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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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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화)
(
백
)노동자 성 요셉
(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2일(수)
(
백
)성 아타나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목)
(
홍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4일(금)
(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5일(
토
)
(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6일(
일
)
(
백
)부활 제5주일
7일(월)
(
백
)부활 제5주간 월요일
8일(화)
(
백
)부활 제5주간 화요일
9일(수)
(
백
)부활 제5주간 수요일
10일(목)
(
백
)부활 제5주간 목요일
11일(금)
(
백
)부활 제5주간 금요일
12일(
토
)
(
백
)부활 제5주간 토요일 성 네레오와 성 아킬레오 순교자, 또는 성 판크라시오 순교자 기념
13일(
일
)
(
백
)부활 제6주일 파티마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 없음
14일(월)
(
홍
)성 마티아 사도 축일
15일(화)
(
백
)부활 제6주간 화요일
16일(수)
(
백
)부활 제6주간 수요일
17일(목)
(
백
)부활 제6주간 목요일
18일(금)
(
백
)부활 제6주간 금요일 성 요한 1세 교황 순교자 기념
19일(
토
)
(
백
)부활 제6주간 토요일
20일(
일
)
(
백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 기념 없음
21일(월)
(
백
)부활 제7주간 월요일(교육 주간) 성 크리스토포로 마가야네스 사제와 동료 순교자 기념
22일(화)
(
백
)부활 제7주간 화요일 카시아의 성녀 리타 수도자 기념
23일(수)
(
백
)부활 제7주간 수요일
24일(목)
(
백
)부활 제7주간 목요일
25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성 베다 사제 학자, 또는 성 그레고리오 7세 교황, 또는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데 파치 동정 기념
26일(
토
)
(
백
)성 필립보 네리 사제 기념일
27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청소년 주일, 생명의 날)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기념 없음
28일(월)
(
녹
)연중 제8주간 월요일 <연중 제4주일 기도문>
29일(화)
(
녹
)연중 제8주간 화요일
30일(수)
(
녹
)연중 제8주간 수요일
31일(목)
(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
2007년 5월 11일 금요일
[(백) 부활 제5주간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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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당송
묵시 5,12
살해된 어린양은 권능과 신성과 지혜와 힘과 영예를 받기에 합당하도다. 알렐루야.
본기도
주님, 저희를 끊임없이 지켜 주시고 구해 주시어, 저희가 기쁜 마음으로 거행하는 파스카 신비를 따라 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사도들과 원로들은 안티오키아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바오로와 바르나바 사도 그리고 다른 몇 사람을 그 교회로 보내 편지를 전하게 한다. 안티오키아 공동체는 이 격려의 말씀을 읽고 기뻐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이 그들을 사랑한 것처럼 서로 사랑하라고 거듭 촉구하신다. 사랑의 실천만이 친구 관계를 가능케 한다(복음).
제1독서
<성령과 우리는 몇 가지 필수 사항 외에는 여러분에게 다른 짐을 지우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5,22-31
그 무렵 22 사도들과 원로들은 온 교회와 더불어, 자기들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뽑아 바오로와 바르나바와 함께 안티오키아에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뽑힌 사람들은 형제들 가운데 지도자인 바르사빠스라고 하는 유다와 실라스였다. 23 그들 편에 이러한 편지를 보냈다.
“여러분의 형제인 사도들과 원로들이 안티오키아와 시리아와 킬리키아에 있는 다른 민족 출신 형제들에게 인사합니다. 24 우리 가운데 몇 사람이 우리에게서 지시를 받지도 않고 여러분에게 가서, 여러 가지 말로 여러분을 놀라게 하고 정신을 어지럽게 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25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을 뽑아 우리가 사랑하는 바르나바와 바오로와 함께 여러분에게 보내기로 뜻을 모아 결정하였습니다. 26 바르나바와 바오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은 사람들입니다.
27 우리는 또 유다와 실라스를 보냅니다. 이들이 이 글의 내용을 말로도 전할 것입니다.
28 성령과 우리는 다음의 몇 가지 필수 사항 외에는 여러분에게 다른 짐을 지우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9 곧 우상에게 바쳤던 제물과 피와 목 졸라 죽인 짐승의 고기와 불륜을 멀리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것들만 삼가면 올바로 사는 것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30 사람들이 이렇게 그들을 떠나보내자, 그들은 안티오키아로 내려가 공동체를 모아 놓고 편지를 전하였다. 31 공동체는 편지를 읽고 그 격려 말씀에 기뻐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57(56),8-9.10-12(◎ 10ㄱ)
◎ 주님, 제가 백성들 가운데에서 주님을 찬송하리이다.
○ 제 마음 든든하나이다, 하느님. 제 마음 든든하나이다. 제가 노래하며 찬미하나이다.
깨어나라, 나의 영혼아. 깨어나라, 수금아, 비파야. 나는 새벽을 깨우리라. ◎
○ 주님, 제가 백성들 가운데에서 주님을 찬송하고, 겨레들 가운데에서 주님을 노래하리니, 주님의 자애가 하늘까지, 주님의 진실이 구름까지 닿도록 크시기 때문이옵니다. 하느님, 하늘 높이 일어나소서. 주님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소서. ◎
복음 환호송
요한 15,15ㄴ 참조
◎ 알렐루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부른다. 내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너희에게 모두 알려 주었노라.
◎ 알렐루야.
복음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은 이것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12-17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2 “이것이 나의 계명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13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14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을 실천하면 너희는 나의 친구가 된다. 15 나는 너희를 더 이상 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너희에게 모두 알려 주었기 때문이다.
16 너희가 나를 뽑은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뽑아 세웠다.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너희의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을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시게 하려는 것이다. 17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은 이것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께 바치는 이 예물을 거룩하게 하시고, 그리스도께서 주님의 마음에 드시는 하나뿐인 희생 제사를 드리셨듯이, 저희 온 생애도 주님께 드리는 영원한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주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시어 우리를 속량하셨도다.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이 거룩한 성체로 저희를 기르시니, 저희가 간절히 바치는 기도를 들으시고, 성자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파스카를 기념하여 거행하도록 명하신 이 미사로, 언제나 주님의 사랑 안에 살게 하소서. 우리 주…….
오늘의 묵상
“이것이 나의 계명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우리는 예수님의 이 말씀에 마음의 움직임을 느낍니까? 너무 자주 듣는 교과서적인 말씀 같아 별 감흥을 느끼지 못할 때가 많은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신앙의 타성에서 벗어나는 데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세계적인 기업가 빌 게이츠는 성공하려면 성공에 대한 자기 정의를 가지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면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그 과정 자체에서 성공을 맛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성공은 객관적으로 달성되는 실체라기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공에 대한 개념을 얼마나 확실히 체험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는 관념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진정한 신앙인이 되고자 한다면, 그리고 신앙을 통하여 구원을 얻고자 한다면 자신의 신앙과 구원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영성을 찾을 수 있고, 또한 신앙의 기쁨과 보람을 구원의 구체적인 순간에 이르러서가 아닌, 신앙인으로 살아가는 과정 안에서 그 구원의 순간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신앙의 개념을 제대로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는, 늘 들어 알고 있는 주님의 말씀이 더 이상 맹목적이고 구태의연한 가르침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생동감 있게 만들어 주는 살아 있는 하느님의 말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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