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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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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
일
)
(
백
)부활 제6주일 노동자 성 요셉 기념 없음
2일(월)
(
백
)성 아타나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화)
(
홍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4일(수)
(
백
)부활 제6주간 수요일
5일(목)
(
백
)부활 제6주간 목요일
6일(금)
(
백
)부활 제6주간 금요일
7일(
토
)
(
백
)부활 제6주간 토요일
8일(
일
)
(
백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9일(월)
부활 제7주간 월요일
10일(화)
(
백
)부활 제7주간 화요일
11일(수)
(
백
)부활 제7주간 수요일
12일(목)
(
백
)부활 제7주간 목요일 성 네레오와 성 아킬레오 순교자
13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파티마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
14일(
토
)
(
홍
)성 마티아 사도 축일 아침미사
15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미사
16일(월)
(
녹
)연중 제7주간 월요일
17일(화)
(
녹
)연중 제7주간 화요일
18일(수)
(
녹
)연중 제7주간 수요일 성 요한 1세 교황 순교자 기념
19일(목)
(
녹
)연중 제7주간 목요일
20일(금)
(
녹
)연중 제7주간 금요일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 기념
21일(
토
)
연중 제7주간 토요일 성 크리스토포로 마가야네스 사제와 동료 순교자
22일(
일
)
(
백
)삼위일체 대축일 카시아의 성녀 리타 수도자 기념 없음
23일(월)
(
녹
)연중 제8주간 월요일
24일(화)
(
녹
)연중 제8주간 화요일
25일(수)
(
녹
)연중 제8주간 수요일 성 베다 사제 학자, 성 그레고리오 7세
26일(목)
(
백
)성 필립보 네리 사제 기념일
27일(금)
(
녹
)연중 제8주간 금요일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기념
28일(
토
)
(
녹
)연중 제8주간 토요일
29일(일)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청소년 주일·생명의 날)
30일(월)
(
녹
)연중 제9주간 월요일
31일(화)
(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
2005년 5월 29일 주일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청소년 주일·생명의 날)]
영어매일미사
TV매일미사
전례력
미사통상문
인쇄
오늘 전례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체성사를 특별히 기념하고 그 신비를 묵상하는 날이다. 이날은 삼위일체 대축일 다음 첫 목요일이나 주일에 지내도록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일에 지내고 있다. 이 축일은 1264년 교황 우르바노 4세 때부터 공적으로 지내기 시작하였으며, 성체 축일과 성혈 축일을 따로 지내다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다음부터 함께 기념하고 있다.
1985년 4월 7일 예수 부활 대축일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주님 수난 성지 주일을 “세계 젊은이의 날”로 제정하였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1989년부터 5월 마지막 주일에 “세계 젊은이의 날”을 지냈으며, 1993년부터는 “청소년 주일”로 이름을 바꾸었다. 청소년 주일의 의의는, 첫째 그리스도의 진리와 사랑을 젊은이들에게 전함으로써 교회가 젊은이들과 함께하며, 둘째 교회가 젊은이들과 함께 역사를 위해, 세계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각오를 천명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날 한국 천주교회는 1995년부터,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간의 생명과 품위를 해치는 폭력적인 사건들로부터 인간의 생명을 지키자는 취지에서 교황청 국무원장 소다노 추기경이 제안한 “생명의 날”을 지낸다.
<오늘 전례>
오늘은 성체 성혈 대축일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자신을 송두리째 내어 주신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의 신비를 되새기는 날입니다. 성체성사는 잔치와 제사와 그리스도의 현존이라는 세 가지 내용을 함께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잔치에 초대된 우리는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의 기도를 올리며 동시에 축복의 노래를 부릅니다. 오늘 우리도 미사를 통해서 주님을 찬미해야 하겠습니다.
입당송
<시편 80,17>
나는 내 백성에게 알곡의 진미를 먹여 주고, 바위 틈의 석청으로 배불렸으리라.
<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성체와 성혈의 놀라운 신비로 주님의 수난을 기념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언제나 구원의 은혜를 느끼며, 이 신비를 공경하게 하소서. 주님께서는 성부와…….
말씀의 초대
유다인들은 숱한 고난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이 모든 고통은 인간을 교육시키고자 하신 하느님의 뜻이었다. 굶주린 유다인들은 하늘에서 내린 만나를 먹고 배불렀다. 만나는 굶주린 유다인들에게 내린 하늘의 양식이며 동시에 하느님의 말씀이었다. 그리스도의 성체는 바로 하느님의 말씀이다. 성체를 영하면서 우리는 날마다 먹는 음식이 줄 수 없는 하느님의 말씀을 성체를 통하여 함께 먹는다. 고통밖에 없어 보이는 현실에서 지난날 보여 주신 하느님 사랑은 시련을 이겨 내게 하는 보증이 된다. 교회는 전례를 거행하며 하느님께서 이루신 일들을 상기하고 재현한다(제1독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받아 모시는 것은 그리스도와 일치되어 삶을 나누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승천 하신 뒤 예수님의 현존은 표징으로 바뀌었다. 예수님은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서, 구원과 생명의 음식으로 당신 몸과 피를 주심으로써 세상 끝마칠 때까지 우리와 함께 계실 것이다. 당시 고린토에는 우상 숭배가 성행하였고 바오로는 우상 숭배 참여를 엄금하며 그 제물을 결코 먹지 말라고 당부한다. 그것은 우상이 신적 존재이기 때문이 아니라, 우상 숭배로 인간의 가치관과 정신이 더럽혀지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로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를 확인하며 그리스도의 현존을 체험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받아 모신다는 것은 단순한 하나의 예식이 아니라 하나 되고 우정과 삶을 서로 나눈다는 증거를 보여 주는 것이다(제2독서).
오늘의 요한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아주 분명하게 당신의 살과 피는 사람들이 꼭 먹어야 할 생명의 양식임을 말씀하신다. 예수님의 삶은 바로 하느님의 구체적 현존 자체이며 동시에 하느님의 표징이다.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님은 이제 인간과 외적 관계를 뛰어넘어 내적인 그리고 영원한 관계를 맺으실 것이다. 성체는 영원하며 초월적인 부활의 예수님께서 인간과 관계를 맺기 위한 새로운 존재 양식인 것이다. 영생을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예수님을 먹고 예수님을 마시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예수님의 살과 피는 예수님의 전 인격을 가리키며, 먹고 마신다는 표현은 성사를 통하여 예수님의 수난과 운명을 같이 한다는 뜻이다(복음).
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너희가 일찍이 몰랐고 너희 선조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여 주셨다.>
▥ 신명기의 말씀입니다. 8,2-3.14ㄴ-16ㄱ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지난 사십 년간 광야에서 너희 주 하느님께서 어떻게 너희를 인도해 주셨던가 더듬어 생각해 보아라. 하느님께서 너희를 고생시킨 것은 너희가 당신의 계명을 지킬 것인지 아닌지 시련을 주어 시험해 보려고 하신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고생시키시고 굶기시다가 너희가 일찍이 몰랐고 너희 선조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여 주셨다. 이는 사람이 빵만으로는 살지 못하고 하느님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씀을 따라야 산다는 것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시려는 것이었다.
너희 주 하느님을 잊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하느님께서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내 주시지 않았느냐? 저 끝없고 두렵던 광야, 불뱀과 전갈이 우글거리고 물이 없어 타던 땅에서 너희 발길을 인도해 주시며 차돌 바위에서 물이 터져 나오게 해 주시지 않았느냐? 또 너희 선조들이 일찍이 먹어 보지 못한 만나를 너희에게 먹여 주시지 않았느냐?”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47,12-13.14-15.19-20(◎ 12ㄱ)>
◎ 주님을 찬양하여라, 예루살렘아.
○ 주님을 찬양하여라, 예루살렘아. 시온아, 네 하느님 찬양하여라. 네 성문 자물쇠를 굳게 하시고, 네 안의 자손에게 복을 내리셨나니, ◎
○ 네 강토에 평화가 깃들이게 하시고, 밀 곡식 그 진미로 너를 배불리시도다. 당신의 말씀을 땅으로 보내시니, 그 말씀 날래게도 지쳐 가도다. ◎
○ 주님께서 당신 말씀 야곱에게 내리시고, 당신 법과 계명을 이스라엘에 알리셨으니, 어느 백성에게도 이같이 아니 하셨고, 그들에게 당신 계명 아니 알리셨도다. ◎
제2독서
<빵은 하나이고, 우리는 여럿이지만 모두 한 몸인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고린토 1서 말씀입니다. 10,16-17
형제 여러분, 우리가 감사를 드리면서 그 축복의 잔을 마시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를 나누어 마시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또 우리가 그 빵을 떼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을 나누어 먹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빵은 하나이고 우리 모두가 그 한 덩어리의 빵을 나누어 먹는 사람들이니 비록 우리가 여럿이지만 모두 한 몸인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부속가 <성체 송가:21절부터 시작해서 짧게 할 수도 있다.>
1. 시온이여 노래불러, 목자시요 인도자신, 구세주를 찬양하라.
2. 정성다해 찬양하라, 찬양하고 찬양해도, 우리능력 부족하다.
3. 생명주는 천상양식, 모두함께 기념하며, 오늘특히 찬송하라.
4. 거룩하온 만찬때에, 열두제자 받아모신, 그빵임이 틀림없다.
5. 우렁차고 유쾌하게, 기쁜노래 함께불러, 용약하며 찬양하라.
6. 성대하다 이날축일, 성체성사 제정하심, 기념하는 날이로다.
7. 새임금이 베푼잔치, 새파스카 새법으로, 낡은예식 끝내도다.
8. 새것와서 옛것쫓고, 예표가고 진리오니, 암흑대신 광명온다.
9. 예수친히 명하시니, 만찬때에 행한예식, 기념하며 거행하라.
10. 거룩하신 말씀따라, 빵과술을 축성하여, 구원위해 봉헌한다.
11. 교우모두 믿는바라, 빵이변해 성체되고, 술이변해 성혈된다.
12. 물질세계 넘어서니, 감각으론 알수없고, 신덕만이 믿게한다.
13. 실물아닌 표징들인, 빵과술의 형상안에, 놀랄신비 감춰있네.
14. 살은양식 피는음료, 두가지의 형상안에, 같은주님 계시도다.
15. 나눔없고 가름없어, 온전하신 주예수를, 모든이가 모시도다.
16. 천만사람 모시어도, 같은주님 모심이라, 다하실줄 모르신다.
17. 선인악인 모시지만, 운명만은 서로달라, 삶과죽음 갈라진다.
18. 악인죽고 선인사니, 함께먹은 사람운명, 다르고도 다르도다.
19. 성체조각 나누어도, 조각마다 온전하게, 주예수님 계시옴을, 의심말고 믿어라.
20. 형상만은 쪼개져도, 표시되신 본체만은, 온전하게 그대로라, 손상됨이 없도다.
21. 천상의빵 우리양식, 길손들의 음식이며, 자녀들의 음식이니, 외인에게 주지말라.
22. 희생제물 이사악과, 파스카의 희생양과, 선조들이 먹은만나, 이성사의 예표로다.
23. 참된음식 착한목자, 예수님 자비를 베푸소서. 저희먹여 기르시고, 이세상에 사는동안, 행복을 주옵소서.
24. 전지전능 주예수님, 죽을인생 돌보시어, 주님 잔칫상에 앉아, 성인들과 한가지로 즐기게 하옵소서.
복음 환호송
<요한 6,51ㄱㄴ>
◎ 알렐루야.
○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니,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리라.
◎ 알렐루야.
복음
<내 살은 참된 양식이며 내 피는 참된 음료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51-58
그때에 예수께서 유다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원히 살 것이다. 내가 줄 빵은 곧 나의 살이다. 세상은 그것으로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유다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살을 우리에게 먹으라고 내어 줄 수 있단 말인가?” 하며 서로 따졌다.
예수께서는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 두어라. 만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을 간직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이며 내가 마지막 날에 그를 살릴 것이다. 내 살은 참된 양식이며 내 피는 참된 음료이기 때문이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서 살고 나도 그 안에서 산다.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의 힘으로 사는 것과 같이 나를 먹는 사람도 나의 힘으로 살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 이 빵은 너희의 조상들이 먹고도 결국 죽어 간 그런 빵이 아니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의 교회에 이 예물로 신비로이 드러나는 일치와 평화의 은혜를 자비로이 내려 주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요한 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서 살고, 나도 그 안에서 사는도다.
영성체 후 묵상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예수님께서, 미사 때마다 성체성사를 통하여 다시 당신의 생명을 내어 주십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믿는 사람은 성체를 자주 모심으로써 완전하게 주님과 하나 되고자 할 것입니다. 주님 안에서만 우리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고 배고프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세상에서 주님의 보배로운 몸과 피를 받아 모셨사오니, 영원히 주님과 함께 살 수 있는 은혜를 가득히 내려 주소서. 주님께서는…….
(구)성경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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