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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2000
1999
1998
년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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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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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
일
)
(
백
)부활 제6주일 노동자 성 요셉 기념 없음
2일(월)
(
백
)성 아타나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화)
(
홍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4일(수)
(
백
)부활 제6주간 수요일
5일(목)
(
백
)부활 제6주간 목요일
6일(금)
(
백
)부활 제6주간 금요일
7일(
토
)
(
백
)부활 제6주간 토요일
8일(
일
)
(
백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9일(월)
부활 제7주간 월요일
10일(화)
(
백
)부활 제7주간 화요일
11일(수)
(
백
)부활 제7주간 수요일
12일(목)
(
백
)부활 제7주간 목요일 성 네레오와 성 아킬레오 순교자
13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파티마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
14일(
토
)
(
홍
)성 마티아 사도 축일 아침미사
15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미사
16일(월)
(
녹
)연중 제7주간 월요일
17일(화)
(
녹
)연중 제7주간 화요일
18일(수)
(
녹
)연중 제7주간 수요일 성 요한 1세 교황 순교자 기념
19일(목)
(
녹
)연중 제7주간 목요일
20일(금)
(
녹
)연중 제7주간 금요일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 기념
21일(
토
)
연중 제7주간 토요일 성 크리스토포로 마가야네스 사제와 동료 순교자
22일(일)
(
백
)삼위일체 대축일 카시아의 성녀 리타 수도자 기념 없음
23일(월)
(
녹
)연중 제8주간 월요일
24일(화)
(
녹
)연중 제8주간 화요일
25일(수)
(
녹
)연중 제8주간 수요일 성 베다 사제 학자, 성 그레고리오 7세
26일(목)
(
백
)성 필립보 네리 사제 기념일
27일(금)
(
녹
)연중 제8주간 금요일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기념
28일(
토
)
(
녹
)연중 제8주간 토요일
29일(
일
)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청소년 주일·생명의 날)
30일(월)
(
녹
)연중 제9주간 월요일
31일(화)
(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
2005년 5월 22일 주일
[(백) 삼위일체 대축일 카시아의 성녀 리타 수도자 기념 없음]
영어매일미사
TV매일미사
전례력
미사통상문
인쇄
오늘 전례
‘삼위일체 대축일’은 오랜 역사 과정을 거쳐 800년경에 이미 시작되었으나 1334년 교황 요한 22세 때에 로마 전례력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 때부터 로마 교회는 성령 강림 대축일 다음 주일을 삼위일체 대축일로 정하여 지내고 있다.
이스라엘은 유일신 사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구약성서 안에서 삼위일체에 대한 명확한 계시를 찾으려 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다. 이스라엘은 오직 한 분이신 하느님과 맺은 계약으로써 하느님을 세상 안에 현존하시며 인간과 대화하시는 분으로 이해하였다.
신약성서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때부터 하느님의 내재적 신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음을 보여 준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마태 28,18). 초대 교회는 이 말씀을, 하느님께서 예수님을 부활시키시어 당신 오른편에 앉히시고 모든 창조물 위에 세우셨음을 입증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또한“죽은 이들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은 바로 예수님이시며 그분께서 하느님과 동등한 본질을 지닌 분이심을 밝히는 말씀으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세례는 한 분이신 하느님과 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고백에서 삼위일체에 대한 고백으로 이어지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으로 나게 하는 세례의 핵심적인 특징이 성령 안에서 이루어지는 데에 있다고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사실 세례 때에 고백하게 되는 성부와 성자에 대한 믿음은 성령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받는 세례는 점차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받는 세례가 된다. 교회는 예수님의 삶과 업적을, 결정적으로 성령 안에서 이루어진 아버지의 업적이자 삶으로 이해하였다.
오늘은 삼위일체 대축일로 성부 성자 성령이신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께 찬미를 드리는 날입니다. 우리 신앙인은 세례성사로써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을 고백하며,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 됩니다. 우리는 실천하는 사랑의 삶을 통해 하느님 사랑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입당송
천주 성부와 독생 성자와 성령께서는 찬미받으소서. 정녕 저희에게 당신의 자비를 베푸셨나이다.
<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아버지, 진리의 말씀이신 성자와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을 세상에 보내시어, 주님의 놀라운 신비를 인간에게 밝혀 주셨으니, 저희가 참신앙으로 영원하신 삼위일체 하느님을 찬양하고 흠숭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이스라엘의 대표자 모세는 이른 아침에 홀로, 새로운 돌판 두 개를 들고 시나이 산으로 올라갔다. 모세는 하느님의 영광을 구름 속에서 체험하며 자신과 백성을 위하여 용서와 자비를 청하였다. 계약은 하느님과 그 백성 사이의 협정이며, 이로써 하느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그 백성들에게 묶어 두시고 그들과 함께 계실 것을 약속하셨다. 하느님께서는 백성들에게 계약의 조건들을 지킬 것을 요구하시며 약속에 충실할 것을 요구하셨다(제1독서).
사도 바오로는 전반부에서 엄한 질책으로 고린토 신자들을 꾸짖고 교육하였지만 결국 사랑과 호소로써 그리스도인의 삶을 권고하고 있다. 바오로는 기쁨, 완덕, 용기, 일치, 평화를 지니도록 강조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성령의 열매로서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덕성들이다. 기쁨은 내면적 질서, 하느님과의 일치, 성실한 삶을 통해 주어지는 결실이다. 은총은 그리스도에게서 받고, 사랑은 하느님에게서 받으며, 일치의 결속은 성령에게서 받는다. 바오로는 예수 그리스도, 성부, 성령의 호칭과 그분께 드리는 영광송으로 자신의 서간을 끝맺고 있다(제2독서).
사람의 아들이 십자가 위의 죽음을 거쳐 영광스럽게 되는 길에서 이루어진 하느님의 구원 계획은 한마디로 세상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이었다. 이 세상은 하느님의 생명을 잃어버렸고,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외아들을 주시어 영원한 생명을 다시 얻게 하셨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찾아 인간과 똑같은 존재가 되셨다. 강생의 신비는 그리스도 신비의 핵심이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을 통한 그분에 대한 전인적 신뢰이며, 전적인 봉헌, 그리고 그분을 철저하게 수락하는 행위를 뜻한다. 신앙은 삶 그 자체이다. 이러한 삶이야말로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삶이 될 것이다(복음).
제1독서
<나는 주 하느님이다. 자비와 은총의 신이다.>
▥ 출애굽기의 말씀입니다. 34,4ㄴ-6.8-9
그 무렵 모세는 주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아침 일찍 일어나 돌판 두 개를 손에 들고 시나이 산으로 올라갔다. 그 때 주님께서 구름을 타고 내려와 모세 옆에 서시어 주님의 이름을 선포하셨다. 주님께서 그의 앞을 지나가시며 외치셨다. “나는 주 하느님이다. 자비와 은총의 신이다. 좀처럼 화를 내지 아니하고 사랑과 진실이 넘치는 신이다.”
모세는 얼른 땅에 엎드려 예배하고 아뢰었다. “주님, 제가 정녕 당신 눈에 드셨으면, 부디 주께서 우리와 동행해 주십시오. 이 백성이 고집이 센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저지른 죄와 실수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길이 당신의 것으로 삼아 주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다니 3,52.53.54.55.56>
○ 저희 조상들의 주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영광스러운 당신 이름, 거룩하신 그 이름 찬미받으소서.
◎ 세세대대에 찬미 찬양 받으소서.
○ 영광스러운 궁전에서 찬미받으소서.
◎ 세세대대에 찬미 찬양 받으소서.
○ 당신 왕좌에서 찬미받으소서.
◎ 세세대대에 찬미 찬양 받으소서.
○ 케루빔 위에 좌정하시고 심연을 굽어보시는 이여, 찬미받으소서.
◎ 세세대대에 찬미 찬양 받으소서.
○ 드높은 창공에서 찬미받으소서.
◎ 세세대대에 찬미 찬양 받으소서.
제2독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 주시는 친교.>
▥ 사도 바오로의 고린토 2서 말씀입니다. 13,11-13
형제 여러분, 그러면 안녕히 계십시오. 온전하게 되기를 힘쓰며 내 권고를 귀담아들으십시오. 그리고 뜻을 같이하여 평화롭게 사십시오. 그러면 사랑과 평화의 하느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셔 주실 것입니다.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인사하십시오. 모든 성도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 주시는 친교를 여러분 모두가 누리시기를 빕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묵시 1,8 참조>
◎ 알렐루야.
○ 지금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하느님, 성부 성자 성령께 영광 있으소서.
◎ 알렐루야.
복음
<하느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단죄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시켜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3,16-18
하느님은 이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보내 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 주셨다.
하느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단죄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시켜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그를 믿는 사람은 죄인으로 판결받지 않으나 믿지 않는 사람은 이미 죄인으로 판결을 받았다. 하느님의 외아들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보편 지향 기도
† 형제 여러분,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하느님께 찬미와 감사와 영광을 드리며, 우리의 간절한 바람을 아룁시다.
1.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모든 죄인이 자비로우신 예수 성심의 사랑을 깨달아 자신의 죄를 깊이 뉘우치고, 고해성사를 통하여 새 삶을 누리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아직도 폭력으로 어지러운 이 세상에 그리스도의 평화를 깊이 심어 주시어 온 인류가 간절히 바라는 참된 평화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
3. 부부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하는 남녀의 결합을 성사로 들어 높이신 주님, 사랑의 끈으로 부부들을 튼튼히 묶어 주시어 그들이 서로 존경하고 신뢰함으로써 행복이 넘치는 가정을 이루어 가게 하소서. ◎
4. 본당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본당의 사목자, 수도자, 교우들이 주님 사랑의 신비인 삼위일체를 본받아 서로 사랑하고 하나 되어 그리스도를 증언하게 하소서. ◎
†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주님의 놀라운 사랑의 신비를 굳게 믿으며 청하는 저희의 기도를 즐겨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 하느님, 하느님의 이름을 부르며 봉헌하는 이 예물을 거룩하게 하시고, 저희 자신을 주님께 영원한 제물로 바치게 하소서. 우리 주…….
감사송 <삼위일체의 신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독생 성자와 성령과 함께한 하느님이시며 한 주님이시나, 위로서 하나가 아니시고 삼위일체이신 본체로서 하나이시나이다. 주님의 계시로 주님의 영광에 대하여 저희가 믿는 진리는 성자와 성령께도 다름이 없나이다. 그러므로 위로는 각각이시요 본체로는 하나이시며 위엄으로는 같으심을 흠숭하오며, 영원하신 참하느님을 믿어 고백하나이다.
그러므로 모든 천사와 대천사와 케루빔과 세라핌도 주님을 끊임없이 찬송하며 소리 맞춰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갈라 4,6>
너희는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하느님께서 너희 마음 속에 당신 아들의 성령을 보내 주셨으며, 너희는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게 되었도다.
영성체 후 묵상
우리는 항상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믿으며 기도를 드리고 아버지로서 성부와, 구세주로서 성자, 협조자로서 성령의 끊임없는 도움과 사랑을 간구합니다. 삼위일체의 하느님께서는 사랑의 하느님입니다. 우리가 삼위일체에서 보여 주시는 하느님 사랑의 신비를 우리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 사랑을 실천할 때 우리는 삼위일체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영원하시고 나뉠 수 없으신 삼위일체를 믿어 고백하며 성체를 받아 모셨으니, 저희 몸과 마음을 구원하소서. 우리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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