복음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1-45<또는 11,3-7.17.20-27.33ㄴ-45>
그 때에 <마리아와 마르타 자매가 사는 베다니아 동네에 라자로라는 병자가 있었다. 앓고 있는 라자로는 마리아의 오빠였다. 마리아는 주님께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주님의 발을 닦아 드린 적이 있는 여자였다.> 마리아와 마르타는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주님,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이가 앓고 있습니다." 하고 전했다. 예수께서는 그 전갈을 받으시고 "그 병은 죽을 병이 아니다. 그것으로 오히려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하느님의 아들도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마르타와 그 여동생과 라자로를 사랑하고 계셨다.
그러나 라자로가 앓는다는 소식을 들으시고도 계시던 곳에서 더 머무르시다가 이틀이 지난 뒤에야 제자들에게 "유다로 돌아가자." 하고 말씀하셨다.
<제자들이 "선생님, 얼마 전만 해도 유다인들이 선생님을 돌로 치려고 하였는데 그 곳으로 다시 가시겠습니까?" 하고 걱정하자 예수께서는 "낮은 열두 시간이나 되지 않느냐? 낮에 걸어다니는 사람은 세상의 빛을 보기 때문에 걸려 넘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밤에 걸어다니면 빛이 없기 때문에 걸려 넘어질 것이다." 하시며 이어서어 "우리 친구 라자로가 잠들어 있으니 이제 내가 가서 깨워야겠다."하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제자들은 "주님, 라자로가 잠이 들었다면 곧 살아 나지 않겠습니까?"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 라자로가 죽었다는 뜻이었는데 제자들은 그저 잠을 자고 있다는 말로 알아들었던 것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분명히 말씀하셨다. "라자로는 죽었다. 이제 그 일로 너희가 믿게 될 터이니 내가 거기 있지 않았던 것이 오히려 잘된 일이다. 그 곳으로 가자."
그 때에 쌍둥이라고 불리던 토마스가 자기 동료인 딴 제자들에게 "우리도 함께 가서 그와 생사를 같이합시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러 보니 라자로가 무덤에 묻힌 지 이미 나흘이나 지난 뒤였다. <베다니아는 예루살렘에서 오 리밖에 안 되는 곳이어서 많은 유다인들이 오빠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는 마르타와 마리아를 위로하러 와 있었다.>
예수께서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마르타는 마중을 나갔다. 그 동안 마리아는 집 안에 있었다. 마르타는 예수께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는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주님께서 구하시기만 하면 무엇이든지 하느님께서 다 이루어 주실 줄 압니다."
"네 오빠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마르타는 "마지막 날 부활 때에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겠고 또 살아서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 너는 이것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마르타는 "예, 주님,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로 약속된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것을 믿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이 말을 남기고 마르타는 돌아가 자기 동생 마리아를 불러 귓속말로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고 일러 주었다. 마리아는 이 말을 듣고 벌떡 일어나 예수께 달려갔다. 예수께서는 아직 동네에 들어가지 않으시고 마르타가 마중 나왔던 곳에 그냥 계셨던 것이다. 집에서 마리아를 위로해 주던 유다인들은 마리아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그가 곡하러 무덤에 나가는 줄 알고 뒤따라 나갔다.
마리아는 예수께서 계신 곳에 찾아가 뵙고 그 앞에 엎드려 "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섰더라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 마리아뿐만 아니라 같이 따라온 유다인들까지 우는 것을 보시고 비통한 마음이 북받쳐 올랐다.
"그를 어디에 묻었느냐?" 하고 예수께서 물으시자 그들이 "주님, 오셔서 보십시오." 하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는 눈물을 흘리셨다. 그래서 유다인들은 "저것 보시오. 라자로를 무척 사랑했던가 봅니다." 하고 말하였다. 또 그들 가운데는 "소경의 눈을 뜨게 한 사람이 라자로를 죽지 않게 할 수가 없었단 말인가?" 하는 사람도 있었다.
예수께서는 다시 비통한 심정에 잠겨 무덤으로 가셨다.
그 무덤은 동굴로 되어 있었고 입구는 돌로 막혀 있었다.
예수께서 "돌을 치워라." 하시자 죽은 사람의 누이 마르타가 "주님, 그가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서 벌써 냄새가 납니다." 하고 말씀드렸다.
예수께서 마르타에게 "네가 믿기만 하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게 되리라고 내가 말하지 않았느냐?" 하시자 사람들이 돌을 치웠다. 예수께서는 하늘을 우러러보시며 이렇게 기도하셨다." "아버지, 제 청을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제 청을 들어 주시는 것을 저는 잘 압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여기 둘러선 사람들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 주셨다는 것을 믿게 하려고 이 말을 합니다." 말씀을 마치시고 "라자로야, 나오너라." 하고 큰 소리로 외치시자 죽었던 사람이 밖으로 나왔는데 손발은 베로 묶여 있었고 얼굴은 수건으로 감겨 있었다.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그를 풀어 주어 가게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마리아를 찾아왔다가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다인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저희 기도를 들으시어, 주님의 가르침을 받은 저희가 이 제사의 힘으로 더욱 깨끗하하여지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히 죽지 않으리라.
영성체 후 묵상
우리는 물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죄와 죽음에서 자유로워진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언젠가 사라져 버릴 이 세상의 죽음을 넘어 영원한 생명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일상의 고통과 온갖 죽음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우리를 영원한 생명으로 부르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영성체 후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저희가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을 받아 모셨으니, 언제나 그리스도 신비체의 지체로 머물러 있게 하소서. 우리 주....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