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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4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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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봉헌 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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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4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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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4주간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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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아가다 동정 순교자 기념일
6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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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바오로 미키와 동료 순교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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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4주간 토요일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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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5주일
9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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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5주간 월요일
10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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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 스콜라스티카 동정 기념일
11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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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5주간 수요일(세계 병자의 날)
1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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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5주간 목요일
1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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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5주간 금요일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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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치릴로 수도자와 성 메토디오 주교 기념일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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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6주일
16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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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6주간 월요일
17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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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의 종 수도회 창설자 7성인 기념
18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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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6주간 수요일
1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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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6주간 목요일
20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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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6주간 금요일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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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 6주간 토요일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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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폴리카르포 주교 순교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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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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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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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 예식 다음 토요일
2009년 2월 2일 월요일
[(백) 주님 봉헌 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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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율법에 따르면, 산모는 아이를 낳은 지 40일이 지난 뒤 성전에 나아가 정결례를 치러야 했다(레위 12,4-8 참조). 마리아께서도 이 율법을 지키셨다. ‘주님 봉헌 축일’은 성탄 뒤 40일째 되는 날 성모님께서 정결례를 치르시고 아기 예수님을 봉헌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날 교회는 1년 동안 전례에 사용할 초를 축복한다. 이는 중세 때부터 내려오는 전통이다.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미사 전례 전에 ‘초 축복’과 ‘봉헌 행렬’을 한다.
한편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주님 봉헌 축일’을 ‘봉헌 생활의 날’로 정하고, 해마다 전 세계 교회가 이를 기념하도록 하였다. 모든 신자, 특히 젊은이들이 하느님의 크나큰 은총인 봉헌 생활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성소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기도하고자 한 것이다.
초 축복과 행렬
제1양식: 행렬
1. 정해진 시간에 교우들은 소성당이나, 행렬하여 들어갈 성당 바깥 적당한 장소에 모 인다. 교우들은 불을 켜지 않은 초를 손에 들고 있다.
2. 사제는 미사 때처럼 백색 제의를 갖추어 입고 복사들과 함께 나온다. 사제는 제의 대신에 카파를 입어도 된다. 카파는 행렬이 끝나면 벗는다.
3. 촛불을 켤 때에 다음 노래를 부른다.
◎ 보라, 우리 주님께서 능력을 지니고 오시어, 당신 종들의 눈을 밝혀 주시리라. 알렐 루야.
<또는 다른 알맞은 성가를 부른다.>
4. 사제는 보통 때와 같이 교우들에게 인사하고, 아래와 비슷한 말로 오늘의 예식에 적극 참여할 것을 권고한다.
+ 친애하는 형제 여러분, 사십 일 전에 우리는 주님의 성탄 축제를 기쁘게 지냈습니 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봉헌되신 거룩한 날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예식 으로 율법의 규정을 지키시고, 동시에 당신을 믿는 백성을 만나셨습니다.
성령의 감도를 받은 한나와 시메온 두 노인은 성전에 나와서, 성령의 비춤으로 주 님을 알아 뵈옵고 기쁨에 넘쳐 증언하였습니다.
우리도 성령의 인도로 이 자리에 모여 왔으니, 하느님의 궁전에서 그리스도를 환영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오실 때까지는 빵을 쪼개어 나눔으로써 그분을 알아 뵈올 수 있을 것입니다.
5. 이 권고 다음에 사제는 두 손을 모으고 초를 축복한다.
+ 기도합시다.
모든 빛의 샘이시요 근원이신 하느님, 오늘 이교 백성을 비추시는 계시의 빛을 시 메온에게 보여 주셨나이다. 주님께 간절히 청하오니, 이 초를 ? 거룩하게 하시고, 이 초를 손에 들고 하느님의 이름을 찬미하는 백성의 정성을 굽어보시어, 현세에서 덕을 닦음으로써 마침내 꺼질 줄 모르는 영원한 빛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
◎ 아멘.
<또는>
+ 기도합시다.
영원한 빛이시며, 온 세상을 비추시는 하느님, 신자들의 마음을 밝혀 주시고, 성전 에서 이 초를 받는 저희가 마침내 주님의 영원한 빛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
◎ 아멘.
<사제는 말없이 초에 성수를 뿌린다.>
6. 그다음에 사제는 자기를 위하여 준비된 초를 받아 들고 행렬을 시작하며 다음과 같 이 외친다.
+ 평화의 행렬로 주님을 환영합시다.
7. 행렬 때에 아래의 노래나 다른 알맞은 성가를 부른다.
◎ 그리스도는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시며, 주님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이 시로다.
○ 주님, 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주님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시나이다. ◎
○ 제 눈이 주님의 구원을 보았나이다. ◎
○ 이는 주님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련하신 것이옵니다. ◎
8. 행렬이 성당으로 들어갈 때에 미사의 입당송을 노래한다. 사제는 제대 앞에 이르러 몸을 굽혀 깊은 절로 경의를 표하고, 향을 사용하려면 이때 향을 드린다. 그다음에 자리로 가서, 행렬 때 카파를 사용했으면 그것을 벗고 제의로 갈아입는다. 대영광 송을 노래한 다음에 본기도를 바친다. 그리고 다른 때와 마찬가지로 미사를 계속한다.
제2양식: 장엄 입당식
9. 교우들은 손에 초를 들고 성당 안에 모인다. 사제는 백색 제의를 입고 복사들과 대 표 교우들과 함께 문간이나 교우들이 예식을 잘 볼 수 있는 적당한 자리로 나온다.
10. 초 축복을 위하여 정해 놓은 자리에 사제가 도착하면 초에 불을 켜고 그동안 “보 라, 우리 주님께서…….”라는 노래나 다른 알맞은 성가를 부른다.
11. 그다음에 사제는 인사, 권고, 초 축복을 앞의 4-5항과 같이 한다. 그다음에 제대를 향 하여 노래를 부르며 행렬을 한다(6-7항). 미사에 대해서는 8항의 규정을 지킨다.
입당송
시편 48(47),10-11 참조
주 하느님, 저희가 주님 성전에서 주님의 자애를 생각하나이다. 주 하느님, 주님 이름처럼, 주님을 찬양하는 소리, 세상 끝까지 울려 퍼지나이다. 주님의 오른손이 의로움으로 가득하나이다.
<대영광송>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지존하신 어전에 엎드려 간절히 비오니, 외아드님께서 오늘 저희와 같은 사람으로 성전에서 봉헌되셨듯이, 저희도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께 저희 자신을 봉헌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필요한 때에 당신의 사자를 보내 주신다. 그가 오면 주님의 앞길은 언제나 깨끗하다. ‘그는 제련사의 불 같고, 염색공의 잿물 같다.’ 하느님께 의로운 제물을 바치게 하는 이는 모두가 주님의 사자다(제1독서). 레위기의 명령에 따라 마리아께서는 아기 예수님을 성전에 봉헌하시고 정결례를 치르신다. 예물은 비둘기 한 쌍이었다. 예언자 시메온과 한나는 아기 예수님을 뵙고 기뻐한다. 그들은 예수님의 앞날을 예언한다. “이 아기는 많은 사람을 일어나게 할 것입니다”(복음).
제1독서
<너희가 찾던 주님, 그가 홀연히 자기 성전으로 오리라.>
▥ 말라키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1-4<또는 히브 2,14-18>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보라, 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닦으리라. 너희가 찾던 주님, 그가 홀연히 자기 성전으로 오리라. 너희가 좋아하는 계약의 사자, 보라, 그가 온다.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2 그가 오는 날을 누가 견디어 내며, 그가 나타날 때에 누가 버티고 서 있을 수 있겠느냐?
그는 제련사의 불 같고, 염색공의 잿물 같으리라. 3 그는 은 제련사와 정련사처럼 앉아, 레위의 자손들을 깨끗하게 하고, 그들을 금과 은처럼 정련하여, 주님에게 의로운 제물을 바치게 하리라.
4 그러면 유다와 예루살렘의 제물이 옛날처럼, 지난날처럼 주님 마음에 들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24(23),7.8.9.10(◎ 10ㄴ)
◎ 만군의 주님, 주님께서 영광의 임금이시로다.
○ 성문들아, 머리를 들어라. 오랜 문들아, 일어서라. 영광의 임금님께서 들어가신다. ◎
○ 누가 영광의 임금이신가? 힘세고 용맹하신 주님, 싸움에 용맹하신 주님이시로다. ◎
○ 성문들아, 머리를 들어라. 오랜 문들아, 일어서라. 영광의 임금님께서 들어가신다. ◎
○ 누가 영광의 임금이신가? 만군의 주님, 주님께서 영광의 임금이시로다. ◎
복음 환호송
루카 2,32
◎ 알렐루야.
○ 그리스도는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시며, 주님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이 시로다.
◎ 알렐루야.
복음
<제 눈이 주님의 구원을 보았습니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22-40<또는 2,22-32>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22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정결례를 거행할 날이 되자, 예수님의 부모는 아기를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올라가 주님께 바쳤다. 23 주님의 율법에 “태를 열고 나온 사내아이는 모두 주님께 봉헌해야 한다.”고 기록된 대로 한 것이다. 24 그들은 또한 주님의 율법에서 “산비둘기 한 쌍이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바치라고 명령한 대로 제물을 바쳤다.
25 그런데 예루살렘에 시메온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하며 이스라엘이 위로받을 때를 기다리는 이였는데, 성령께서 그 위에 머물러 계셨다. 26 성령께서는 그에게 주님의 그리스도를 뵙기 전에는 죽지 않으리라고 알려 주셨다.
27 그가 성령에 이끌려 성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아기에 관한 율법의 관례를 준수하려고 부모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들어오자, 28 그는 아기를 두 팔에 받아 안고 이렇게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29 “주님, 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당신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셨습니다. 30 제 눈이 당신의 구원을 본 것입니다. 31 이는 당신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련하신 것으로 32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며, 당신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입니다.”
<33 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아기를 두고 하는 이 말에 놀라워하였다. 34 시메온은 그들을 축복하고 나서 아기 어머니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이 아기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 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되도록 정해졌습니다. 35 그리하여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가운데, 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드러날 것입니다.”
36 한나라는 예언자도 있었는데, 프누엘의 딸로서 아세르 지파 출신이었다. 나이가 매우 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 해를 살고서는, 37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식하고 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38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39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 그들은 갈릴래아에 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40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아버지, 세상을 구하려고 흠 없는 어린양으로 자신을 봉헌한 외아드님의 제사를 받아들이셨으니, 교회가 기쁨에 넘쳐 봉헌하는 이 제물도 기꺼이 받아들이소서. 성자께서는 …….
영성체송
루카 2,30-31
제 눈이 주님의 구원을 보았나이다. 이는 주님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련하신 것이옵니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시메온의 희망을 이루어 주셨으니, 저희가 받아 모신 이 성체로 주님의 은총을 풍부히 내리시고, 시메온이 죽기 전에 그리스도를 품에 안는 기쁨을 누렸던 것처럼, 저희도 주님을 맞이하러 나아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마산교구의 차기병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신부님은 나이 서른에 하늘 나라로 갔습니다. 사제가 된 지 일 년 만이었습니다. 1988년 2월 2일 ‘주님 봉헌 축일’에 교통사고를 당했던 것입니다. 어느새 2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성직자 묘지에 가면 그의 무덤에는 늘 꽃이 놓여 있습니다.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아직도 꽃을 놓고 가는 분이 있습니다. ‘잊혀지지 않는 슬픔’을 안고 사는 분일 겁니다.
주님께서 부르시면 누구든 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건 이론이고, 가족들은 하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서른 살의 죽음은 사제가 아니더라도 가슴이 무너지는 일입니다. 그의 무덤 앞에 서면 ‘우리 대신 죽었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습니다. 더구나 그날은 ‘주님 봉헌 축일’이었습니다.
“보십시오, 이 아기는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 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될 것입니다.” 성전에서 만난 시메온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머니의 가슴에 칼을 꽂는 예언입니다. 그렇지만 마리아께서는 조용히 받아들이십니다. 이미 모든 것을 주님께 봉헌하셨기 때문입니다.
봉헌은 바치는 행위입니다. ‘바친다는 것’은 주님께서 ‘주신 것으로 여기는 것’을 뜻합니다. ‘아름답고 행복한 것’은 주님께서 주신 것으로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프고 쓰라린 것’을 주님께서 주신 것으로 여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늘만큼은 내가 바칠 ‘나의 봉헌’을 돌아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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