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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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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
일
)
(
백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세계 평화의 날)
2일(월)
(
백
)성 대 바실리오와 나지안조의 성 그레고리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화)
(
백
)주님 공현 전 화요일 예수 성명 기념
4일(수)
(
백
)주님 공현 전 수요일
5일(목)
(
백
)주님 공현 전 목요일
6일(금)
(
백
)주님 공현 전 금요일
7일(
토
)
(
백
)주님 공현 전 토요일 페냐포르트의 성 라이문도 사제 기념
8일(
일
)
(
백
)주님 공현 대축일
9일(월)
(
백
)주님 세례 축일
10일(화)
(
녹
)연중 제1주간 화요일
11일(수)
(
녹
)연중 제1주간 수요일
12일(목)
(
녹
)연중 제1주간 목요일
13일(금)
(
녹
)연중 제1주간 금요일 성 힐라리오 주교 학자 기념
14일(
토
)
(
녹
)연중 제1주간 토요일
15일(
일
)
(
녹
)연중 제2주일
16일(월)
(
녹
)연중 제2주간 월요일
17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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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성 안토니오 아빠스 기념일
18일(수)
(
녹
)연중 제2주간 수요일
19일(목)
(
녹
)연중 제2주간 목요일
20일(금)
(
녹
)연중 제2주간 금요일
21일(
토
)
(
홍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22일(
일
)
(
녹
)연중 제3주일
23일(월)
(
백
)설
24일(화)
(
백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25일(수)
(
백
)성 바오로 사도의 회심 축일
26일(목)
(
백
)성 티모테오와 성 티토 주교 기념일
27일(금)
(
녹
)연중 제3주간 금요일
28일(
토
)
(
백
)토마스 아퀴나스(토마스 데 아퀴노) 사제 학자 기념일
29일(
일
)
(
녹
)연중 제4주일(해외 원조 주일)
30일(월)
(
녹
)연중 제4주간 월요일
31일(화)
(
백
)성 요한 보스코 사제 기념일
2012년 1월 10일 화요일
[(녹) 연중 제1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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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연중 제4주일 기도문>
연중 시기
교회는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룩하신 구원 업적을 1년 주기로 기억하고 기념한다. 이를 ‘전례주년’이라고 한다. “교회는 한 해의 흐름을 통하여 지정된 날들에 하느님이신 자기 신랑의 구원 활동을 거룩한 기억으로 경축하는 것을 자기 임무라고 여긴다. 주간마다 주일이라고 불린 날에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고, 또 일 년에 한 번 주님의 복된 수난과 함께 이 부활 축제를 가장 장엄하게 지낸다. 한 해를 주기로 하여, 강생과 성탄에서부터 승천, 성령 강림 날까지, 또 복된 희망을 품고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대림까지 그리스도의 신비 전체를 펼친다”(전례 헌장 102항).
전례주년의 핵심은 예수님의 ‘탄생과 부활’이다. 따라서 ‘예수 부활 대축일’과 ‘예수 성탄 대축일’은 전례주년의 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축일을 중심으로 대림 시기, 성탄 시기, 사순 시기, 부활 시기가 배치되어 있다. 각기 고유한 특성을 지닌 이 네 시기 외에, 1년에 33주간 또는 34주간이 남는데 이 시기가 연중 시기이다.
전례력으로 볼 때 전례주년의 시작은 대림 시기부터이다. 그래서 연중 시기는 성탄 시기가 끝나는 공현 후 마지막 날인 ‘주님 세례 축일’ 다음 날부터 ‘연중 제1주간’이 시작된다. 그리고 사순 시기가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부터 부활 시기까지 연중 시기가 중단되었다가, 부활 시기가 끝나는 ‘성령 강림 대축일’ 다음 날부터 다시 이어져 ‘그리스도왕 대축일’로 연중 시기는 끝이 난다.
연중 시기에는 다양한 축일을 지낸다. 특히 성인들을 기념하는 축일도 많고 독서와 복음의 내용도 다양하고 풍부하다. 연중 시기 동안 사제는 생명과 기쁨을 나타내는 녹색 제의를 입는다.
입당송
시편 106(105),47
주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민족들에게서 저희를 모아들이소서.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송하고, 당신을 찬양하여 영광으로 삼으오리다.
본기도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공경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말씀의 초대
한나는 주님께 아들 하나만 주시기를 청하면서 울며 기도드린다. 이런 모습을 본 엘리 사제는 한나를 위로하며 주님께서는 그녀의 청을 들어주실 것이라고 말한다. 과연 엘리 사제의 말대로 한나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고, 그 이름을 사무엘이라 하였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카파르나움의 한 회당에서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을 고쳐 주신다. 이는 예수님께 더러운 영을 지배하는 힘이 있음을 드러내 보이신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놀랐고, 예수님에 대한 소문은 갈릴래아 주변에 두루 퍼져 나갔다(복음).
제1독서
<주님께서 한나를 기억해 주셨기에 한나는 사무엘을 낳았다.>
▥ 사무엘기 상권의 말씀입니다. 1,9-20
그 무렵 9 실로에서 음식을 먹고 마신 뒤에 한나가 일어섰다. 그때 엘리 사제는 주님의 성전 문설주 곁에 있는 의자에 앉아 있었다. 10 한나는 마음이 쓰라려 흐느껴 울면서 주님께 기도하였다. 11 그는 서원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만군의 주님, 이 여종의 가련한 모습을 눈여겨보시고 저를 기억하신다면, 그리하여 당신 여종을 잊지 않으시고 당신 여종에게 아들 하나만 허락해 주신다면, 그 아이를 한평생 주님께 바치고, 그 아이의 머리에 면도칼을 대지 않겠습니다.”
12 한나가 주님 앞에서 오래도록 기도하고 있는 동안에, 엘리는 그의 입을 지켜보고 있었다. 13 한나는 속으로 빌고 있었으므로, 입술만 움직일 뿐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그래서 엘리는 그를 술 취한 여자로 생각하고 14 그를 나무라며, “언제까지 이렇게 술에 취해 있을 참이오? 술 좀 깨시오!” 하고 말하였다.
15 그러자 한나가 이렇게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나리!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닙니다. 저는 마음이 무거워, 주님 앞에서 제 마음을 털어놓고 있었을 따름입니다. 16 그러니 당신 여종을 좋지 않은 여자로 여기지 말아 주십시오. 저는 너무 괴롭고 분해서 이제껏 하소연하고 있었을 뿐입니다.”
17 그러자 엘리가 “안심하고 돌아가시오.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당신이 드린 청을 들어주실 것이오.” 하고 대답하였다.
18 한나는 “나리께서 당신 여종을 너그럽게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하고는, 그길로 가서 음식을 먹었다. 그의 얼굴이 더 이상 전과 같이 어둡지 않았다.
19 다음 날 아침, 그들은 일찍 일어나 주님께 예배를 드리고, 라마에 있는 집으로 돌아갔다. 엘카나가 아내 한나와 잠자리를 같이하자, 주님께서는 한나를 기억해 주셨다. 20 때가 되자 한나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한나는 “내가 주님께 청을 드려 얻었다.” 하면서, 아이의 이름을 사무엘이라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1사무 2,1.4-5.6-7.8ㄱㄴㄷㄹ(◎ 1ㄱ 참조)
◎ 저의 구원자 주님 안에서 제 마음 기뻐 뛰나이다.
○ 주님 안에서 제 마음이 기뻐 뛰고, 주님 안에서 제 얼굴을 높이 드나이다. 당신의 구원을 기뻐하기에, 제 입은 원수들을 비웃나이다. ◎
○ 힘센 용사들의 활은 부러지고, 비틀거리던 이들은 힘차게 일어선다. 배부른 자들은 양식을 얻으려 품을 팔고, 배고픈 이들은 더는 굶주리지 않는다. 아이 못 낳던 여자는 일곱을 낳고, 아들 많은 여자는 홀로 시들어 간다. ◎
○ 주님은 죽이기도 살리기도 하시며, 저승으로 내리기도 저승에서 올리기도 하신다. 주님은 가난하게도 가멸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높이기도 하신다. ◎
○ 주님은 비천한 이를 땅바닥에서 일으켜 세우시고, 가난한 이를 잿더미에서 들어 높이시어, 존귀한 이들과 한자리에 앉히시며,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
복음 환호송
1테살 2,13 참조
◎ 알렐루야.
○ 하느님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아들이지 말고, 사실 그대로 하느님 말씀으로 받아들여라.
◎ 알렐루야.
복음
<예수님께서는 권위를 가지고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1ㄴ-28
카파르나움 마을에서, 21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셨는데, 22 사람들은 그분의 가르침에 몹시 놀랐다. 그분께서 율법 학자들과 달리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23 마침 그 회당에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소리를 지르며 24 말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님, 당신께서 저희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저희를 멸망시키러 오셨습니까? 저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25 예수님께서 그에게 “조용히 하여라.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하고 꾸짖으시니, 26 더러운 영은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켜 놓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갔다.
27 그러자 사람들이 모두 놀라,“이게 어찌 된 일이냐? 새롭고 권위 있는 가르침이다. 저이가 더러운 영들에게 명령하니 그것들도 복종하는구나.” 하며 서로 물어보았다. 28 그리하여 그분의 소문이 곧바로 갈릴래아 주변 모든 지방에 두루 퍼져 나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의 제대에 예물을 올리오니, 너그러이 받아들이시어 저희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31(30),17-18 참조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비추시고, 당신 자애로 저를 구하소서. 제가 당신을 불렀으니,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저희가 구원의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영원한 생명의 보증인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된 믿음이 자라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예수님께서는 카파르나움의 회당에 들어가시어 사람들을 가르치셨는데, 사람들이 그 가르침에 몹시 놀랍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힘을 가지고 가르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말투나 외모는 영락없는 시골 사람의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에 뭔가 다른 특별함이 있음을 느끼고 알아차렸습니다. 율법 학자들과는 달리 예수님의 말씀에는 거짓이 없었으며 예수님께서는 말씀대로 행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말씀의 실천이 사람들 가슴속에 깊이 새겨진 것입니다.
우리가 한생을 살면서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음은 커다란 축복입니다. 우리 시대에 김수환 추기경님을 뵐 수 있었던 것도 좋은 인연이며 큰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때 교구청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 덕분에 김수환 추기경님을 가까이 뵐 수 있는 행운도 얻었습니다. 제 기억 속에 깊이 새겨 있는 추기경님의 모습 가운데 하나는 경당에서 늘 밤늦게까지 기도하시는 모습입니다. 고단한 일과가 끝나고 좀 쉬셔도 좋으련만 하루도 거르지 않고 기도하셨습니다. 김 추기경님은 당신 어깨 위에 지워진 교회와 사회의 무거운 짐을 이렇게 기도의 힘으로 지고 가셨음을 조금은 알 것 같았습니다.
저도 기도하는 흉내를 내러 가끔 경당에 올라갔습니다. 그때마다 저는 무심코 신발을 벗어 놓고 경당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기도가 끝나고 나와 신발을 신으려 할 때면 언제나 신발이 가지런히 놓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추기경님이 경당을 나가시면서 허리를 굽혀 신발을 가지런히 정리해 놓으신 것입니다. 얼굴을 화끈 달아오르게 하는 말없는 가르침이었습니다. 어르신이 젊은 사람의 신발을 가지런히 정리해 놓는 것은 몸에 겸손이 배어 있지 않으면 힘든 일입니다. ‘몸으로 가르치니 따르고, 말로 가르치니 반항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진정한 권위는 바로 허리 굽혀 몸으로 가르치는 겸손에서 우러나온다고 봅니다. 예수님을 닮은 우리의 겸손한 모습이 주변을 흐뭇하게 만들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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